프로그램 만들기, ‘파이썬’의 단점과 대체 언어 3가지

2024.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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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만들기, 파이썬은 1990년 네덜란드의 개발자 ‘귀도 반 로섬’이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컴퓨터의 사고 방식에 맞춰져 있는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와 달리, 인간의 사고 과정과 유사한 작성 과정이 매력입니다. 문법도 비교적 간결해서 일주일이면 누구나 습득할 수 있을 정도라는 이야기가 돌 정도입니다. ​

지난 ‘프로그램 만들기 기초, 그래서 파이썬이 뭔가요?’에서는 이런 파이썬의 장점과 파이썬으로 무엇을 구현할 수 있는지에 대해 정리했었는데요. 오늘은 균형감 있게 파이썬의 ‘단점’에 대해서 조명해 드립니다. 프로그래밍 언어 선택의 결정권은 전적으로 클라이언트의 결정에 달려있습니다. IT 개발을 앞두고 있거나, 준비 중인 분이라면 필독을 권합니다. ​

✍️ 이 글의 순서

• 파이썬의 단점, 한계 4가지
• 파이썬의 대안 언어 3가지
• 어떤 언어든, 결국 중요한 건 ‘경험’ ​

파이썬-단점과-한계-대안

파이썬의 단점, 한계 4가지 ​

단점 1. 속도

파이썬은 인터프리터 언어로, 코드가 작성되면 바로 실행되는 시스템입니다. 이 구조 덕분에 프로그래밍을 더 쉽게 만들 수 있지만, 실행 시에 추가 작업을 필요로 하는데요. 쉽게 말해, 코드를 실행할 때마다 해석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더 소요됩니다. 컴파일러 언어인 C나 C++과 비교해 보면 그 차이를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하거나, 높은 성능을 요구하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에는 파이썬이 적합하지 않습니다. ​

다만 하드웨어나 인터넷의 발달로 속도의 차이가 무의미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0.0001초와 0.01초 차이 정도로 수렴하기 때문에, 오직 속도 문제 하나로 파이썬을 쓰지 말아야 한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

단점 2. 모바일 컴퓨팅과 브라우저 부재

파이썬은 주로 서버 개발이나 데이터 분석에서 강점을 보이지만,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나 iOS와 같은 모바일 플랫폼에서는 파이썬을 사용하는 것이 다소 제한적이죠. ​

모바일 운영체제는 주로 Java(Android)나 Swift(iOS)와 같은 언어를 기본으로 지원합니다. 파이썬으로 모바일 앱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라이브러리나 래퍼를 사용해야 합니다. 파이썬이 간편하기는 하지만, 제작의 복잡성과 유지 보수 비용을 증가시키는 방법을 굳이 채택할 필요는 없겠죠. ​

단점 3. 설계 제약

파이썬은 간결하고 읽기 쉬운 문법으로 유명한 프로그래밍 언어인데요. 하지만 이 간결함이 때로는 독이 되기도 합니다. 파이썬은 단일 상속을 기본으로 합니다. 그래서 다중 상속을 사용하는 복잡한 구조를 구현하기가 어렵습니다. 인터페이스나 추상 클래스(abstract class)와 같은 개념에는 취약하기 때문에, 엄격한 타입 시스템이 필요한 대규모 프로젝트에는 부적합할 수 있습니다. ​

또한 파이썬은 특정 분야에서 한계가 명확하게 드러나는 편입니다. 예를 들어 게임 개발에서는 그래픽 렌더링 성능이 중요한데, 파이썬은 이에 필요한 저수준의 제어와 최적화를 제공하지 못합니다. 이외에도 시스템 프로그래밍에서는 메모리 관리와 같은 저수준 작업이 중요합니다. 파이썬은 이런 작업에 적합하지 않죠. 따라서 어떤 ‘프로그램 만들기’에 따라 파이썬 사용을 지양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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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점 4. 동적 범위(Dynamical Scope)

동적 범위(dynamical scope)는 변수의 유효 범위가 코드의 실행 시점에 결정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파이썬은 기본적으로 정적 범위를 사용하지만, 클로저나 람다 함수와 같은 기능에서는 동적 범위의 특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가장 큰 문제는 코드의 동작을 예측하기 어렵게 만든다는 점인데요. 특정 변수의 값이 함수 내부에서 변경되면, 그 함수가 호출될 때마다 다른 값을 가질 수 있어 디버깅이 어려워집니다. 즉, 변수의 값이 언제, 어디서 변경되었는지를 정확히 알기 힘들다 보니 오류를 찾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죠. ​

이외에도 프로그램의 성능 저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대규모 코드 베이스에서는 그 영향이 더욱 두드러집니다. 예를 들어, 여러 개발자가 협업하는 프로젝트에서 동적 범위로 인해 변수의 값이 변경되면, 각 함수가 어떤 변수에 의존하는지를 추적하기 어려워집니다. 이 과정에서 코드가 잘못 수정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도 하죠.

파이썬의 대안 언어 3가지

대안 1. Rust

Mozilla에서 개발한 Rust는 메모리 안전성과 성능을 중시하는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주로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서 주목 받고 있는데요. 컴파일 타임에 메모리 안정성을 보장하여, 버그와 보안 취약점을 혁신적으로 줄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C++ 수준의 성능을 제공하면서도, 메모리 관리를 자동화하여 개발 생산성도 높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

다만 문법과 개념이 복잡합니다. 그래서 파이썬에 비해 배우기 어렵다는 점이 단점을 꼽힙니다.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가 적고, 커뮤니티도 아직은 작은 상태라 다룰 수 있는 개발자가 있는지 꼭 사전에 파악하셔야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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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안 2. Go

Go는 Google에서 개발한 언어로, 간결함과 효율성이 우수하다는 평을 받습니다. 특히 서버사이드 애플리케이션과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죠. 파이썬과 유사하게 배우기 쉽고, 코드를 간결하게 작성할 수 있기 때문에 생산성이 높은 언어에 속합니다. 효율적인 병렬 처리를 지원하기 때문에, 고성능 네트워크멀티 코어 프로그램도 쉽게 작성할 수 있죠. 네트워킹이나 웹 서버, 암호화 등의 기능이 포함된 표준 라이브러리가 있어 다양한 분야에서도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

반면, 다른 언어에 비해 제한적인 기능이라는 평도 있는데요. 일부 분야에서는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가 부족하기 때문에, 특정 분야에서는 사용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대안 3. Julia

Julia는 데이터 분석이나 인공지능 분야에서 주목 받고 있는 언어입니다. 고성능과 쉬운 사용성을 동시에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과학 계산이나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분야에서 파이썬을 대체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언어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

JIT(Just-In-Time) 컴파일러는 C와 유사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큰 스케일의 계산은 파이썬이나 매트랩(Matlab)에 C++ 라이브러리를 패치해서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Julia는 단독으로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파이썬 수준의 간결한 문법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빠르게 배울 수 있죠. ​

그럼에도 아직 상대적으로 개발된 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가 아직 범용적이지는 않습니다. 큰 스케일의 계산에 특화되어 있다 보니, 과학 컴퓨팅 외의 분야에는 활용도가 낮다는 아쉬움도 있습니다.

파이썬의-대안-언어-세가지

어떤 언어든, 결국 중요한 건 ‘경험’ ​

만약 앞서 살펴 본 파이썬의 단점이 우리의 프로그램 만들기에 크리티컬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면, 다른 선택지를 빠르게 찾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파이썬 대안 언어 3가지는 파이썬만큼 대중적이지는 않지만, 성능과 효율 측면에서는 가까운 미래에 파이썬을 대체할 것으로 자주 언급되는 언어들입니다. 관심을 두고, 선택에 있어 객관적인 비교를 통해 가장 나은 선택지를 찾을 수 있길 바랍니다. ​

어떤 언어를 사용할 것인지는 전적으로 프로젝트를 준비하는 의뢰인의 판단에 달려 있습니다. 여러 방면으로 꼼꼼하게 비교해 보실 것을 권장합니다. 더불어 해당 언어의 전문가를 찾고 협업하는 일은 또 별개의 문제입니다. 그래서 유사한 경험이 많은 경험자 혹은 조언자의 여부가 상당히 중요한데요. 개발 분야에 네트워크가 넓지 않은, 새로운 안목이 필요한 회사를 위해 IT 아웃소싱 전문 플랫폼, 위시켓이 그 역할을 대신해 드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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