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개발'에 대한 모든 것, 한 번에 총정리!

2020.09.15

|

11874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효율성과 수익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사업의 진행 상황을 보다 정교하게 자동화해서 살펴보고, 평가할 수 있는 비즈니스 관리 체계를 갖추어야만 합니다. 이러한 관리 방식은 전체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죠. ERP는 기업이 이러한 매니지먼트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비즈니스 관리 소프트웨어입니다.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힘을 싣고 싶다면, 꼭 알아야만 하는 개념인데요.
​이번 시간 위시켓은 ERP개발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이 방식을 도입하여 어떤 이점을 얻을 수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잠깐,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8만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중이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예상기간, 포트폴리오 등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ERP 소프트웨어란 무엇일까?


ERP 시스템은 주로 조직에서 비즈니스 운영을 자동화하는 데 사용되는 것입니다. 말 그대로 전사적 자원관리(ERP) 소프트웨어 솔루션은 리소스 관리를 다루고 있는데요. ERP를 활용하면 입수되는 모든 데이터가 통합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기 때문에, 회사의 직원이라면 어떤 부서에 속해 있는가에 관계 없이 그 정보를 활용해서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사람들이 필요에 따라서 ERP 시스템에 접속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보고 자료도 작성할 수 있죠. 뿐만 아니라 ERP는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모든 기능들이 적절하게 구비된 웹 기반의 시스템이 될 수도 있고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형태를 취할 수도 있습니다.

ERP개발 과정, 한눈에 살펴보기.


01. 목표 설정(Define the goals)

우선은 ERP솔루션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작업의 비전과 범위를 정하고, 소프트웨어의 개발 과정에 대해서도 미리 생각해봐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기대하는 것의 개요를 정리하고, 그렇게 설정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논의해야 합니다.

02. 프로토타입(Prototype)

초기 버전의 ERP시스템은 그 자체로 프로토타입입니다. 즉, 이후에 다른 모듈이 설계되고 추가되어서 기능이 점차 완성되어 나가는 하나의 프레임이라고 할 수 있죠. 여러 가지의 검증을 거치고, 다양한 부서의 요구 사항들을 반영하고, 우선순위가 정해지면, 이제 여러분은 개발팀과 함께 그 시스템이 어떻게 보일 것인지에 대해서 그림을 그려야 합니다. 이러한 시각화는 다양한 방식으로 수행될 수 있는데요. 와이어프레임(wireframe)을 만들어서 UI가 어떻게 보일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고, 클릭을 해볼 수 있는 프로토타입을 만들어서 팀원들 사이에 보다 생산적인 대화를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03. 개발(Develop)

호스팅.
ERP솔루션은 로컬 서버에 호스팅 할 수도 있고, 또는 클라우드에 호스팅 하는 방법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수많은 장점을 갖고 있기에 요즘에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는데, 그러한 장점들 중의 하나가 바로 보안입니다. 반면에, 로컬 서버는 하드웨어에도 상당한 투자를 해야 하고, 그것을 유지관리하는 직원들을 고용해야 하는 비용도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수많은 기업들이 현재 클라우드를 선택하고 있는 겁니다.

데이터베이스.
비즈니스에서 중요한 정보의 상당 부분은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됩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패키지 형태의 비즈니스용 ERP 애플리케이션이나 시스템에 연결되어 있으며, 향후에 참조하거나 분석하기 위해서 저장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전사적인 자원관리 시스템에서는 쉽게 확장할 수 있고, 유연하며, 구축이 쉬운 방식인 노에스큐엘(NoSQL)이라는 비관계형 데이터베이스(non-relational database)를 구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ERP 모듈에 기존의 애플리케이션 연동.
일반적으로 기업들은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모든 것을 완전히 새로운 ERP 소프트웨어로 당장 전환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하던 애플리케이션들도 새로운 솔루션에 통합해서 단일한 IT 구조로 자연스럽게 합쳐져야 합니다.

UX/UI 디자인 개발.
ERP 시스템을 개발할 때는 비즈니스 로직이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디자인을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됩니다. 특히 사용자 경험(UX) 디자인은 더욱 그렇습니다. 기업용 소프트웨어의 UX가 형편없다면 비즈니스에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직원들의 생산성과 만족도에 영향을 미쳐서, 결국엔 직원들이 이탈하고 매출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사용자 경험은 한 번에 모든 것을 이뤄낼 수 있는 분야가 아닙니다. 따라서 자체적인 ERP 소프트웨어의 디자인을 만들기 전에, 먼저 전략이 수립되어야 하는데요. 그러한 전략은 다음과 같은 요소들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정보 요소 – 데이터
인적 요소 – 사용자
원하는 결과 – 기능성

이런 세 가지 요소가 모두 해결된다면, 그런 소프트웨어는 사람들이 각자의 업무를 잘 할 수 있게 도와주는 도구가 될 것입니다.

04. 테스트(Test)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구현하고자 한다면, ERP 솔루션의 모든 측면들을 테스트해야만 합니다. 그런데 ERP 시스템을 일일이 수동으로 테스트하는 것은 한 번 완료하는 데 드는 시간도 너무 많이 걸리고, 품질을 100% 보증하는 것도 더더욱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테스트 절차가 하나의 사이클로 구성된 프레임워크를 설계해서 자동화된 방식으로 테스트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ERP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데는 기간이 얼마나 걸릴까?

ERP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에서는 솔루션이 얼마나 복잡한 가와는 관계없이, 단계적인 접근법을 통해서 문제를 처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애자일(agile)이 된다는 것은 원하는 ERP 시스템을 여러 부분으로 나눠서 한 번에 한 단계씩 수행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각각의 모듈을 개발하고 나중에 개발된 어플리케이션을 위해서 그것을 저장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최대한 빠르게 현실 세계에서 실제 사용자들이 참여하는 혹독한 환경에서 테스트할 수 있어야 합니다. ERP 시스템에 필요한 요구사항들이 너무나도 다양하기 때문에, 개발 기간도 기업들마다 상당한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요. 소프트웨어의 용도가 복잡해질수록, 전체적인 개발 수명주기도 길어지게 됩니다.

맞춤형 ERP 솔루션 개발 비용 알아보기!

급성장하는 대기업이나 중간 규모의 기업들이라면 모두 ERP 시스템을 채택하는 것에 관심이 많습니다. 수요와 공급에 관한 기본적인 법칙은 거의 틀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라클(Oracle)과 같은 대기업이 각각의 고객사들이 원하는 대로 다양한 플랜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동일한 ERP 소프트웨어를 맞춤형 솔루션으로 개발한다고 하면, 그 비용은 기업의 규모와 요구사항의 범위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가장 정확한 ERP개발 비용을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위시켓에 프로젝트를 등록해보세요. IT프로젝트 42,000여 건을 상담해본 위시켓 매니저가 요구사항 구체화를 도와드리고, 그에 맞는 적정 견적을 안내합니다.


> 이 글은’WHAT IS CUSTOM ERP SOFTWARE DEVELOPMENT?’를 각색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ERPERP 개발ERP 개발 방법ERP 개발 업체ERP 개발업체ERP 구축ERP 구축 방법ERP개발erp구축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