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프리랜서 찾기, ‘구인구직 사이트 vs 위시켓’ 차이는?

2024.04.05

|

85

스타트업이나 소규모 회사는 개발자를 직접 고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래서 상황에 맞는 외주 업체에 개발을 맡길 수밖에 없는데요. 이럴 때, 구인구직 웹사이트나 프리랜서 중개 서비스를 찾게 됩니다. 그중에서도 위시켓은 일반 중개 서비스보다 나은 IT 전문 아웃소싱 플랫폼으로 평가받고 있는데요.

IT 프리랜서를 찾을 때, 위시켓이 좋은 평가를 받는 이유와 다른 구인구직 사이트와의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정리해 드리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 이 글의 순서

• IT 프리랜서와 협업, ‘이런 일이 생기기도’
• IT 프리랜서 찾기, 위시켓의 5가지 다름

IT프리랜서-찾기-구인구직-사이트-위시켓-차이

IT 프리랜서와 협업, ‘이런 일이 생기기도’

IT 프리랜서와 함께 일을 시작하면서 마주칠 수 있는 문제 유형부터 소개합니다. 오해는 하지 말아 주세요. 올바른 선별 과정으로 충분히 이런 문제를 피할 수 있습니다. 준비 부족이나 일부 개발자 때문에 생길 수 있는 문제들이니,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 개발 기간 지연 및 불이행

계약 기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개발이 완료되지 않는 경우가 의외로 많은데요. 이로 인해 클라이언트는 프로젝트가 지연되는 것은 물론, 추가 비용의 부담까지 떠안게 될 수 있어요.

🔥 불투명한 계약 조건

종종 불분명한 계약 조건을 계약서에 명시하는 프리랜서가 있어요. 사소하다 생각해서 넘어간 문제들이, 나중에 법적 분쟁의 불씨가 될 수 있어요.

🔥 품질 불만족

포트폴리오와 실제 결과물의 차이가 크면 정말 막막하죠. 개발자의 기술력을 평가하는 과정이 미흡했거나, 검증 없이 믿고 맡겼을 때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예요.

🔥 사기성 계약

분명히 계약을 마쳤는데, 선금만 받고 사라지는 불량 프리랜서들도 정말 많다고 해요. 믿기지 않으시죠? 하지만 이러한 사기는 매년 발생하며 수많은 피해자를 낳고 있습니다.

금액의 크기를 떠나 이런 실패가 한 번이라도 발생한다면 앞으로 시작할 프로젝트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요. 그러니 IT 외주가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준비없는 구인구직 사이트의 위험성을 반드시 인식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IT프리랜서-협업-문제-유형

IT 프리랜서 찾기, 위시켓의 5가지 다름

준비가 부족하거나 몇몇 비양심적인 IT 프리랜서와의 계약에서 오는 문제를 앞서 살펴봤어요. 이를 미리 막을 수 있는 안전한 방법이 있습니다. 사실 위시켓은 바로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시작된 곳이에요. 이미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많은 경험을 쌓아왔죠.

그러면 이제부터 직접 찾아다닌 IT 프리랜서와 위시켓으로 만난 프리랜서 사이의 차이점을 알아볼게요.

1. 전문가 찾기

· 구인구직 사이트에서 찾은 IT 전문가는 포트폴리오만으로 전문성과 실력을 파악해야 하기 때문에 판단이 어려워요.
· 위시켓에서는 구체적인 포트폴리오와 더불어 프로젝트 진행 계획, 그리고 다른 고객의 리뷰까지 함께 확인할 수 있어 보다 정밀한 능력 검증이 가능해요.

먼저 구인구직 사이트에서 IT 프리랜서를 찾아볼게요. 내 프로젝트에 핏한 인재를 찾기 위해서는 몇 가지 중점적으로 보아야 할 사항들이 있어요. 가장 먼저 경력과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프리랜서의 역량을 평가할 수 있는데요. 프리랜서의 이전 프로젝트 경험과 포트폴리오를 통해 해당 분야의 전문성과 실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프로젝트 이해도와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견인하기 위한 능력 검증이 필요합니다. 사실 이런 부분은 실제로 협업해보지 않는 이상 체감하기 어려운 영역이죠. 그래서 클라이언트가 개발자의 능력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 것은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위시켓은 상세하게 작성한 업무 내용을 기반으로 이를 소화할 수 있는 개발사나 IT 프리랜서의 지원을 받아보실 수 있어요. 공고에 지원할 때에는 대략적이라도 진행 계획을 반드시 첨부해야 하기 때문에, 실무 능력을 먼저 확인할 수도 있죠.

또 전문가의 경력을 확인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태도와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는 기업의 리뷰도 꼼꼼하게 챙겨드리고 있어요. 만약 내 프로젝트와 유사한 케이스에서 호평을 받은 개발자라면 믿고 맡길 수 있겠죠.

2. 견적서 받기

· 구인구직 사이트에서 직접 견적을 문의하면, 견적 책정의 기준을 쉽게 알기 어려워요.
· 위시켓은 IT 지식을 보유한 매니저가 요청서 작성부터 견적 산출까지 구체적인 근거를 기반으로 안내해 드리고 있어요.

외주 개발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견적을 받는 것부터 어렵게 느껴집니다. 문의한 기업마다 금액이 다르니, 바가지를 쓰는 것은 아닐까 의심스럽죠. 반대로 또 너무 저렴하면 결과물 품질에 대한 걱정도 생기기 마련이고요.

프리랜서 개발자들은 업무 범위에 따라 견적을 책정하는데요. 초보 의뢰인은 무엇을 만들고 싶은지, 어떤 업무가 얼마나 필요한지 설명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실제로 견적을 받았다고 해도 IT 지식이 없는 비전문가의 경우, 외주 업체가 산정한 금액의 구체적인 근거를 알 수 없으니 견적의 합리성을 판단하기 힘든 게 사실.

✅ 위시켓에서는 이 견적 부분에서도 전문가의 지원을 받아보실 수 있어요. 간단한 정보만 제출해주시면 위시켓 매니저와 상담을 시작하실 수 있는데요. IT 지식을 가지고 있는 매니저가 내용을 다시 한 번 정리한 뒤, 7만 건이 넘는 견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적정 금액을 안내해 드려요.

IT프리랜서-찾기-위시켓-5가지-다름

3. 미팅부터 계약서 작성까지

· 의뢰인과 외주 개발자의 1:1 계약 시 사전 미팅부터 삐걱거리는 일이 많습니다.
· 위시켓은 프로젝트별 전담 매니저를 배정하여 계약 전반의 과정에서 실용적인 도움을 드려, 실패할 확률을 크게 낮출 수 있어요.

최종 계약을 진행하기 전에 선정한 IT 개발자와 사전 미팅이 필요합니다. 외주가 처음이거나 IT 지식이 없다면 개발사가 제시한 개발 방식과 기술에 대한 판단이 어려울 수 있어요. 특히 비전문가와 소통이 익숙하지 않은 개발자와 만나, 온통 전문 용어만을 사용해대는 탓에 제대로 된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도 많이 보이는데요.

✅ 필요 시에는 함께 미팅에 참석하여 원하는 결과물이 제대로 나올 수 있도록 개발자와 기업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돕는 역할도 합니다. 계약서를 작성하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죠. 어영부영 작성한 계약서는 법적 분쟁에서 의뢰인을 위협하는 무기가 될 수 있어요.

그래서 위시켓은 의뢰인의 계약서를 함께 작성하는데요. 법무법인의 검토를 받은 위시켓의 표준 계약서를 토대로 미팅 시에 합의한 내용을 정확히 기재하고 있어요. 다년 간의 경력을 가진 매니저가 계약 전반에 참여하기 때문에, 분쟁이 발생하더라도 계약서에 따라 빠른 조율이 가능해집니다.

4. 대금 지불

· 프리랜서 계약 중 선금 수령 후 연락이 닿지 않거나, 견적서와 다른 금액을 요구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해요.
· 위시켓은 안전한 에스크로 서비스로 대금을 보관했다가, 결과물을 정해진 기간 내에 받으면 지급하는 방식으로 운영합니다.

성황리에 계약이 마무리되었다고 해도 아직 안심하기는 이릅니다. 최종적으로는 결과물을 안전하게 받는 게 중요하니까요. 하지만 선금을 먼저 주었더니 연락이 두절된 프리랜서의 이야기나, 결과물을 인질로 잡고 견적서보다 높은 금액을 요구하는 불량 프리랜서의 이야기도 많이 보이는데요.

✅ 위시켓은 클라이언트로부터 돈을 받아 보관하고 있다가, 결과물을 정해진 기간 내에 받았다는 확인을 받은 후 개발사에 지급하는 방식으로 중간 다리 역할을 하고 있어요. 예치한 대금은 에스크로 서비스로 안전하게 보관했다가, 프로젝트가 종료되면 송금하면서 계약을 마무리해요.

미팅부터-계약서-작성-대금지불

5. 분쟁 대응

· 구인구직 사이트를 통한 개인 계약에서 법적 분쟁 발생 시 결과를 내기까지 시간도 오래 걸리며, 이는 곧 프로젝트 손실로 이어질 수 있어요.
· 위시켓은 외주 프로젝트 일정 관리 및 분쟁 중재를 전담하는 팀을 운영하고 있어요.
· 또 상호 조율이 어려울 경우 외부 기관에 연결하여 분쟁을 해결하고 있어요.

이렇게 꼼꼼하게 안전 장치를 해두었다고 해도, 언제 어디서 이슈가 발생할 지 모르죠. 구인구직 사이트를 통해 개인 대 개인으로 계약을 맺었다가 분쟁이 발생하면 특히 더 골치가 아플 수밖에 없습니다. 법적 공방을 시작한다고 해도 결론이 하루 아침에 나오는 것은 아니니까요.

✅ 위시켓은 외주 프로젝트 일정 관리와 분쟁 중재만을 담당하는 팀을 별도로 운영하는데요. 피치못할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적극적으로 조율을 돕고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대한상사중재원의 조율 하에 분쟁을 해결하고 있습니다. 위시켓은 중재 과정에서 필요한 서류 작업을 돕고, 금액 1억 원 미만의 프로젝트는 중재 비용 전액을 지원합니다.

여기까지, 구인구직 사이트에서 직접 계약하는 방법과 위시켓을 통해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것 사이의 차이점을 설명해 드렸어요. 외주 계약이 실패하는 경우는 특별히 누군가의 부족함 때문만은 아닙니다. 오히려 각 프로젝트를 세심하게 살피고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죠. 기술적 지식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는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와 관리가 먼저입니다.

위시켓과 함께라면 처음부터 계약 마무리까지 모든 과정을 안전하고 믿음직스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IT 프로젝트 플랫폼, 위시켓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 about 위시켓 : 2012년 설립된 위시켓은 지금까지 ‘세상이 일하는 방식을 더 행복하게’ 만들기 위해 IT 아웃소싱 시장에 혁신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97,569개의 기업이 누적 7,519억 원 이상의 프로젝트를 믿고 맡겨주셨습니다.


🔖 함께 보면 도움되는 글

프리랜서 개발자, 이력서/경력증명서만 보고 뽑아도 괜찮을까?

프리랜서 앱개발자 찾는 거의 모든 방법 (4가지)

앱개발 업체 선정할 때 의외로 놓치는 3가지


국내 1위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 >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프리랜서IT프리랜서 위시켓IT프리랜서 찾는 법위시켓위시켓 견적위시켓 계약서위시켓 매니저위시켓 장점위시켓 후기프리랜서 개발 단점프리랜서 개발자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