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 앱개발자 찾는 거의 모든 방법 (4가지)

2024.03.29

|

85

앱 개발을 하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개발 외주업체와 계약하기. 둘째, 프리랜서 앱 개발자 찾기.

첫 번째 방법이 정석적이긴 합니다만, 개발 규모가 크지 않거나 간단한 수정 및 테스트가 필요한 경우라면 두 번째 방법이 효율적입니다. 다만, 유능한 프리랜서 앱개발자를 찾는 게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닌데요. 개발 부서가 있거나 아는 프리랜서 개발자가 있다면 인맥을 통해서 찾을 수도 있지만, 전혀 개발 인력이 없는 경우라면 막막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럴 때에는 어떻게 앱개발자를 찾아야 할까요? 위시켓이 몇 가지 방법을 제안해 드립니다.

✍️ 이 글의 순서

• 개발자 찾기 전 해야 할 일
• 인맥 활용하기
• 프리랜서 커뮤니티
• 구인구직 플랫폼
• IT 아웃소싱 전문 플랫폼

프리랜서-앱개발자-찾는-거의-모든-방법

개발자 찾기 전 해야 할 일

프리랜서 앱 개발자를 찾기 전, 먼저 해야 할 일부터 체크해 볼까요? 어떤 목적으로 개발자를 구하는지 명확하지 않으면, 적정한 프리랜서 개발자를 구할 수 없습니다. 우선 다음 질문에 한번 스스로 답해 보세요.

Q1. iOS와 안드로이드 OS를 따로 개발할 건가요? 아니면 통합해서 개발할 건가요?
Q2. 처음부터 끝까지 코딩이 필요한가요? 아니면 노코드 혹은 로우코드로 개발해도 되나요?

만약 iOS와 안드로이드 OS를 따로 개발한다면 네이티브 앱을 개발해야 합니다. 통합해서 개발하려면 하이브리드 앱을 만들거나, 웹 앱 형태로 개발해야 하죠. 꼭 코딩이 필요한 게 아니라면 노코드 툴이나 로우코드 툴로 개발할 수도 있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을 아티클

💡 2024 앱개발 방식 한 눈에 비교하기
💡모바일 앱개발 내부에서 직접 개발하는 법

어떤 형태로 앱을 개발할지 정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프리랜서 앱 개발자를 찾아봅시다.

개발자-찾기-전-해야할-일

1. 인맥 활용하기

프리랜서 앱 개발자를 찾는 가장 쉽고 간단한 방법은 인맥을 활용하는 것. IT 업계는 관계자와 비관계자 사이의 정보 불균형도 심각한 편입니다. 그래서 (뒤에서 설명할) 커뮤니티나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보다 인맥을 활용하는 방법을 우선 추천합니다. 특히, 인맥 채용은 번거로운 구인 과정을 생략할 수 있으며 신뢰성이 보장되기 때문에 여러모로 용이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인맥 채용은 신뢰에 기반한 채용이기 때문에, 자칫하면 인간관계가 훼손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알아서 잘 추천했겠지.’ 안일한 생각에 무턱대고 채용했으나 생각보다 실력이 부족할 수도 있고, 보증서나 계약서 등을 대충 작성할 위험도 있습니다. 그러니 지인을 통해 채용을 추천 받을 때에도 반드시 개발자의 실력이나 계약서 등을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2. 프리랜서 커뮤니티

IT 업계는 학습과 공유가 활발하기 때문에 커뮤니티가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이 커뮤니티는 동시에 구인구직의 한 방법으로 활용되기도 하죠.

프리랜서 커뮤니티의 장점은 업계의 최신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고, 현재 활동하고 있는 개발자를 쉽게 찾을 수 있다는 겁니다. 특히, 활발히 활동하는 개발자라면 그 사람의 생각이나 실력 등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다만 프리랜서 커뮤니티는 구인구직 플랫폼과 달리 ‘정보 공유’가 주목적이므로 적극적으로 구직하는 개발자가 적다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또, 활동을 하지 않는 개발자라면 구인 공고에 응답하더라도 그 실력을 가늠하거나 신뢰하기가 어렵죠.

인맥-프리랜서-커뮤니티-구인-구직-플랫폼

3. 구인구직 플랫폼

가장 간단한 방법이자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용하는 방법. 리크루팅 사이트나 헤드헌터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총칭하여 ‘구인구직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죠.

구인구직 플랫폼에는 정말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구직자가 미리 등록한 경력기술서나 자기소개서 등을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서로 니즈가 명확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오류가 생길 가능성도 적습니다. 특히, 헤드헌터를 이용한다면 기업의 니즈에 정확히 맞는 프리랜서 앱 개발자를 찾을 수도 있죠.

하지만 구인구직 플랫폼의 단점은 ‘프리랜서 앱 개발자’ 자체를 찾기는 어렵다는 것. 다시 말해, 구인구직 플랫폼은 정규직/상용직을 원하는 개발자가 주로 사용하는 사이트이기 때문에 프리랜서 앱 개발자를 찾는 일에는 그다지 적합하지 않다는 뜻입니다.

앱개발자-프리랜서-구인-구직-플랫폼-리크루팅-사이트

4. IT 아웃소싱 전문 플랫폼

마지막으로 소개할 방법은 IT 아웃소싱 전문 플랫폼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프리랜서 개발자를 찾는 기업에도, 또 프리랜서 개발자에게도 추천 드리는 방법인데요.

구인구직 플랫폼을 비롯한 일반적인 아웃소싱 플랫폼에서는 크리에이터, 작가, 단순 용역 등 다양한 아웃소싱을 다루기 때문에 IT 전문 인력을 구하기가 어렵습니다.

반면 IT 아웃소싱 전문 플랫폼은 다루는 영역이 확실하므로 프리랜서 개발자에게도, 프리랜서 개발자를 찾는 회사에게도 유익하죠. 특히, IT 전문 인력 간 비교가 용이하기 때문에 개발자 인력을 효율적으로 비교·분석할 수 있습니다.

IT 아웃소싱 전문 플랫폼, 위시켓에서는 프리랜서 개발자 구인이 처음인 클라이언트들을 위해 무료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무엇보다 ‘1위’ IT 아웃소싱 플랫폼이기에 가능한 인력 풀과 높은 신뢰성. 만약 IT 아웃소싱 플랫폼을 찾고 있다면, 위시켓을 이용하세요. 위시켓은 안전과 신뢰를 제공합니다.

💡 about 위시켓 : 2012년 설립된 위시켓은 지금까지 ‘세상이 일하는 방식을 더 행복하게’ 만들기 위해 IT 아웃소싱 시장에 혁신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97,569개의 기업이 누적 7,519억 원 이상의 프로젝트를 믿고 맡겨주셨습니다.


🔖 함께 보면 도움되는 글

코딩 할 줄 몰라도 괜찮아요, ‘노코드’만 있으면

외주 개발 할 때 전문가의 케어가 필요한 이유

개발외주가 산으로 가게 되는 진짜 이유 (ft. 해결법)


국내 1위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 >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개발자 찾는 법개발자 프리랜서개발자 프리랜서 구직앱개발자앱개발자 찾는 법위시켓위시켓 개발자위시켓 프리랜서프리랜서프리랜서 개발자프리랜서 개발자 구인프리랜서 앱 개발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