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할 줄 몰라도 괜찮아요, '노코드'만 있으면

2021.01.20

|

1423

  *잠깐, 이 글을 소개해드리는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8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포트폴리오, 예상기간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노코드(No Code)란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된 전문 지식이 하나도 없는 사람이 웹이나 앱을 만들 수 있을까요? 그동안 소프트웨어 개발은 전문가들의 영역이라고 여겨졌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알아야 코딩을 할 수 있고, 코딩을 해야 프로그램을 만들어낼 수 있으니까요. 이젠 좀 달라졌습니다. 최근 프로그래밍 언어와 전문 지식이 없는 사람도 웹과 앱을 만들 수 있는 ‘노코드’(No Code) 프로그래밍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코딩을 모르는 일반 상점의 사장님들도 직접 매장 예약 서비스나 일정 관리, 재고 관리 프로그램 등을 만들 수 있게 된 겁니다. 노코드란, 이름에서도 유추할 수 있듯이 코딩을 작성하지 않아도 그래픽 이미지를 사용해 컴퓨터와 의사소통하는 그래픽유저인터페이스(GUI, Graphic User Interface) 기반 도구를 통해 간편하게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프로그래밍 방법을 말합니다. 각 노코드 툴이 제공하는 다양한 템플릿 중 하나를 선택하고 마우스로 사진이나 구성요소를 끌어다 놓거나 텍스트를 입력하는 등의 간단한 동작만으로 앱과 웹을 손쉽게 만들 수 있죠.

노코드의 장점

노코드의 장점이라고 하면 단연 웹이나 앱을 만드는 데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점일 겁니다. 고객의 선호도와 요구 사항이 빈번하게 바뀌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고객이 만족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를 부지런히 개발할 필요가 있겠죠. 노코드 툴을 이용하면 전문 프로그래머들에게 의지하지 않고도 아이디어를 빠른 시간 내에 효율적으로 실험해볼 수 있습니다. 특히 예산보다는 상대적으로 아이디어가 풍부한 신생 기업이라면 거액의 돈을 들여 프로그램 개발자를 고용하거나 외주 개발사에 작업을 맡기는 대신 노코드 플랫폼을 사용하는 게 합리적이겠죠. 또 노코드는 코딩없이 기존의 툴을 연결해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 아니면 빠른 대응이 필요한 업무를 자동화하는 데 유용하게 쓰입니다. 실무자들이 개발자들에게 일일이 프로그램 제작을 의뢰해야 하는 수고로움을 덜 수 있습니다. 덕분에 개발자는 각 부서에서 들어오는 자잘한 업무 요청에 응해야 하는 수고로움을 줄이는 대신 시스템 구축 등 중요한 업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노코드의 한계

사용하기에 간편하다고 해서 노코드가 전문 개발자를 대체할 만큼 완벽한 건 아닙니다. 우선 노코드는 이미 만들어진 플랫폼 안에서 소프트웨어를 매만지다보니 확장성이 부족합니다. 예를 들어 해당 앱이나 웹을 사용하는 사람이 늘거나 서비스 규모가 커지면 그에 따라 환경을 최적화해야 하는데 이미 정해진 틀 안에서는 유연하게 대처하기가 어렵습니다. 또 노코드 툴이 제공하는 틀 안에서 자신의 필요에 맞게 구성 요소를 조합하는 점은 편리하지만 달리 생각하면 누구나 틀에 박힌 비슷한 결과물을 얻을 수밖에 없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러니 당연히 참신함을 기대하기는 어렵겠죠. 또 조직에서 실무자들이 개발 부서의 도움 없이 노코드를 이용해 프로그램을 만들어 사용하는 경우 조직이 그 모든 프로그램을 파악하고 있지 못하다면 보안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만들 때 주요 사항에 대한 기본 방침을 정하고, 사전에 각 결과물에 대한 보안 테스트를 거치는 과정을 마련하는 등 내부에서 관리하고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필요가 있습니다. 노코드가 프로그램 개발 진입 장벽을 낮췄다고 하지만 노코드 툴을 만들고 그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건 여전히 개발자들의 몫입니다. 그리고 복잡한 아이디어를 정교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코딩을 할 줄 아는 프로그래머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노코드 툴의 종류와 활용법

코딩을 할 줄 아는 프로그래머들 만이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최근 노코드(no code) 프로그래밍이 주목을 받으면서 주요 대기업도 이 흐름에 발맞춰 관련 서비스를 내놓고 있습니다. 전문 개발자를 넘어 일반인들까지 개발에 참여하도록 유도해 노코드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저변을 넓히기 위함입니다. 구글은 지난해 1월 노코드 앱개발 플랫폼 기업인 ‘앱시트’를 인수했습니다. 아마존웹서비스(AWS) 역시 지난해 6월 사용자들이 업무나 고객 관리 등 다양한 목적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허니코드’를 선보였습니다. 이밖에도 노코드 툴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노코드 툴은 크게 모바일 앱 빌더, 웹페이지 빌더, 워크플로 자동화 세 분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실생활에서 시도해 볼만한 노코드 툴의 종류와 활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Glide(www.glideapps.com)

  Glide는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데이터베이스로 사용해서 모바일 앱을 만들 수 있는 모바일 앱 빌더입니다. 이미 만들어진 템플릿 중 하나를 선택해서 경비 지출 내역, 일정 관리, 할 일 목록, 독서 기록 등 다양한 목적의 앱을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레이아웃을 짜고 구성 요소를 추가하는 작업이 휴대폰 형태의 화면에서 바로 실행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직관적이기 때문에 초보자도 따라하기 쉽습니다. 디자인도 깔끔하고 예뻐서 훌륭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죠. 다만 미리 설정된 레이아웃 안에서 편집을 해야 하는 까닭에 사용자가 자신의 입맛대로 자유롭게 수정하는 건 어렵습니다.

Webflow(www.webflow.com)

쇼핑몰, 개인 블로그, 개인 사진 포트폴리오 등의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웹페이지 빌더입니다. 마치 포토샵으로 작업하듯이 웹사이트를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Webflow에서 사용할 수 있는 추가 위젯을 제공하는 업체도 많아 웹페이지의 기능을 확장할 수 있죠. 웹사이트를 구성하는 대부분의 요소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지만 포토샵이 그렇듯 초기에는 웹플로우 사용법에 대한 학습이 필요합니다.

Carrd(https://carrd.co)

코딩 없이 단일 페이지로 된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또다른 웹페이지 빌더입니다. 랜딩 페이지(검색 엔진, 광고 등을 거쳐 접속하는 사람이 처음으로 보게 되는 웹페이지)를 만드는 데 집중한 툴이죠. 사업이나 서비스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거나 개인의 포트폴리오가 담긴 프로필 페이지를 만들 때 유용합니다. 특정 분야에 대해 관심있는 사람들의 이메일 주소를 모으는 페이지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Typeform(www.typeform.com)

다양한 형식의 설문지를 만들 수 있는 노코드 툴입니다. 간단한 리서치나 정보수집 목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구글 폼이나 네이버 폼보다는 미적으로 아름다운 결과물을 만들 수 있어 최근 주목받고 있습니다. 설문조사의 특성상 글이 많이 들어가서 응답자의 집중도가 떨어지는데 Typeform은 이미지와 아이콘 등을 활용해 응답자들이 재미있게 설문에 응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해줍니다. 온라인 주문 양식이나 간단한 투표, 사내 직원 만족도 조사 등 Typeform에서 제공하는 여러 템플릿을 활용해 다양한 설문지를 제작하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Zapier(www.zapier.com)

조직 내에서 단순하고 반복적으로 해야하는 업무가 있다면 워크플로 자동화를 해주는 노코드 툴을 이용해서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Zapier는 대표적인 워크플로 자동화 노코드 툴입니다. 예를 들어 구글 설문지에 응답이 기록되면 Zapier를 통해 슬랙 같은 기업용 메신저로 메시지가 전송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특정한 키워드를 포함한 메일이 오면 해당 메일만 일괄적으로 저장해서 담당자에게 알림이 가게 하거나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저장된 내용을 다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전송할 수도 있죠. 구글 스프레드시트, 지메일 트위터, 슬랙, 페이스북 등 2000개 이상의 소프트웨어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CarrdGlideGraphic User InterfaceGraphicUserInterfaceGUINo CodeNoCodeTypeformwebflowZapier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그래픽유저인터페이스노코드노코드 단점노코드 장점노코드 툴노코드 툴종류노코드 플랫폼노코드 한계노코드 활용법노코드단점노코드란노코드장점노코드툴노코드툴 종류노코드툴 활용법노코드툴활용법노코드플랫폼노코드한계노코드활용법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