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주 개발 할 때 전문가의 케어가 필요한 이유

2023.09.12

|

837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이라면 아마 외주 개발 프로젝트를 맡은 담당자나 이해관계자일 겁니다. 본격적으로 프로젝트를 준비하며 어떤 감정을 느끼셨나요? 아마 막막함을 느끼셨을 거예요.

  • 견적이 어느 정도인지 알고 싶은데, 왜 개발사마다 말이 다르지?
  • 개발사는 많은데 실력 있는 개발사는 어떻게 찾아야 하지?
  • 손해 보지 않으려면 계약서 잘 써야 한다는데… 관련 조항 언제 다 알아보지?

각 요소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외주 개발이 어려운 이유가 ‘정보’와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기업은 자신의 분야에서는 전문가이지만 외주 개발에서는 아닙니다. 때문에 각 단계를 밟을 때마다 시간도 오래 걸리고, 정확한 결정을 내리기 쉽지 않죠. 정해진 데드라인이 있고, 투자 금액만큼 리스크도 큰 외주 개발 특성상 정보와 경험의 부족은 프로젝트 실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외주 개발 할 때 전문가의 케어가 필요한 이유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까요? 소송을 준비하거나, 재무제표를 검토할 때 우리가 어떻게 하는지 생각해 보면 쉽게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바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외주 개발할 때 전문가에게 구체적으로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IT 전문 외주 중개 플랫폼 위시켓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객관적이고 정확한 견적을 안내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외주 개발 견적과 소요 기간은 개발사마다 천차만별입니다. 기업 담당자가 스스로 이를 파악하고자 한다면 1. 자신의 요구사항을 개발사가 알아들을 수 있는 언어로 명확하게 정리할 수 있어야 하고 2. 여러 개발사에 문의를 넣어 비교하는 과정을 통해 감을 잡아가야 하죠.

이때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보다 빠르게 정확한 견적과 소요 기간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시켓에서는 프로젝트를 등록하면, 실제로 공고를 공개하고 개발사의 지원을 받기 전 전문가 상담을 거치는데요. 이때 외주 전문가가 정확한 견적과 기간을 안내합니다.

위시켓 외주 전문가는 의뢰 기업과 개발사를 연결하는 중개자입니다. 때문에 낮은 금액을 제시해 프로젝트를 바로 수주하거나 높은 금액을 제시해 이익을 남기려는 목적 없이, 객관적인 입장에서 견적을 안내할 수 있습니다. 또 7만 건 이상의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을 토대로 견적을 안내하기 때문에 정확한 금액을 산출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정확한 견적과 예상 기간을 안내받으면, 기업은 이에 맞춰 빠르게 예산이나 업무를 조정할 수 있고 불필요한 예산 낭비를 막을 수 있습니다.

“보통 이 정도 개발 범위라면 어느 정도 금액 내에 가능하다고 상담해 주셔서, 회사 내부에도 공유하고 공고에도 적당한 금액을 기재할 수 있었죠. 공고를 본 개발사들도 그 금액에 맞춰 지원하니까 편했고요.”

물환경 기업 로커스 솔루션 연구 개발자 정인화 님

“위시켓에서 받은 견적이 개인적으로 문의해 받은 견적보다 33%나 저렴했어요. 프로젝트 등록 전 무료 견적 상담을 통해 합리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주니, 외주 경험이 적은 의뢰자로서 무척 매력적이었습니다.”

– CJ ENM 사내벤처 TF 김윤주 님, 손혜인 님

🤔 위시켓에서 전문가 상담을 받으면 비용이 청구되지 않을까요?

위시켓에서 프로젝트 단위 외주 개발을 진행하는 기업은, 프로젝트 대금 외에 따로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습니다. 프로젝트 등록부터 견적 상담, 개발사 매칭, 미팅, 안심 계약, 일정 관리 서비스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개발사 선정부터 미팅까지, 맞춤 컨설팅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은 미팅할 개발사를 선정하고 실제 미팅을 통해 협의하는 과정에서 포트폴리오나 세부 실행 계획을 공유 받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1. 어떤 개발사를 선정할지 2. 개발사가 제시한 개발 방식과 기술은 적절한지 스스로 판단하게 되는데요.

만약 전문적인 외주 지식이나 IT 지식이 부족하다면 잘못된 개발사를 선정하거나, 개발사가 제안한 개발 방식이나 기술이 적절한지 확인하기 어려워 원하는 결과물을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개발 외주가 처음이다 보니 개발사가 믿을만한 곳인지 스스로 판단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런 와중에 협상 테이블에서 견적을 조금씩 올리는 개발사도 만나고, 스펙을 마음대로 바꿔오는 개발사도 만나다 보니 점점 회의감이 들더라고요.”

– 농산물 B2B 거래 플랫폼 팜도라 대표 권세찬 님

때문에 뒤에서 옆에서 컨설턴트 역할을 해줄 전문가의 존재는 프로젝트 성패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위시켓에서는 프로젝트별로 ‘전담 매니저’를 배정하는데요. 매니저는 프로젝트 전 과정을 함께하며 개발사 선정 시 내 프로젝트에 딱 맞는 업체를 고를 수 있도록 가이드를 주고, 필요 시 미팅에 함께 참석해 원하는 결과물을 받을 수 있도록 기업과 개발사 사이 커뮤니케이션을 돕습니다.

“미팅도 결국 협상의 장이잖아요. 외주 경험이 없는 사람은 제대로 된 산출물을 받기 위해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건 무엇인지, 절대 양보하면 안 되는 건 무엇인지 알기 어려우니 불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위시켓 매니저님이 알아서 체크리스트도 준비해 주시고, 중간중간 우려되는 점을 정리해서 대신 물어봐 주시니 훨씬 나은 협상이 가능했어요.”

– 농산물 B2B 거래 플랫폼 팜도라 대표 권세찬 님

3. 체계적인 안전장치를 통해 리스크를 줄여주기 때문에

만약 대금은 이미 지급했는데 개발사가 결과물을 주지 않으면 어떻게 할까요? 계약서는 썼는데 업무 범위를 명확하게 기재하지 않아, 개발사와 분쟁이 일어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기업은 외주 개발에 적지 않은 금액과 시간, 인력을 투자합니다. 때문에 결과물과 권리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계약서를 작성하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 올바르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죠. 하지만 이를 기업 스스로 해내기란 어렵습니다.

“검색 페이지 상단에 뜨는 외주 업체에 문의를 넣었고, 요구 사항을 제시했고, 무조건 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았어요. 할 수 있다고 하니 그런 줄 알았죠. 하지만 막상 개발을 시작하니 말이 달라지더라고요. 데드라인은 다가오는데 완성된 게 아무것도 없었어요. 외주 업체와 1:1로 작성한 계약서에도 구멍이 많아 보상받기도 어려웠죠.”

중고 거래 플랫폼 데얼스 백엔드 개발자 김순태 님

이럴 때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리스크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시켓에서는 10년간 7만 건의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을 토대로, 외주 개발 프로젝트 진행 시 일어날 수 있는 분쟁 케이스를 정리해오고 있습니다. 다양한 케이스를 기반으로 안전장치를 시스템화한 덕분에 안전한 외주 개발이 가능하죠.

위시켓 내부에서 정리하고 있는 분쟁 케이스와 해결 프로세스 (출처 : 위시켓)

대표적인 사례가 ‘위시켓 표준 계약서’입니다. 위시켓에서는 프로젝트 전담 매니저가 담당자 대신 계약서를 대신 작성하는데요. 이때 체크리스트를 활용해 여러 차례 논의와 미팅을 통해 합의한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한 후 계약서에 반영합니다. 이 과정에서 각자의 책임을 명확히 기재하기 때문에, 분쟁이 발생하더라도 계약서에 따라 빠르게 합의할 수 있습니다. 이런 프로세스를 시스템화 한 이유는 정확한 계약서 작성만으로 대부분의 분쟁 케이스를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외주 개발 계약 시 사용하는 체크리스트
계약서 작성 전 상호 합의 사항을 확인하는 체크리스트 (출처 : 위시켓)

만약 합의로 해결되지 않는 큰 분쟁이 일어난다면 안심중재솔루션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고, 계약에 따라 서류 작업을 도와주거나 소송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 잠깐, 외주 전문가의 도움을 받기로 결정하셨나요?

외주 개발에서 분쟁은 생각보다 자주 발생합니다. 선택한 중개 플랫폼이 계약서를 얼마나 꼼꼼하게 작성하는지, 손해 배상 조항을 얼마나 체계적으로 갖추고 있는지 꼭 확인하세요.

낯선 과정은 전문가에게 맡기고, 꼭 필요한 곳에 집중하세요

지금까지 외주 개발 과정에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이유와 구체적으로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예산과 시간, 리소스를 절약하고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이죠. 그런데 이와 더불어 우리가 명심해야 할 또 하나의 큰 장점이 존재합니다.

외주 과정에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음으로써, 기업은 원하는 바를 정확하게 설정하고 이를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구체화하는 데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할 수 있습니다.

👨🏻‍💻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영역
– 견적이 어느 정도인지 알고 싶은데, 왜 개발사마다 말이 다르지?
– 개발사는 많은데 실력 있는 업체는 어떻게 찾아야 하지?
– 손해 보지 않으려면 계약서 잘 써야 한다는데… 관련 조항 언제 다 찾아보지?

🏃‍♀️ 기업이 더 집중해야 하는 영역
– 내가 원하는 결과물은 정확히 어떤 모습일까?
– 구체적으로 어떤 기능이, 얼마나 필요할까?

이 두 가지는 외주 개발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자, 외주 전문가나 개발사보다 기업이 더 잘할 수 있고 해야 하는 영역입니다. 낯선 과정은 전문가에게 맡기고, 꼭 필요한 곳에 집중한다면 성공률은 훨씬 높아지지 않을까요? 꼭 필요한 곳에 집중할 수 있도록, 외주 개발 전문가 위시켓이 함께 하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국내 최대 규모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다면?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외주 사이트개발 외주아웃소싱 플랫폼외주 개발외주 업체위시켓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