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제작, 홍보만큼 중요한 ‘앱 성과 분석 항목’ 8가지

2024.0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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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앱 제작 트렌드는 빠르게 만들어서, 사용자의 반응을 보고 피드백하는 MVP 모델이 대세입니다. 정식 서비스로 이어지기 전에 먼저 프로덕트를 만들어서 시장의 평가를 받는 것이 핵심이죠. ​

그런데 이렇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앱 성과 분석’을 제대로 할 줄 알아야 합니다. UI/UX에 대한 사용자의 평가부터 수익 모델에 대한 반응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성과를 분석하여 제품을 개선하는 데이터로 삼아야 합니다. 더군다나 앱제작 완료,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런칭된 이후의 성과 분석은 온전히 의뢰인의 몫입니다. 그래서 런칭 전에 미리 챙겨 알아 두는 게 좋습니다. ​

✍️ 이 글의 순서

• 앱 성과 측정이 중요한 이유
• ‘사용자 획득’을 위한 KPI
• ‘사용자 경험’을 위한 KPI
• ‘수익, 가치 평가’를 위한 KPI

앱-성과-분석-지표-골라보기

앱 성과 측정이 중요한 이유 ​

앱은 종류를 불문하고 결국 많은 ‘사용자’를 유치하고 유지해야 합니다. 그래서 ‘홍보’가 중요한데요. 많은 분들이 이 홍보에만 매진하다 더 나은 결과로 나아가지 못하는 사례가 의외로 많습니다. 앱은 ‘알리는’ 홍보도 중요하지만, 그 결과 성과가 어땠는지를 파악하는 성과 측정 단계도 중요합니다. 고칠 점을 찾고, 나은 대안을 찾아간다는 측면에서 어쩌면 성과 측정 단계가 더 중요하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

성과 측정의 시작은 측정 항목을 정하는 것으로 출발합니다. 아래 대표적인 앱 성과 측정 항목 8가지를 정리해 드리니, 상황에 맞게 지표 성정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

‘사용자 획득’을 위한 KPI

1. ASO(앱 스토어 최적화)와 어트리뷰션

사용자가 수많은 앱 중에서 앱을 찾고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하려면, 검색 결과에서 앱의 가시성을 최적화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를 ASO(앱 스토어 최적화)라고 합니다. ASO는 사용자가 관련 용어를 검색할 때 앱이 눈에 띄게 표시되도록 합니다. ​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은 앱을 다운로드하기 전 사용자의 여정을 평가하는 어트리뷰션(Attribution)인데요. 예를 들어, ‘조회-설치’는 사용자가 광고를 본 후 앱을 설치한 횟수를 측정합니다. 어트리뷰션을 올바르게 측정하면 가장 효과적인 광고에 예산을 할당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성과가 높은 광고 채널을 파악하면 효과가 낮은 광고를 제거하여 각 사용자 확보에 드는 비용을 줄일 수 있죠.

2. 설치 및 권한 요청 ‘실패’ 비율

총 다운로드 수는 앱 성과의 가장 대표적인 지표입니다. 하지만 사실 그것만 중요한 건 아닙니다. 앱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다운로드 수 지표 이외에도, 사용자들이 앱 설치를 끝까지 완료하지 못하는 비율과 그 이유에 대해서도 분석을 해야 합니다.

정식으로 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 절차를 거쳐야 하는 앱이 있습니다. 또 사진이나 연락처, 위치 정보 등에 접근 권한을 요청하기도 하죠. 만약 사용자가 권한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는 비율이 많았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분석해야 합니다. 나아가 사용자가 행동을 완료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추적하면, 사용자 경험이 매끄럽지 않은 부분이 어딘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획득을-위한-KPI

3. 유저 온보딩 비용

앱을 구축할 때는 한 명의 사용자를 확보하는 데에 사용한 비용을 파악해야 합니다. 이러한 비용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세 가지 주요 지표는 CPI, CPA 및 CAC입니다. ​

이 3가지 지표는 사용자를 효율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비용을 이해하고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

‘사용자 경험’을 위한 KPI ​

4. 세션

‘세션’은 사용자가 앱과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세션 데이터를 분석하면 사용자가 앱을 여는 빈도, 머무르는 시간, 사용하는 기능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높은 세션 빈도와 긴 세션 기간은 일반적으로 강력한 사용자 참여와 만족도를 나타냅니다. ​

5. 지연 및 충돌

이 지표는 앱 제작 초기에 성능 문제를 식별하는 역할입니다. 지연은 앱이 응답하는 데 너무 오랜 시간이 걸려 사용자를 실망시키고 잠재적으로 앱을 포기하게 만들 때 발생합니다. 충돌은 앱이 예기치 않게 종료되는 경우를 의미하죠. ​

예를 들어, ‘높은 충돌률’은 위험 신호로, 즉각적인 주의가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지표를 모니터링하면 버그를 즉시 수정하고 앱 안정성을 향상시켜 더 나은 사용자 경험과 더 높은 유지율을 얻을 수 있어요.

사용자-경험을-위한-KPI

‘수익, 가치 평가’를 위한 KPI ​

6. 참여 빈도 측정

앱을 다운로드한 뒤, 회원 가입과 권한 요청 등의 다양한 절차에 응했지만 사용자가 한 번의 접속 이후 다시 사용하지 않는다면, 만족한 앱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앱의 사용자 평가를 알 수 있는 참여 빈도는 일일 활성 사용자(DAU)와 월간 활성 사용자(MAU)를 살펴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DAU는 매일 앱에 참여하는 고유 사용자 수를 측정하는 반면, MAU는 매월 동일한 사용자 수를 추적합니다. 이 두 가지 지표는 사용자가 앱으로 돌아오는 빈도를 보여줍니다. ​

7. 구매 소요 시간과 평균 수익

구매 소요 시간과 평균 수익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ARPU(사용자당 평균 수익) 및 LTV(평생 가치) 지표를 사용합니다. ARPU는 특정 기간 동안 각 사용자로부터 발생한 평균 수입을 의미합니다. 이는 각 사용자가 평균적으로 기여하는 수익을 이해할 수 있죠. LTV는 사용자가 앱을 사용하는 전체 시간 동안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는 총 수익을 추정합니다. 이 지표는 주로 중장기 계획을 세우고, 안정적인 성장 전략을 수립하는데 큰 기여를 하는 편입니다.

8. 이탈률과 유지율

이탈률은 특정 기간 동안 앱 사용을 중단한 사용자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이 지표가 높다는 것은 앱의 유용성이나 기능, 가치 제안 등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인데요. 이탈률이 높은 원인을 알아내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리텐션(유지율)은 시간이 지나도 앱을 계속 사용하는 사용자의 비율입니다. 이탈률보다 유지율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사용자가 앱을 가치 있고 매력적이라고 생각한다는 뜻이겠죠. ​

이 두 가지의 지표를 분석하면 사용자 행동과 만족도에 대한 나름의 인사이트를 얻게 됩니다. 앱을 개선하기 위해 데이터 기반 결정이 가장 중요한데, 두 가지 지표를 통해 사용자의 장기적인 충성도를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수익-가치-평가를-위한-KPI

성공적인 앱제작의 모든 것, ‘위시켓’ ​

앱제작은 홍보도, 성과 측정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우선 앱 서비스 자체가 안정적으로 개발되고 구동되어야 합니다. 만약 새롭게 앱제작 프로젝트를 준비 중이거나, 앱 기반의 스타트업을 준비 중이라면 한국에서 앱을 가장 안정적으로 만들 수 있는 1등 플랫폼 ‘위시켓’을 기억해두세요. ​

위시켓은 일반 플랫폼과 달리, IT 프로젝트에 특화된 플랫폼입니다. 단순 매칭과 연결을 넘어 프로젝트가 온전한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1:1 전담 매니저 시스템을 운영 중이죠. 앱제작에 있어 어려움은 앱제작에 특화된 전담 매니저가 물심양면으로 해결해 드립니다. 아래 위시켓 공식 사이트에서 실제 어떤 회사의 어떤 서비스가 구현되었었는지 직접 확인해 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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