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플 제작 비용이 높이는 요소 5가지 (올라가는 이유)

2024.04.12

|

88

앱개발 외주를 맡기려고 어플 제작 비용 & 견적을 받아보면 생각보다 높은 비용에 놀랄 때가 있어요. 앱개발이 창의적인 활동이긴 하지만, 항목에 따라 특별히 제작 비용을 높이는 요소들이 있는데요. 앱 제작 비용을 높이는 그 요소들에 대해 안내해 드립니다.

✍️ 이 글의 순서

• 어플 제작 비용을 결정하는 요소들
• 어플 제작 비용, 낮추는 방법은?

어플리케이션-제작-비용-높이는-5가지-요소들

어플 제작 비용을 결정하는 요소들

앱 제작 비용이 높아지는 이유를 이해하려면, 앱개발 금액이 결정하는 요소들을 알아야 합니다. 앱 개발비를 결정하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플랫폼 선택

어떤 플랫폼을 이용하느냐에 따라 앱 개발비는 크게 달라집니다. 모바일 앱이 활성화되기 전까지는 대부분 (PC를 이용한) ‘웹’이 표준이었습니다. 그러다 모바일 앱 시장이 활성화되었고, 이제는 모바일 ‘앱’이 표준이 되어가고 있죠. 그리고 모바일 플랫폼의 대표 주자로는 iOS와 안드로이드 OS가 있습니다.

이러한 플랫폼의 다양성은 개발 비용을 증대시키는 요소입니다. 특정 OS에서만 작동하도록 할 것인지, 아니면 iOS와 안드로이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앱을 제작할 것인지에 따라 비용은 크게 달라져요. 또, 모바일 앱에만 최적화된 화면을 제공할 것인지, 웹에서도 최적화된 화면을 함께 제공할 것인지에 따라 비용이 달라집니다.

어플 제작 비용, 견적을 내기 전 반드시 고려하세요.

2. 화면 개수와 디자인

웹뿐만 아니라 앱 역시 결국 ‘화면의 다발’이라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어플 역시 화면을 몇 페이지나 구현할 것인지, 어떤 디자인으로 할 것인지에 따라 제작 비용이 크게 달라집니다.

특히, 화면 설계나 구현이 디테일할수록 비용이 증대합니다. 만약 화면 레이아웃부터 배경색, 폰트, 삽입하는 이미지 등을 모두 커스터마이징한다면 제작 비용은 예상을 크게 웃돌 가능성이 높은데요. 따라서 앱을 제작하는 데 필요한 화면 개수 및 디자인은 신중하게 결정하는 게 좋습니다.

어플-제작-비용을-결정하는-요소들

3.개발에 필요한 시간

개발은 여러 사람이 함께하는 일입니다. 프로젝트의 규모가 크면 클수록 필요한 인원이 늘어나는 구조. 만약 ‘1명이 10개월 동안 할 일(1MM × 10)’을 ‘10명이 한다면 1개월(10MM × 1)’ 만에 끝낼 수 있어요. 대신, 인건비는 10배로 증가합니다.

물론 앱개발이 무한정 길어진다고 금액이 줄어드는 건 아닙니다. 앱개발에 필요한 시간이나 부족하거나, 앱개발 난도가 높다면 금액이 증대한다는 의미인데요. 결과적으로 앱개발 난도와 필요한 시간 등을 적정하게 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4. 복잡한 프로세스

일반적인 어플 제작은 다음과 같은 프로세스에 따라 이루어집니다.

1) 요구사항 목록 작성
2) 스프린트 계획 및 세부사항 논의
3) 제품 아키텍처 디자인
4) 프로토 타입 제작
5) UI/UX 디자인 결정
6) 클라이언트 및 서버 개발
7) 테스트 및 버그, 오류 수정
8) 앱 스토어 제품 출시

여기서 프로세스가 더 추가될수록, 또 각 프로세스마다 필요한 시간과 노력이 늘어날수록 비용은 증대됩니다.

5.필요한 여러 기술 및 전문가

앱에서 특정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특정 프로그래밍 언어나 기술이 필요한데요. 특별한(?) 기술을 다룰 줄 아는 개발자는 그만큼 몸값이 비쌀 테고, 제작 비용 역시 증대됩니다.

또, 프로젝트 목표에 따라 앱개발에 필요한 전문가의 숫자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클라이언트가 기획과 디자인을 할 줄 안다면 그 부분은 비용이 필요 없을 텐데요. 반대로 클라이언트가 아이디어만 갖고 있다면, 기획부터 개발, 디자인까지 전 분야의 전문가가 필요해요. 필요한 전문 인력이 늘어날수록 비용은 커지기 마련입니다.

어플-제작-비용-결정하는 요소들

어플 제작 비용, 낮추는 방법은?

어플 제작 외주를 맡기려는 분들은 예산과 시간의 제약을 갖고 있습니다. 무작정 “예산을 늘려라.”, “시간을 넉넉하게 두라.” 등의 조언은 다소 비현실적이죠.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앱개발을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할 수 있을까요?

한 가지 좋은 방법은 개발 실력이 비슷한 업체들끼리 견적을 받아, 그 중에서 가장 합리적인 비용을 제시하는 업체를 선택하기’입니다. 하지만 어플 제작 업체의 수도 많고, 실력도 다양하기 때문에 비교하기 쉽지 않은 것이 사실.

이러한 고민을 해결해 주는 플랫폼이 바로 IT 아웃소싱 전문 플랫폼, ‘위시켓’입니다. 오랜 기간 IT 아웃소싱 분야에서 클라이언트와 개발사를 매칭해 드리고 있는 위시켓에서는 다양한 실력의 어플 제작 전문 회사를 한곳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비용(견적) 비교는 물론, 담당 매니저가 시작부터 끝까지 모든 과정을 가이드 해드리고 있죠. 어플 제작 비용이 궁금하거나, 믿을만한 업체를 찾고 있다면 아래 링크를 눌러 위시켓에 도움을 받아보세요.

💡 about 위시켓 : 2012년 설립된 위시켓은 지금까지 ‘세상이 일하는 방식을 더 행복하게’ 만들기 위해 IT 아웃소싱 시장에 혁신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97,569개의 기업이 누적 7,519억 원 이상의 프로젝트를 믿고 맡겨주셨습니다.


🔖 함께 보면 도움되는 글

웹개발 예산, 현실적으로 산정하는 방법 (ft. 견적받기 팁)

앱개발 업체 선정할 때 의외로 놓치는 3가지

2024년 소프트웨어 개발 평균 노임 단가는 얼마?


국내 1위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 >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MVP 어플 제작앱제작 견적앱제작 비용앱제작 업체앱제작 전문어플 제작 견적어플 제작 견적서어플 제작 비용어플 제작 비용 줄이는 법어플 제작 업체어플 제작 요구 사항어플 제작 인력어플 제작 프로토 타입위시켓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