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제작 비용, 얼마나 필요할까?

2023.08.10

|

3029

외주 견적은 조건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집니다. 때문에 정확한 금액을 알기 어렵죠. 하지만 최대한 스스로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위시켓이 도와드릴 수는 있습니다. [외주 견적 케이스 스터디]에서는 서비스 카테고리 하나를 선정해,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를 소개합니다. 두 번째 서비스는 ‘쇼핑몰’입니다. 내 조건과 비슷한 사례를 통해 쇼핑몰 제작 비용 감을 잡아 보세요!

잠깐, 쇼핑몰 제작 비용 평균 견적은?

쇼핑몰 제작 비용 평균 위시켓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에 의뢰된 쇼핑몰 제작 비용 평균은 2400만 원입니다. 최저 비용은 400만 원, 최고 비용은 1억 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외주 견적이 이처럼 다양한 이유는 여러가지인데요. 가장 큰 이유는 각 프로젝트의 업무 범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쿠팡 같은 큰 쇼핑몰을 만들 때, 작은 향수 브랜드의 쇼핑몰을 만들 때 필요한 일의 양은 천지차이겠죠? 외주 견적의 대부분은 인건비이고, 업무 범위에 따라 개발사가 투입해야 하는 인력의 수와 기간도 달라지기 때문에 견적도 천차만별이 되는 것이죠.

쇼핑몰 업무 범위는 아래 4가지 요소에 영향을 받아요.

– 쇼핑몰 구조 : 일반적인 쇼핑몰을 만들 것인가? 쿠팡 같은 커머스 플랫폼을 만들 것인가?
– 솔루션 사용 여부 : 카페24, 고도몰 같은 솔루션을 사용해 만들 것인가? 처음부터 끝까지 자체 개발할 것인가?
– 추가 기능 : 새벽 배송이나 정기 구독 같은 추가 기능이 필요한가?
– 구축 범위 : 웹만 제작할 것인가? 앱도 제작할 것인가?

아직 어떤 요소를 골라야 할지 감이 잘 안 오시나요? 괜찮습니다. 낯설 뿐 어려운 개념은 절대 아니에요. 지금부터 소개할 3가지 사례를 통해 내 상황과 비슷한 기업에게 위시켓이 어떤 옵션을 제안했는지, 견적은 얼마로 산정했는지 알아가다 보면 금방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오늘 준비한 사례는 <골프 용품 브랜드 쇼핑몰>, <인테리어 용품 커머스 플랫폼>, <B2C 커스텀 굿즈 주문/판매 쇼핑몰>입니다.

CASE 1. 골프 용품 브랜드 쇼핑몰 제작 프로젝트

첫 번째 사례는 골프 용품 브랜드 A기업입니다. 자체 제작한 골프 용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쇼핑몰을 외주로 제작하고자 했죠. A기업에게는 복잡한 기능과 디자인이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소비자가 제품을 둘러보고 구입할 수 있는 기본적인 쇼핑몰을 구상했고, 브랜드 톤앤매너에 맞게 깔끔한 디자인 정도면 충분했어요. 예산이 한정적이어서 웹사이트만 우선 제작하고자 했고요.

A기업에게 위시켓이 제안한 옵션과 견적을 살펴볼까요?

🧑🏻‍💻 위시켓의 제안

– 쇼핑몰 구조 : 자사몰
– 솔루션 사용 여부 : 임대몰 형식 / 카페24, 아임웹 등의 솔루션 사용
– 추가 기능 : 없음
– 구축 범위 : PC, 모바일 웹사이트
– 견적 : 약 500만 원

쇼핑몰 구조

일반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기업이 직접 소비자에게 제품을 판매하는 형식의 쇼핑몰을 ‘자사몰’이라고 해요. 다른 구조로는 ‘커머스 플랫폼’이 있습니다. 쿠팡처럼 여러 명의 판매자가 쇼핑몰 안에 모여 소비자에게 각자 물건을 판매하는 쇼핑몰을 말합니다. A기업의 경우 자사몰로 보는 게 맞겠죠?

솔루션 사용 여부

A기업처럼 회원가입, 주문, 결제, 배송 정도의 기능이 필요하고 특별한 디자인 요구사항이 없는 경우 ‘임대몰‘ 형식을 제안합니다. 카페24나 아임웹 같은 솔루션을 사용해 제작하는 방식을 임대몰이라고 해요. 우리가 부동산을 임대하듯, 쇼핑몰 제작에 필요한 서버와 기능을 빌려 쓴다는 의미에서 ‘임대몰’이라고 하는 것이죠.

임대몰의 가장 큰 장점은 개발 기간이 짧고 제작 비용이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솔루션 안에서 간단한 수정이 가능해 유지보수가 쉽고요. 단, 커스텀에 한계가 큽니다. 솔루션이 지원하는 기능, 디자인 탬플릿만 활용해야 하기 때문이죠.

A기업이 구상한 쇼핑몰은 특별한 기능이나 디자인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임대몰 형식이 적합합니다. 수정이 간편하기 때문에 내부에 개발자가 없는 골프 용품 브랜드가 스스로 유지보수하기도 편리하고요.

임대몰, 고도몰, 자체 개발의 자세한 장단점과 적합한 상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표를 참고해 주세요!

쇼핑몰 제작 비용 영향을 끼치는 개발 방법

구축 범위

A기업은 예산이 한정적이었기 때문에 PC, 모바일에서 사용 가능한 웹사이트만 제작하기로 했습니다. 견적은 약 500만 원이었고요. 만약 A기업이 아이폰, 안드로이드용 앱을 추가 제작할 경우 예상 견적은 약 800~1000만 원으로 높아집니다. 솔루션을 사용해 쇼핑몰을 제작할 때는 일반적으로 하이브리드(웹뷰 앱패키징) 앱 개발 방식을 사용합니다.

🔎 하이브리드? 웹뷰 앱패키징? 앱 개발 방식의 종류와 장단점이 궁금하다면? 관련 콘텐츠 보러 가기 >

CASE 2. 인테리어 용품 커머스 플랫폼

두 번째 사례는 B기업입니다. 여러 명의 판매자가 기업에게 인테리어 용품을 판매하고, 거래 수수료를 통해 수익을 내는 형태를 구상했습니다. 쿠팡과 비슷한 형태인데 인테리어 용품만 취급하는 쇼핑몰인 거죠. 우선 웹사이트를 개발하고 추후에 앱을 추가 개발하는 계획을 갖고 있었습니다.

B기업에게 위시켓이 제안한 옵션과 견적을 살펴볼까요?

🧑🏻‍💻 위시켓의 제안

– 쇼핑몰 구조 : 커머스 플랫폼
– 솔루션 사용 여부 : 자체 개발
– 추가 기능 : 없음
– 구축 범위 : 반응형 웹사이트
– 견적 : 약 5000만 원

쇼핑몰 구조

위에서 ‘자사몰’과 ‘커머스 플랫폼’ 의 구조 차이를 알아봤죠. B기업의 경우 커머스 플랫폼에 해당합니다.

솔루션 사용 여부

B기업이 만들고자 하는 쇼핑몰은 A기업에 비해 복잡합니다. 쇼핑몰 사용자도 판매자-구매자-관리자로 다양하고, 이들 각각에게 필요한 기능을 개발해야 하죠. 때문에 임대몰 솔루션으로는 제작할 수 없습니다.

이때 B기업이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은 ‘독립몰’과 ‘자체 개발’입니다. 독립몰은 자체 개발보다 빠르게 제작할 수 있고 쇼핑몰 제작 비용 또한 저렴하지만, 결국 솔루션을 활용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커스텀에 한계가 있어요. 자체 개발은 쇼핑몰 제작 비용, 기간이 많이 들지만 자유로운 커스텀이 가능하죠.

B기업은 내부에 유지보수 가능한 개발자가 있었고, 외주를 통해 해결할 계획도 있었습니다. 또 이 커머스 플랫폼이 B기업의 비즈니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완성도가 중요했죠. 그래서 위시켓은 ‘자체 개발’ 방식을 제안했습니다.

구축 범위

B기업은 우선 반응형 웹사이트만 제작하기로 했습니다. 견적은 약 5000만 원이었고요. 추후 B기업이 아이폰, 안드로이드용 앱을 추가 제작한다면 두 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앱과 네이티브 앱이죠.

하이브리드 앱은 하나의 코드를 기반으로 아이폰, 안드로이드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앱을 만드는 개발 방식입니다. 이 방식을 선택하면 견적은 약 7000만 원 정도이죠. 한편 각 운영체제(iOS, 안드로이드)에 최적화된 개발 언어로 만든 네이티브 앱을 개발하면 견적은 8500만 원으로 높아집니다.

🔎 하이브리드? 네이티브? 앱 개발 방식의 종류와 장단점이 궁금하다면? 관련 콘텐츠 보러 가기 >

CASE 3. B2C 커스텀 굿즈 주문/판매 쇼핑몰

마지막 사례는 C기업입니다. C기업은 고객이 직접 디자인한 이미지나 패턴을 의류, 텀블러 등의 제품에 삽입해 판매하는 쇼핑몰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고객이 언제 어디서나 빠르고 편하게 주문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와 앱을 모두 제작하기로 했죠.

C기업이 만들고자 하는 쇼핑몰의 특징은 고객이 원하는 이미지를 디자인하거나 편집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에디터’ 기능이 추가되었다는 것입니다. 앞의 두 사례와 달리 추가 기능이 필요한 경우죠.

C기업에게 위시켓이 제안한 옵션과 견적을 살펴볼까요?

🧑🏻‍💻 위시켓의 제안

– 쇼핑몰 구조 : 자사몰
– 솔루션 사용 여부 : 독립몰 + 커스터마이징
– 추가 기능 : 상품 디자인 커스터마이징 에디터 기능
– 구축 범위 : 반응형 웹사이트 + 하이브리드 앱 (iOS, 안드로이드)
– 견적 : 약 3500만 원

쇼핑몰 구조

C기업은 형태가 다소 독특해 구조를 헷갈리기 쉬운데요. 답은 ‘자사몰’입니다. 굿즈 제조 공정이 필요하지만 판매자가 별도로 존재하는 구조가 아니고, 자체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죠.

솔루션 사용 여부

C기업에게 필요한 ‘커스터마이징 에디터’ 기능은 입점몰 솔루션에서는 구현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처음부터 끝까지 자체 개발을 하자니 쇼핑몰 제작 비용, 기간이 많이 들고요.

그래서 위시켓은 독립몰 솔루션을 사용하되 에디터 기능을 자체 개발하여 붙이는 옵션을 제안했습니다. 독립몰 솔루션은 소스 코드를 제공하기 때문에, 에디터 기능을 따로 개발해 탑재하면 됩니다.

참고로 독립몰 솔루션에 자체 개발 기능을 추가하려면, 기능 구현과 솔루션에 기능을 탑재하기 위한 추가 개발이 각각 필요합니다. 에디터 기능 구현 자체에 필요한 비용은 약 1200만 원, 기능을 독립몰 솔루션에 탑재하기 위해 필요한 추가 개발 비용은 약 500만 원 정도로 책정할 수 있어요.

구축 범위

C기업은 반응형 웹사이트에 하이브리드 앱을 제작하기로 했네요. 만약 C기업이 앱 제작 없이 반응형 웹사이트만 제작한다면 견적은 더 낮아지겠죠?

내 조건에 딱 맞는 쇼핑몰 제작 비용이 궁금하다면?

내 조건에 딱 맞는 견적이 궁금하신가요? 7만 건 이상의 외주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한 위시켓 전문가가 무료로 견적을 상담해 드립니다. 아래 버튼을 눌러 무료로 상담 받고 정확한 견적을 알아보세요!

*위 콘텐츠에 소개된 견적은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에서 지원자 모집을 위해 책정한 금액이며, 실제 진행 시 변동 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프로젝트 사례를 보고 싶다면?

더 많은 사례가 궁금하신가요? 지금 위시켓 ‘프로젝트 찾기’ 페이지를 클릭해 주세요!

약 5만 개의 IT 프로젝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쇼핑몰 제작 비용 사례 위시켓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하고 더 많은 프로젝트를 살펴 보세요. 바로가기 >

쇼핑몰 제작 비용 사례 위시켓 검색 페이지

📌 함께 읽으면 좋을 콘텐츠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쇼핑몰 구축 비용쇼핑몰 외주 비용쇼핑몰 제작 견적쇼핑몰 제작 비용위시켓카페24 쇼핑몰 제작 비용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