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앱 제작하는 기본 과정 가이드 4단계

2024.04.17

|

72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전년 대비 7%가 증가한 167조 이상입니다. 세계적으로도 모바일 쇼핑 업계는 매일매일이 호황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이런 이유로 쇼핑몰 앱 제작에 뛰어드는 기업들이 대거 늘었습니다. 하지만 앱 제작은 과정 자체가 복잡하고 비용도 많이 들기 때문에 신중한 결정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쇼핑몰 앱 제작하는 기본 과정 가이드를 4단계로 정리해서 소개해 드립니다. 단계별 제작자가 알아야 할 팁도 꼭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 이 글의 순서

• 쇼핑몰 앱 제작 기본 과정 4단계
• 쇼핑몰 앱 제작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팁

쇼핑몰-앱-제작과정-단계별

쇼핑몰 앱 제작 기본 과정 4단계

1단계. 앱 기획하기

일단 쇼핑몰 앱 제작 전, 프로그램 개발에 들어간 아이디어와 필요한 기능을 정리해 ‘요구사항 정의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화면의 레이아웃이나 페이지 디자인이 포함된 화면 구성, 버튼이나 화면 터치 시에 어떤 화면을 불러올 건지 등을 정하는 거죠.

만약 이 문서의 내용이 애매하면 개발 일정이 지연되거나 개발 업체 측에서 추가 비용을 청구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처음 정한 개발 방향은 나중에 바꾸기도 어려우니 시작 단계에서 꼼꼼하게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2단계. 앱 개발

요구사항 정의서 작성이 끝났다면 본격적으로 앱 개발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기획 단계에서 정리했던 아이디어를 실제 응용프로그램처럼 구현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때, 어떤 모바일 운영체제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각각 다른 개발 환경과 플랫폼을 적용해야 하는데요. 기획 단계에서 세부적인 내용을 정의했다면, 그에 맞는 기술을 가진 개발자와 함께 프로젝트를 시작하면 됩니다.

3단계. QA

개발이 완료됐다면, 이제 만들어진 제품의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설치나 실행 등 주요 사용자 시뮬레이션을 포함해, 구축한 기능이 얼마나 잘 구현되는지 확인하는 단계죠. 앱을 테스트하는 방법은 시뮬레이터·에뮬레이터를 사용하는 방법, 실제 모바일 단말기를 사용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앱을 테스트할 때는 표출, 단위, 동작 등 여러 측면에서 테스트를 진행해 앱 공개 전 문제점을 발견하는 게 중요합니다.

앱-기획하기-개발-QA

4단계. 앱 공개

테스트가 종료되면 앱을 공개합니다. 이때 iOS 앱은 애플 스토어에, 안드로이드 앱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등록하면 됩니다.

✅ 안드로이드 앱 등록하는 방법

1. 구글 플레이 콘솔 계정 생성

2. 앱 이름, 설명, 카테고리, 아이콘 등 기본 정보 입력

3. APK 파일(앱 파일)을 업로드

4. 앱의 콘텐츠 평가, 개인정보 보호 정책 등을 검토 후 승인 요청

✅ iOS 앱 등록하는 방법

1. 애플 개발자 계정 생성

2. Xcode를 사용하여 앱 프로젝트를 생성

3. 앱 이름, 설명, 카테고리, 아이콘 등 기본 정보 입력

4. 앱을 빌드하고 App Store Connect에 제출

5. 앱의 콘텐츠 평가, 앱 가이드라인 준수 등을 검토 후 승인 요청

앱 등록 과정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각 플랫폼의 공식 문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앱 등록 가이드는 Play Console 고객센터에서, iOS 앱 등록 가이드는 Apple Developer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앱-공개-안드로이드-ios-등록

쇼핑몰 앱 제작할 때 반드시 알아야 할 팁

고객이 먼저 찾는 쇼핑몰 앱의 원칙

성공한 쇼핑몰 앱은 각기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지만, 분명한 공통점이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고객이 먼저 찾는’ 제품이 되어야 한다는 사실.

✔️최신의 전자상거래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입점한 스토어와 제품이 잘 보이도록 모바일 친화적인 화면 구성을 구축합니다.

✔️할인, 무료 혜택 등의 프로모션을 통해 고객을 유치합니다.

✔️일관성 있는 고객 지원으로 신뢰 관계를 구축합니다.

✔️고객의 개인 정보 보호 관리를 철저히 합니다.

물론 이런 원칙들을 알고만 있다고 해서 성공에 가까워지는 것은 아니겠죠? 앱의 기획과 개발 과정 전반에 이 원칙을 적용하고, 실천해 보는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사용자 친화적인 UI/UX

기능의 다양성과 사용자의 만족도는 항상 비례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사용자 친화적인 UI/UX가 고객을 더욱 만족스럽게 할 수 있죠. 가장 먼저 쉽고 간단하게 만들어서, 사용자들이 어렵거나 혼란스럽게 느끼지 않아야 합니다. ✅사용자 온보딩 과정(온보딩: 사용자가 앱을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장치)을 간소하게 만든다면 사용자들은 앱의 주요 기능을 쉽게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입 절차가 복잡하면 사용자는 등록에서부터 막막함을 느낍니다. 최근 대부분의 앱이 구글·네이버 등의 간편 로그인을 지원하고 있는 것도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입니다. 이렇게 진입장벽을 낮췄다면 사용자의 결제를 통해 수익을 내야 합니다. 이때, 고객이 주문을 완료할 때까지 걸리는 클릭 수는 가장 최소한의 값이어야 하고, 결제 방식도 다양하게 준비해 ✅끝까지 사용이 편리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음성 검색 기능을 도입해 지금보다 훨씬 많은 매출을 달성할 수 있을 거라 기대하고 있는데요. 현재 앱 개발 분야에서 가장 주목받는 트렌드 중 하나입니다.

마지막으로 쇼핑몰 앱을 구축할 때 ✅웹 사이트 구축을 함께 준비하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사용자가 어떤 기기를 사용하더라도 동일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게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쇼핑 고객 중 모바일 사용 비율이 압도적이지만, 여전히 PC 사용을 선호하는 사람도 많다는 사실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쇼핑몰 앱 제작 개발자 고용하기

앱에 새로운 상품을 업데이트하는 것 자체가 개발 리소스입니다. 지속적으로 콘텐츠와 데이터를 업데이트하기 때문에 앱을 출시한 후에도 프로그램의 유지 보수 및 업그레이드는 필수입니다. 그래서 ‘네카라쿠배’와 같은 대기업에서도 내부 개발자를 채용해서 이러한 이슈에 대응하고 있죠.

대규모의 개발자 팀을 구성할 수 있는 여건이 아니라면 쇼핑몰 앱 유지 보수를 위해 개발자를 고용하는 건 리소스 낭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중소규모, 스타트업이라면 쇼핑몰 앱 개발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아웃소싱 업체와 계약을 맺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쇼핑몰-앱제작-반드시-알아야-할-팁

경험 많고 유연한 앱 제작자, 위시켓에 있습니다

동종업계 경험이 많은 개발자일수록 유연한 대응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쇼핑몰 앱 제작 경험이 많다고 해서 모두가 우리 프로젝트의 핏에 맞는 것도 아닐 터. IT 아웃소싱 업체를 선별하는 가이드가 있다면 훨씬 도움이 되겠죠?

위시켓에서는 우리 회사에 딱 맞는 아웃소싱 업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위시켓은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개발 외주 업체, 프리랜서 개발자들과 함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쇼핑몰 앱 및 웹사이트 제작과 유지 보수 과정에서 효율적인 개발을 원한다면 지금 위시켓과 이야기하세요.


🔖 함께 보면 도움되는 글

쇼핑몰 제작 비용, 얼마나 필요할까?

앱개발 프로그램보다 먼저 정해야 할 ‘유형’ 정리

앱개발 vs 웹개발 차이를 쉽게 설명한 글


국내 1위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 >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쇼핑몰 앱쇼핑몰 앱 ios쇼핑몰 앱 안드로이드쇼핑몰 앱개발쇼핑몰 앱기획쇼핑몰 앱등록쇼핑몰 앱전문쇼핑몰 앱제작쇼핑몰 앱제작 과정쇼핑몰 앱제작 절차쇼핑몰 앱제작 팁위시켓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