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머스 플랫폼 ‘국민의 룰’, 개발자 채용 없이 앱 유지 보수 성공한 비결

2023.09.25

|

1645

커머스나 쇼핑몰의 메인 업무는 좋은 상품을 소싱하고 잘 판매하는 일입니다. 하지만 개발자가 필요한 순간이 종종 찾아오는데요. 소비자를 만나기 위해 앱이나 웹사이트를 운영하다 보면, 오류를 수정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일이 꾸준히 생기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2가지입니다. 개발자를 채용하거나, 외주를 맡기거나.

앱 유지 보수, 채용 대신 외주를 선택한 이유

농산물 직거래 커머스 플랫폼 국민의 룰은 앱을 통해 소비자와 만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앱을 운영하던 중 문제가 생겼습니다. 배송/결제 단계에서 발생하는 서버단 오류를 급하게 잡아야 했던 거죠. 문제를 해결하려면 개발자를 채용하거나 외주를 맡겨야 했는데요. 국민의 룰은 외주를 선택했습니다. ‘비용’ 때문이었죠.

앱을 운영하다 보면 유지 보수가 필요한 상황이 생기지만, 항상 업무가 있는 건 아닙니다. 그래서 매달 높은 개발자 월급을 지출하는 건 합리적인 결정이 아니었죠. 또 화면단 오류 수정부터 서버 모니터링까지 상황에 따라 필요한 개발 분야가 다른데, 언제 생길지 모를 업무를 위해 각 파트 개발자를 모두 채용하는 건 현실적으로 불가능했습니다. 필요할 때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수행한 업무만큼의 금액만 지불하는 게 더 저렴했습니다.

외주로 앱 유지 보수 프로젝트 해결한 커머스 플랫폼 국민의룰

이런 이유로 국민의 룰은 외주를 시도합니다. 그런데 문제가 있었습니다. 내부에 외주 경험자도 IT 지식이 있는 사람도 없어, 진행 과정이 어렵고 불안했던 것입니다. 국민의 룰은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을까요? CEO 한태현 님에게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BEFORE : 위시켓을 만나기 전

Q. 간단한 소개 먼저 부탁드릴게요. 국민의 룰, 어떤 플랫폼인가요?

국민의 룰은 입점몰 형식의 농산물 직거래 커머스 플랫폼입니다. 기존 농산물 온라인 직거래는 스마트 스토어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는데요. 농민의 업무 부담과 금액 부담이 컸어요. 직접 플랫폼에 상품을 등록하고, 플랫폼 수수료와 내부 광고비까지 지출해야 했기 때문이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민의 룰은 농민 대신 MD가 상품을 등록해 통해 업무 부담을 덜고, 플랫폼 수수료도 낮추는 방법을 썼습니다. 광고비는 앱 자체 광고로 소화하고요. 덕분에 소비자는 더 저렴한 가격에 신선한 농산물을 만날 수 있게 됐죠.

Q. 앱 유지 보수 프로젝트를 위해 외주를 선택하셨죠. 처음에는 어떻게 시작했나요?

처음에는 검색으로 개발사를 찾고 직접 연락을 돌렸습니다. 그런데 시간도 오래 걸리고 리소스도 많이 들었어요.

Q. 어떤 작업이 특히 오래 걸렸나요?

당시 저희는 개인 사업자를 찾고 있었습니다. 팀 단위로 활동하는 개발사와 일해보니, 중간에 퇴사하는 사람도 있고 회사 사정으로 담당자가 바뀌는 경우도 있어서 커뮤니케이션이 잘 안됐거든요. 그런데 홍보 사이트를 만들고 적극적으로 영업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법인이더라고요. 그중 개인 사업자를 찾으려니 어려웠죠. 담당자가 하나하나 확인해야 했습니다.

어찌어찌 찾아 연락을 해도 예산이 안 맞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유지 보수에 할당된 예산이 정해져 있는데, 개발사에 물어보기 전에는 그 예산으로 진행이 가능한지 아닌지 모르잖아요. 그래서 개인 사업자를 찾아 기획 파일을 전달하고 견적을 받아도 애초에 예산부터 안 맞아 시간 낭비만 하는 때가 많았어요.

Q. 그럼에도 결국 결정은 못 하셨다고 들었어요.

커머스 플랫폼이다 보니 팀원 대부분이 MD입니다. 그래서 예산이 맞아도, 견적서에 전문 용어가 많아서 제안이 합리적인지 판단하기 어려웠어요. 서버가 어떻고 공수가 어떻다고 설명을 들어도 전문가가 아니라 잘 모르거든요.

큰돈이 들어가다 보니 불안감도 컸습니다. 외주는 위험하다는 인식이 있잖아요. 대금을 미리 지급했는데 제대로 결과물을 못 받았다거나, 일정이 밀린다거나. 이런 문제가 발생했을 때 기댈 수 있는 안전장치가 없다 보니 더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는 압박감이 들었어요. 그래서 시간은 많이 들였지만 결국 개발사를 선택하지 못했어요.

AFTER : 위시켓을 만난 후

Q. 위시켓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검색으로 앱 유지 보수 가능한 개발사를 찾다가 중개 플랫폼의 존재를 알게 됐어요. 이용 방법을 보니 원하는 금액과 업무를 써서 공고를 등록하면, 제가 직접 연락하지 않아도 조건 맞는 개발사가 모이는 시스템이더라고요. 비교하기 한결 편하겠다고 생각했어요. 그중에서도 위시켓이 규모가 제일 크고 활동하는 개발사도 많아 선택하게 됐습니다.

Q. 위시켓과 함께한 외주, 첫 시도와 어떻게 달랐나요?

직접 사용해 보니 실제로 개발사를 모아 비교하기 편리했어요. 그런데 그 외에도 장점이 많더라고요.

1) 조건에 맞는 개발사만 한 번에 모아서 비교할 수 있었어요

우선 처음 기대했던 대로 외주 개발사를 쉽게 비교할 수 있었어요. 공고에 업무 내용과 예산, 원하는 개발사 조건을 명확히 적어 두니, 조건에 맞는 업체만 지원을 하더라고요.

커머스 플랫폼 국민의 룰이 등록한 앱 유지 보수 프로젝트
국민의룰이 위시켓에 등록한 개발사 모집 공고 (출처 : 위시켓)

그렇게 지원받은 외주 개발사가 총 12곳이었어요. 지원한 외주 개발사 목록은 리스트로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사업자 여부, 제안한 견적, 진행 계획, 포트폴리오를 한눈에 볼 수 있어 비교가 쉬웠습니다.

지원한 개발사 중 견적이 적절하고 개인 사업자인 곳, 꼼꼼하게 프로젝트에 대해 고민해 개발 프로세스를 제안한 곳을 골라 미팅을 신청했어요. 덕분에 공고를 등록한지 딱 이틀 만에 개발사 선정을 끝낼 수 있었죠.

지원한 개발사 리스트와 제안 내용, 견적, 포트폴리오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지원자 목록 (출처 : 위시켓)

2) 전문가가 중간에서 객관적으로 조율해 주니 믿음이 갔어요

그리고 저희는 개발에 대해서 잘 모르고, 외주도 처음이잖아요. 저희가 생각하는 업무 범위와 준비한 예산이 적절한지, 계약서는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당연히 알 수 없죠. 그런데 그때마다 프로젝트를 담당하는 매니저님이 도와주셨어요.

프로젝트를 등록할 때 업무 범위 대비 적절한 견적은 얼마인지 매니저님이 무료로 상담해 주셨고요. 미팅 준비하는 과정에서도 개발 환경이나 방식 등 모르는 부분이 많았는데 천천히 다 설명해 주셨습니다. 미팅 당일 직접 참석해 합의를 도와주시기도 했고요.

개발사야 다 실력이 좋으시겠지만 어쨌든 처음 뵙는 분들이잖아요. 쉽게 믿기 힘들죠. 그런데 저희 소속도 아니고 개발사 소속도 아닌 전문가가, 제3자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조율해 주니 믿고 따라갈 수 있었어요.

계약서도 대신 꼼꼼하게 작성해 주셨습니다. 개발사와 따로 작성했다면 일정이 지체됐을 때 어떤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 하자 보수 기간은 얼마가 적절한지 등 권리를 지키기 위해 챙겨야 하는 조항을 많이 놓쳤을 것 같아요.

3) 중간에서 대금을 보호해주니까 마음이 한결 편했어요

또 금액이 크다 보니 돈을 날리지 않을까 불안했어요. 그런데 위시켓에 ‘대금보호 시스템’이라는 안전 장치가 있더라고요. 계약을 하고 개발사에 돈을 바로 지급하는 게 아니고, 위시켓이 보관하고 있는 거예요. 저희가 결과물이 제대로 완성되었는지 확인할 때까지 보관하고 있다가 최종 확인이 끝나면 개발사에 돈을 보내는 거죠.

위시켓 대금보호 시스템 소개

개발사에서 완성본이라고 보내온 결과물과 저희가 생각했던 결과물이 다를 수 있잖아요. 만약 개발사에 돈을 미리 보내 놓은 상황이면 제대로 항의하기 어렵겠죠. 그런데 중간에 안전 장치가 있으니 마음이 훨씬 편했어요.

커머스 플랫폼 국민의 룰 앱 소개

계약까지 완료한 후, 위시켓에서 만난 개발사와 바로 프로젝트를 진행했어요. 경험이 워낙 많으셔서 인수인계도 수월했고, 결과물도 만족스러웠습니다. 덕분에 개발자를 채용하지 않고도 앱 유지 보수 프로젝트를 무사히 마칠 수 있었어요.

위시켓은 든든한 조력자이자 안전장치

Q. 앞으로 개발자 채용 계획이 있나요?

앞으로도 한동안 개발자 채용 계획은 없어요. 위시켓에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서비스를 키워나간 후, 정말 꼭 필요할 때 채용을 선택하려고요.

Q. 위시켓을 추천한다면, 어떤 분들에게 하시겠어요?

저희처럼 앱이나 웹사이트를 직접 운영하는 커머스나 쇼핑몰에 추천해요. 운영하다 보면 앱 유지 보수 위해 개발자가 필요한 일이 정말 많으실텐데요. 그때마다 개발자를 채용할 수는 없으니 외주가 좋은 답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혼자 진행하려면 시간도 많이 걸리고 리스크도 적지 않은데요. 이럴 때 위시켓을 조력자이자 안전 장치라고 생각하고 활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앱 유지 보수 프로젝트를 성공한 커머스 플랫폼 국민의룰

이 글을 읽는 분들께 저희 사례가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또 저희 MD들이 농민들과 협업해 저렴한 가격에 질 좋은 상품을 판매하려고 많이 노력하고 있으니, 국민의 룰에도 많은 관심 가져주시면 좋겠습니다. (웃음)

📌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국민의 룰이 추천한 외주 중개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다면?

위시켓 바로 가기 버튼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앱 유지 보수앱 유지 보수 비용위시켓유지 보수 업체커머스 플랫폼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