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개발 외주 업체, ‘이런 곳’ 피하세요. (체크리스트)

2024.04.19

|

83

좋은 모바일 앱개발 외주 업체를 만나는 일. 생각으로는 쉬운데 막상 찾아보면 답답함이 몰려옵니다. 여길 만나도, 저길 만나도 모두 좋은 업체 같고 실력도 비슷해 보입니다. 그래서 정리해 드립니다. 아래 4가지 기준으로 업체들을 선별해 보세요. 완벽하진 않지만, 좋은 업체를 고르는 데에는 부족함이 없는 방법들입니다.

✍️ 이 글의 순서

• 모바일 앱개발 외주, 이런 곳 거르세요.
• 좋은 외주 업체 구하기 어려울 때, 해결 방법

모바일-앱개발-외주업체-주의

모바일 앱개발 외주, ‘이런 곳’ 거르세요.

앱개발은 단순히 개발만 하는 것이 아니라, 기획부터 디자인, QA까지 복잡한 프로세스가 포함됩니다. 따라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포함된 앱개발 업체를 선정하는 매끄러운 진행에 유리합니다. 안타까운 점은 결과가 좋지 않은 클라이언트들은 대부분 이런 외주 업체의 컨디션을 잘 살피지 않은 채 일을 맡겼다는 점입니다.

1. 개발 기술 스택이 한정적인 앱개발 업체

개발할 앱의 유형은 iOS와 안드로이드, 두 운영체제에 따라 달라집니다. 모든 운영체제에 대응할 수 있도록 개발할 예정이시라면, 각각의 운영체제에 맞는 앱을 따로 개발하셔야 됩니다. 물론 최근 두 운영체제의 앱을 한 번에 개발할 수 있는 ‘코틀린 멀티 플랫폼’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한 번에 개발할 수 있으니 빠르다는 장점이 있지만, 전통적인 Native보다 퀄리티가 아쉽다는 평이 많습니다.

결과적으로, 두 가지 유형의 운영체제 모두 핸들링 가능한 업체가 유리합니다. 일반적인 앱개발 프로젝트라면 한 번의 커뮤케이션과 동시 개발 과정으로 효율을 높이는데 많은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2. 초·중급 디자이너만 있는 앱개발 업체

‘디자인’은 앱의 첫인상과 지속 사용 여부, 그리고 사용자 경험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앱의 성패와도 직결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그래서 외주 업체를 선정함에 있어서 소속된 디자이너가 있는지, 경험을 얼마나 되는지를 반드시 점검해야 합니다.

경험이 부족한 디자이너의 경우, 해당 업체에서 기존에 출시했던 앱과 유사한 이미지로 구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가 표현하고자 함을 자유롭게 드러내는 데 한계가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모바일-앱개발-외주-주의

3. 레퍼런스가 부족한 앱개발 업체

앱개발 외주 업체의 레퍼런스를 확인하는 건 기본입니다. 그런데 이걸 왜, 어떻게 확인해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알고 계신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이 과정에서는 되도록 의뢰하고자 하는 앱과 유사한 레퍼런스가 있는지, 그에 준하는 경험이 있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경험이 있다는 건, 구현이 시간이 적게 걸린다는 의미이고, 곧 견적이 내려가는 선순환으로 연결됩니다.

한 가지 팁을 더 드리자면, ‘관공서’ 프로젝트 경험의 유무입니다. 관공서 프로젝트는 일반 프로젝트에 비해 검수와 절차 과정이 까다롭다는 특징을 보입니다. 경력 혹은 실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참여할 수 없는 프로젝트입니다. 여러 업체를 비교할 때 이 점도 참고하세요.

4. ‘유지 보수’ 레퍼런스가 부족한 업체

앱개발은 만들기 보다 운영, 그러니까 ‘유지 보수’ 기간이 절대적으로 깁니다. 그래서 만드는 단계에서부터 유지 보수까지 염두에 두는 게 좋은데요. 가장 매끄러운 방식은 만든 외주 개발사가 유지 보수를 전담하는 흐름입니다.

그런데 간혹 만들기만 하고 유지 보수는 신경 쓰지 않는 외주 개발 회사들도 있습니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업체 선정 과정에서 이 부분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유지 보수가 진행 중인 곳이 있다면 그 프로젝트의 히스토리와 특징, 주안점을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간접적으로 나마 우리 앱이 향후 어떤 체계에 의해 유지 보수될지 가늠할 수 있습니다.

레퍼런스-부족-유지보수-앱개발

‘위시켓’에서 알아서 걸러 드립니다.

좋은 인연을 만나는 일이 말처럼 쉬운 일만은 아닙니다. 일면식 없던 외주 회사라면 더욱 어려운 문제일 수밖에 없죠.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또 전문 영역이다 보니, 그 깊이 또한 가늠하기 어려운 게 사실입니다. 위에 주의해야 할 업체들의 특징을 정리해 드렸지만, 경험이 없는 입장에서는 실무에 바로 적용하는 게 좀처럼 쉽지 않다는 점도 잘 알고 있습니다.

위시켓은 이런 문제를 해결해 드리기 위해 탄생된 플랫폼입니다. 대기업부터 유명 스타트업까지 수많은 앱과 웹사이트, 각종 솔루션들이 바로 이 위시켓에서의 만남을 통해 세상을 누리고 있습니다. 앱개발을 앞두고 있다면, 어떤 업체에 의뢰해야 할지 가늠하는 중이라면 아래 링크를 눌러 위시켓에서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살펴보세요.

전담 매니저가 요구사항 정의서 작성부터 계약, 실제 개발 과정까지 진행의 전 과정을 함께 도와드립니다.


🔖 함께 보면 도움되는 글

외주 업체, 어떤 기준으로 골라야 할까? : 정부지원사업 개발편

외주 업체 미팅만 10번, 지원사업 선정기업의 플랫폼 개발 후기

개발외주 계약 후 클라이언트가 챙겨야 할 것들


국내 1위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 >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모바일 앱개발모바일 앱개발 외주앱개발 디자인앱개발 스택앱개발 업체앱개발 업체 레퍼런스앱개발 업체 체크 리스트앱개발 외주앱개발 외주 유형앱개발 외주 체크 리스트앱개발 외주업체앱개발 위시켓앱개발 유지보수앱개발 체크 리스트위시켓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