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개발 전 알아야 할 앱 수익 모델 유형 정리

2024.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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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앱개발 및 서비스를 호기롭게 시작했다면, 비즈니스의 지속성과 안정성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적절한 수익 창출이 이루어져야 하는데요. 아래 모바일 앱개발 기획 단계에서 미리 알고 있어야 할 앱의 대표적인 수익 모델을 정리해 드립니다. 추가로 수익화를 돕는 플랫폼도 소개해 드리니 모바일 앱개발 앞두고 있다면, 이 글을 끝까지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

✍️ 이 글의 순서

• 앱 수익화 바르게 이해하기
• 대표적인 수익 모델 6가지
• 수익화를 돕는 플랫폼 5가지

앱-서비스-수익-모델-6가지

앱 수익화 바르게 이해하기 ​

앱 수익화는 앱 개발자와 퍼블리셔가 앱 사용자를 통해 지속 가능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을 의미해요. 즉, 모바일 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다양한 전략과 방법을 의미하죠. 앱 수익화 전략의 궁극적인 방향은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향해 있어야 합니다. ​

모바일 앱을 통한 수익 창출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①직접 판매 방식은 직접적으로 소비자에게 결제를 요청하는 방법이에요. ②앱 안에 광고를 올려 광고주로부터 수익을 얻는 광고 수익 방식도 있습니다.

큰 틀에서 방향을 선택할 때에는 사용자 경험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최적의 방법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이제 조금 세밀하게 들어가 앱 수익화의 구체적인 모델에 대해서 설명드립니다. ​

앱-수익화-바로가기-수익-창출-방법

모바일 앱개발로 돈 버는 방법, 앱 수익 모델 ​

앱 수익화는 모바일 앱 개발과 운영의 핵심적인 부분이에요. 다양한 수익화 전략이 있으면 앱을 지속적으로 성장시킬 뿐만 아니라 사용자에게 가치를 제공할 수 있죠. 앱 개발을 시작하기 전에, 어떤 수익화 모델이 우리의 앱에 가장 적합한지 고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유료 앱

유료 다운로드 모델은 앱을 다운로드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하는 구조예요. 다른 수익화 모델이 마땅치 않았던 시절에는 가장 인기 있었던 방식이었죠. ​

하지만 2023년 기준으로 전 세계 앱 중 단 3%만이 유료 다운로드 앱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한국은 전 세계적으로 유료 앱 다운로드 비율이 현저히 낮은 국가 중 하나라고 하죠. 따라서 유료 앱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시장에서 그만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인앱 구매

앱을 다운로드하고 사용하다가, 앱에서 특정 아이템이나 이벤트, 콘텐츠를 유료로 결제해 보신 적이 있을 거예요. 이렇게 인앱 구매(IAP)는 앱 다운로드 자체는 무료지만, 추가적인 사용을 위해서 결제를 유도하는 방식을 의미해요. ​

인앱 구매 방식은 사용자 경험(UX) 향상과 항상 연결되어 있어요. 꼭 필요한 부분에서 유료 결제를 요구하는 경우 사용자의 반감으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결제 과정이 간편해지고 심리적인 허들이 낮아짐에 따라 전 세계 사용자들의 인앱 구매액은 매년 증가하는 추세라고 해요. ​

인앱 광고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한 앱과 콘텐츠를 이용하다가, 다음으로 넘어가기 위해 광고를 본 적이 있으시죠? 인앱 광고는 앱 세션 중간마다 서드파티 광고를 게재하고,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거나 노출이 발생할 때마다 수익을 얻는 모델을 의미해요.

특히 동영상 리워드 광고는 인앱 광고의 주요 비즈니스 모델인데요. 화면 전면에 표시되는 광고 동영상을 시청한 사용자에게 보상을 제공하기도 하죠.

유료앱-인앱-구매-인앱광고-수익

​부분 유료/구독

부분 유료(Freemium)은 인앱 광고 모델과 함께 인기가 높은 수익모델인데요. 앱 사용은 항상 무료로 제공되지만, 특정 기능을 유료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방식을 의미해요. ​

예를 들어, 다운로드는 무료지만 광고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유료 버전을 결제해야 하는 앱 유형을 생각하시면 돼요. 사용자는 처음에 무료로 앱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진입 장벽이 낮은 상태에서 시작합니다. 이후 사용자가 앱의 가치를 인식하고 만족할 경우, 유료 기능에 대한 투자를 결정할 가능성이 높아져요. 이는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데에 아주 효과적이죠.

하지만 모든 무료 사용자가 유료 사용자로 전환되는 것은 아니에요. 따라서 수익화 전략을 세심하게 계획해야 하는데요. 게다가 시도 때도 없이 유료로 전환할 것을 권유하면 진정성이 떨어지겠죠. 이는 사용자 경험 저하로 이어질 수 있어요. 따라서 사용자가 느끼는 가치와 비용 사이의 균형을 잘 맞추는 것이 중요한데요. 성공적인 부분 유료 모델 구현을 위해서는 두 가지만 먼저 기억하시면 됩니다.

📝 무료 버전에도 충분한 가치를 제공한다.
📝 유료 기능으로 전환을 유도할 때, 사용자 경험을 해치지 않도록 주의한다. ​ ​

기간 한정 무료 체험판

유료 앱 서비스를 제공하기 전에, 사용자들에게 앱 전체의 기능을 경험해 볼 수 있다면 구매 결정으로 이어질 확률이 더 높아지겠죠? 기간 한정 무료 체험 앱은 일정 기간 무료로 앱을 체험한 뒤, 유료 사용 여부를 결정할 수 있게 하는 유형이에요.

스폰서십

스폰서십 모델은 기업이나 브랜드가 앱 내에서 자신들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도록 개발자에게 비용을 지불하는 구조인데요. 이를 통해 앱은 광고 수익을 얻고, 스폰서는 희망하는 타겟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게 돼요. 스폰서십 모델은 아래와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어요. ​

👍🏻 개발자는 추가적인 수익원을 확보할 수 있어요.
👍🏻 앱의 품질을 유지하면서도 사용자에게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요.
👍🏻 스폰서는 정확한 타겟팅을 통해 자신들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게 돼요. ​

부분-유료-구독-스폰서십-기간한정-체험판

앱 수익화 플랫폼 5가지 ​

많은 모바일 앱 개발자들이 하나의 플랫폼을 지정하여 모바일 광고 수익을 더 쉽게 창출하고 있어요. 이런 플랫폼들은 광고 네트워크의 일종으로, 마케팅과 애널리틱스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어떤 플랫폼이 있는지 간단하게 살펴볼게요. ​

1. Google AdMob

모바일 앱에 광고를 삽입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구글의 플랫폼입니다. 사용하기 쉽고, 다양한 광고 형식을 지원합니다. ​

2. Facebook Audience Network

페이스북이 제공하는 광고 네트워크로, 페이스북 사용자 데이터를 활용해 타겟 광고를 활용할 수 있어 광고 효율이 높아요.

3. Unity Ads

주로 게임 앱에 사용되는 광고 플랫폼으로, 사용자가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는 광고를 제공합니다. 게임 개발자들에게 인기가 많아요. ​

4. AppLovin

모바일 게임 및 앱의 수익화, 사용자 확보, 게임 개발을 지원하는 플랫폼입니다. 광고뿐만 아니라 앱 성장에 필요한 다양한 도구를 제공해요. ​

5. IronSource

앱 개발자와 광고주 모두를 위한 플랫폼으로, 광고 수익화뿐만 아니라 앱 내 구매, 사용자 참여 증진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

이 다섯 가지 플랫폼은 앱 개발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어요. 각 플랫폼마다 특징과 장점이 있으니, 자신의 앱에 가장 적합한 플랫폼을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facebook-ironsource-applovin-unityads

수익 높은 모바일 앱개발, 위시켓으로 시작하세요. ​

모바일 앱개발의 수익 모델은 사실 최초 기획 단계에서부터 방향을 설정하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배경지식이나 관련 경험이 없는 상태에서는 어떤 유형의 수익 모델이 우리에게 적합할지 가늠하기 어려운 게 사실인데요. 그래서 결이 맞는 모바일 앱개발 외주 회사를 만나는 게 중요합니다. ​

지금 위시켓에서 여러분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모바일 앱개발 회사를 찾아보세요. 어렵다면 위시켓의 전담 매니저가 어려움을 덜어 드립니다. 위시켓이 이 과정에서 어떤 도움을 드리는지,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아무쪼록 적합한 앱 수익 모델을 선택해 안정적인 성장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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