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개발, 내부 인력 구성해서 개발해도 괜찮을까?

2024.04.08

|

112

모바일 앱개발 을 시작하면서 많은 분들이 다양한 팀 구성을 고려합니다. 이때 많은 이들이 개발자 채용을 심각하게 고민하게 되죠. 앱개발이 끝난 후에도 계속해서 업데이트와 유지 보수가 필요하기 때문인데요. 외부 개발자나 프리랜서에게 맡기면 비용이 많이 들어가게 되니, 결국 자체 팀을 꾸리는 것이 더 이득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개발자 채용은 실제로는 여러 복잡한 요소가 얽혀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자세한 이야기를 위시켓에서 정리해 드립니다.

✍️ 이 글의 순서

• 내부 인력 구성의 장단점
• 나에게 맞는 개발 업무 인력 찾기

모바일-앱개발-내부-인력-구성

모바일 앱개발을 위한 내부 인력 구성의 장단점

앱을 만드는 팀을 구성하는 방법에는 직접 개발자를 뽑는 것, 프리랜서를 고용하거나 다른 회사에 맡기는 방법이 있습니다. 직접 팀 안에 개발자를 두면 다른 부서와 손쉽게 협업하며 프로젝트 목표를 이룰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지속해서 앱을 관리하고 업데이트해야 할 때 이 방법이 유리합니다.

하지만, 팀 내에서 개발자를 관리하려면 개발에 대한 소통을 이해하고, 그들의 기술 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개발자 채용 시장이 안정되지 않아, 일반적인 연봉으로는 뛰어난 인재를 찾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만약 자체 개발팀을 꾸리려 한다면 아래 조건에 충족되는지 우선 점검해 보세요.

• 내부 관리 인력 유무

• 개발 업무에 대한 지원 유무

• 프로젝트 기간

• 비용 예산

내부 개발자와 앱개발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내부 관리 인력의 유무’가 중요해요. 개발자들에게 업무 지시와 전달이 원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개발 지식이 있는 사람이 필요하거든요. 가장 기본적인 소통 문제부터 잡음이 일어난다면, 그 프로젝트는 성공적인 결실을 맺기 어렵습니다. 실제로 IT 인력과의 마찰로 인해 프로젝트가 실패로 돌아가는 경우가 허다하죠.

또 같은 개발자라고 해도 각자의 전문 영역이 다르기 마련입니다. 우리 프로젝트에 적합한 역량을 가지지 못한 사람을 채용하게 되면 프로젝트가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은데요. 예를 들어 쇼핑몰 개발을 주로 해왔던 사람에게 모바일 앱개발을 요구하게 되면 오랜 시행착오를 겪을 수밖에 없습니다. 고정 비용을 아끼고자 시작했던 개발팀이 오히려 더 비용 소모적인 형태로 변해가는 것.

모바일-앱개발-내부인력-구성-장단점

나에게 맞는 개발 업무 인력은 누구일까?

정리하자면, 모바일 앱개발을 위해 내부 팀 구성을 어느 정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는 뜻. 그렇다면, 다른 차선책들은 어떨까요? 앱개발 자체 팀을 꾸렸을 때처럼 프리랜서를 고용했을 때, 그리고 외주 개발사와 함께 할 때의 장단점들을 안내해 드립니다.

프리랜서 개발자 고용의 장단점

프리랜서 개발자는 특정 기술이나 프로젝트에 대한 전문성을 가진 사람들이 많아요. 그래서 필요에 따라 유연하게 투입되며, 내부 개발자들의 고연봉에 비하면 비용 효율적인 해결책이 될 수도 있죠.

하지만 프리랜서는 ‘정해진 업무 영역’ 안에서만 일하기 때문에, 업무분장과 기능 요구서 등 많은 부분을 세심하게 준비해야 합니다. 책임감이나 소속감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가 언급되기도 하지만, 이는 프리랜서 개발자의 역량과 인성에 달린 문제일 뿐 제도 자체의 단점은 아니라고 보는 의견이 많아요.

외주 개발사 계약의 장단점

외주 개발사는 전문적인 프로젝트 관리와 개발에 필요한 인프라를 제공할 수 있어요. 따라서 더 좋은 결과물을 만들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기획부터 개발 업무를 한꺼번에 요청할 수 있다는 점 역시 장점으로 꼽히는데요. 문제에 대한 대응과 향후 유지 보수 관리까지 의뢰할 수 있어 일관성 있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 개발, 누구와 시작해야 할까?

결론적으로, 내부 인력을 고용하고 팀을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시작하기 전에 갖추어야 할 인적 자원도 만만치 않고요. 개발은 개발사가 하니까 클라이언트는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될까요? 그렇지 않아요. 좋은 제품, 성공적인 프로젝트가 되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도 함께 고민하고 적극적으로 협업해야만 합니다.

그럼 만약 우리 조직에 개발 지식이 있는 관리 인력도 없고, 내부 개발자를 컨트롤할 만한 사람도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런 인력이 없다면 외주 개발사 계약이나 IT 프리랜서를 고용하는 것도 쉽지 않을 텐데요.

정답은 “외주 개발 진행에 도움이 되는 가이드와 함께하면 된다”입니다. 위시켓이 바로 이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위시켓은 IT 아웃소싱 계약 과정에서 전반적인 소통과 협업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윤활유가 되어 드립니다.

나에게-맞는-개발업무-인력

앱개발 아웃소싱, 위시켓이 도울게요.

위시켓에 프로젝트를 등록하면 1일 이내에 담당자가 연락을 드립니다. 간단하게 작성하신 기획서를 개발사가 이해할 수 있도록 보완해 드리고 있어요. 그리고 이렇게 작성된 요구사항 정의서를 본 개발사와 IT 프리랜서들이 구체적인 계획을 제시, 지원합니다.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지원자 목록을 보고 적합한 개발사를 고르시면 돼요.

진행 과정의 문제 해결도 위시켓에서 꾸준히 도와드립니다. 개발자와 소통 가능한 인력이 없다고 해도 위시켓과 함께라면 문제 없죠. 개발 업무는 어떤 내용을 만드는 것인지도 중요하지만, 누구와 함께 하는지도 중요해요. 내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아야만 비용과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국내 최대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에 대해 더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about 위시켓 : 2012년 설립된 위시켓은 지금까지 ‘세상이 일하는 방식을 더 행복하게’ 만들기 위해 IT 아웃소싱 시장에 혁신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97,569개의 기업이 누적 7,519억 원 이상의 프로젝트를 믿고 맡겨주셨습니다.


🔖 함께 보면 도움되는 글

기업이 개발 외주를 맡기기 전 알아야 할 IT 아웃소싱 장단점 5가지

프리랜서 앱개발자 찾는 거의 모든 방법 (4가지)

프로그램 개발 업체, 안전하게 비교 검색하는 방법


국내 1위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 >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개발 팀구성개발팀 인력모바일 앱 개발모바일 앱 개발 업체모바일 앱개발 비용앱개발 방법앱개발 외주개발 장단점앱개발 인력앱개발 절차앱개발 팀구성앱개발 프리랜서 장단점위시켓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