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채용, 뜻대로 되지 않는다면? 채용 효율 개선 가이드

2024.04.25

|

81

‘개발자 채용’은 서비스 운영과 성장에 꼭 필요한 요소입니다. 적합한 개발자를 찾지 못하면 프로젝트는 지연되고, 경쟁사에게 뒤처질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인사 담당자는 늘 좋은 개발자를 모셔올 수 있는 채용 방법에 대해 고민합니다.

기업의 개발자 채용 경쟁이 한창 과열되던 2~3년 전에 비해 상황이 좋아졌다고 해도, 여전히 좋은 개발자를 적절한 시기에 모시는 일은 어렵습니다. 채용이 뜻대로 되지 않을 때. 개선을 위해 어떤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을까요? 오늘은 국내 1위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과 함께 개발자 채용 효율 개선을 위한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이 글의 순서

• 개발자 채용 효율 개선을 위한 3가지 방법
•’개발자 채용’이 어렵다면? 새로운 인재 확보 전략

채용-프로세스-개선-가이드

개발자 채용 효율 개선을 위한 3가지 방법

1. 개발자 채용, 전체 프로세스부터 개선하기

가장 먼저 개발자 채용 방법을 개선합니다. 공고를 피드백 하고, 노출시켜 둔 플랫폼과 사이트를 피드백 하는 등 더 많은 지원자를 끌어들이고, 우수한 인재를 선발할 수 있도록 조치합니다. 이후 면접 과정에 있어서 더 많은 잠재 지원자를 만날 수 있는 형태로 개선합니다.

최근 많이 진행하는 커피챗 같은 형태가 가장 일반적인 프로세스 개선 중 하나입니다. 더 좋은 개발자를 모시기 위해 채용 팀이 발 벗고 나서는 거죠. 한때는 테크 리크루터라는 직군 또한 개발자 채용의 열기와 더불어 핫했던 적이 있습니다.

개발자-채용-프로세스-개선

2. 개발자 채용 보너스 및 혜택 강화하기

채용 과정에서 우수한 개발자를 유치하기 위해 금전적 보너스나 기타 혜택(예: 유연한 근무 시간, 원격 근무 옵션, 전문 개발 기회 제공)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인센티브는 특히 기술적 역량이 뛰어난 인재를 끌어들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내부 직원의 레퍼러 보상도 늘리곤 합니다. 좋은 개발자 모시기를 위해 채용 팀만의 리소스가 아닌 전체 조직의 리소스와 네트워크 풀을 활용하는 방법이었죠.

3. 인재 풀 확대하기

기업들은 종종 일반적인 채용 경로를 넘어서 다양한 방법으로 인재 풀을 확대합니다. 예를 들어, 코딩 부트 캠프, 대학의 졸업생 박람회 참가 또는 코딩 교육 사이트와의 제휴를 통한 채용 모수를 늘리는 방법도 활용하곤 했죠.

그 외에 잠재 인재 풀 모집을 열어, 지금 당장 R&R이 정해지지 않은 업무여도 좋은 인재와의 컨택을 넓히는 방법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개발자 채용’이 어렵다면? 새로운 인재 확보 전략

지금까지 개발자 채용 프로세스 개선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하지만 다방면으로 노력하더라도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인사는 노력에 비례해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영역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에는 채용이 아닌 새로운 인재 확보 전략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필요한 업무를 ‘프로젝트’ 단위로 분배하고, 위시켓과 같은 플랫폼에서 외부 인재를 고용해 빠르게 리소스를 채우는 것이죠. 이러한 외주 전략은 최근 여러 기업에서 채용의 대체제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아웃소싱의 대표적인 장점에는 이런 것들이 있습니다.

1. 유연한 인력 활용으로 인건비 절감

프로젝트 기반으로 프리랜서를 고용하면 필요한 시점에 적재적소에 인력을 투입할 수 있습니다. 개발 수요가 많은 시기에는 더 많은 인력을 투입하고, 유휴 시에는 최소 인원만 유지하면 되죠. 이렇게 유연하게 인력을 운용할 수 있어 인건비 낭비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인재-확보-전략

2. 전문성 확보

프리랜서 개발자들은 특정 기술이나 분야에 특화된 전문가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프로젝트에 필요한 기술 스택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최적의 인력을 투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기 프로젝트일 경우 고가의 전문가를 일시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 개발 효율성이 높아집니다.

반면 정규직으로 개발자를 직접 고용하면 고정 인건비 부담이 있고, 회사 기술 스택 외의 기술을 활용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프리랜서 개발자 채용을 위한 국내 1위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

프리랜서 개발자 채용은 인건비를 절감하고,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인사 담당자가 프리랜서와 직접 미팅/컨택하는 것은 시간적으로 리소스 낭비가 큽니다. (특히 개발자 부족 현상을 겪는 회사라면, 미팅에 활용되는 개발 팀 리소스조차도 부족한 상황일 겁니다) 또 인사 담당자는 비 개발 직군이기 때문에 개발자의 실력과 경험을 필터링하기 어렵습니다.

이때 위시켓 같은 IT 아웃소싱 플랫폼을 활용하면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 10만 명이 넘는 인재 풀에서 원하는 개발자를 빠르게 찾을 수 있어요.

위시켓에는 10만 명이 넘는 다양한 분야의 개발자들이 활동 중입니다. 프런트엔드, 백엔드는 물론 모바일 앱 개발자들도 많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와 iOS 개발자들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 전문가, 딥러닝 엔지니어 등 최신 기술 분야의 고급 인력까지 위시켓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개발자-채용-위시켓

이처럼 폭넓은 기술 스펙트럼을 가진 개발자들이 활동하고 있어, 프로젝트 요구사항에 맞는 적절한 인재를 찾기에 용이합니다.

💡 위시켓에서 활동 중인 프리랜서 개발자 리스트 보러가기 >

• 프리랜서 개발자의 실력을 정확하게 검증할 수 있어요.

위시켓에서는 프리랜서 개발자들의 이력, 기술 스택, 포트폴리오, 고객 리뷰 등의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프로젝트 수행 내역과 평판까지 투명하게 공개되어 있어 실력 있는 개발자를 선별하기 수월합니다.

자체 레퍼런스 체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무단이탈이나 협업이 어려운 개발자를 효과적으로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개발자-실력-검증

🔖 함께 보면 도움되는 글

[위시켓] 위시켓이란?

개발자는 부족하고 채용은 힘들 때, 프리랜서 플랫폼 써본 후기 : 민병철교육그룹

외주 개발 시작하기 전 꼭 알아야 하는 3가지


국내 1위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 >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개발외주개발자 아웃소싱개발자 채용개발자 채용 사이트개발자 프리랜서위시켓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