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 특성별 맞춤 솔루션 제안하는 TIP : 그들의 '기질'과 '가치'에 집중하자!

2016.07.19

|

667

20160719_wishket_FG_f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클라이언트가 결과물에 대해 끊임없이 수정 요청을 하는 ‘수정 악순환’ 상태에 빠져본 적이 있나요? 결과물을 조금 다듬었으면 좋겠다고 말해서 여러분은 그 요구를 받아들여 수정을 합니다. 그리고 또 다시 새로운 수정 사안을 말합니다. 이러한 사이클이 무한 반복되는 것이지요. 이 상황에서 여러분은 짜증나지만 수정을 완료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최악의 시나리오는 클라이언트가 불만족스러운 상태로 프로젝트가 끝나는 것이지요.

몇몇 디자이너들은 ‘수정의 악순환’이 피할 수 없는 것이라고 여깁니다. 과정이 어떻든 클라이언트가 만족하길 바라며, 대체로 클라이언트는 수정을 요청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수정 사항을 줄이면서 클라이언트를 만족시킬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그래서 오늘 프리랜서 가이드에서는 클라이언트의 특성을 완벽히 파악하여 수정 요청을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클라이언트의 특성을 파악하여 그들을 이해하세요

무언가 결정을 내릴 때 중요한 역할을 하는 두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바로 ‘기질(Temperament)’ ‘가치(Values)’ 이지요. 여러분의 디자인 프로세스를 이 두 가지에 최적화 한다면, 클라이언트의 만족도를 높이고 수정 요구도 대폭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1) 기질(Temperament)
클라이언트의 천성, 성향, 행동 양식을 의미합니다.

2) 가치(Values)
여기서의 ‘가치’란 클라이언트의 윤리관보다는 세계관에 관련된 것입니다.


먼저 첫 번째 요소인 기질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기질에는 다양한 기준이 있을 수 있지만, 오늘 주제와 관련된 네 가지 기질에 집중하여 살펴보겠습니다.

1. 통제적 기질

이 기질이 두드러지는 사람들은 타고난 리더입니다. 책임을 져야 한다는 생각이 강하며, 도전과 난관을 즐기면서 갈등 상황으로부터 에너지를 얻습니다. 그들은 ‘질문’을 자신의 능력이나 권력을 의심 하는 위협으로 느끼며, 단도직입적으로 핵심에 다가가는 것을 선호합니다.
여러분이 이 기질에 해당하는 클라이언트와 일하게 된다면, 아마 여러분은 클라이언트가 독단적이라고 느낄 것입니다. 그들은 묻지 않고, 요구하기만 합니다. 그들 스스로가 여러분보다 더 똑똑하고 능력 있다고 생각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오락적 기질

이들은 스스로가 즐겁기를 바랍니다. 디테일이나 세심한 포인트는 신경 쓰지 않는 경향이 있으며,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것을 즐기지만 갈등은 되도록 피하고 싶어 합니다. 각자가 가진 경계선을 존중하기 위해 노력하며, 선택권을 가지길 원하지만 한계를 느끼는 것은 싫어합니다.
오락적 기질을 가진 이들은 일을 충분히 숙고하고자 노력합니다.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는 에너지로 가득 차 있지만, 마무리를 할 때는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들은 산만한 편이며, 재미있는 이벤트를 기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행동이 가져 올 결과를 충분히 생각하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3. 완벽주의적 기질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 유형의 사람들입니다. 주로 일을 완벽하게 끝내는 것에 집중하며, 생각이 깊어 조심성이 많고 꼼꼼합니다. 논리적이고 주로 사실 관계와 통계, 데이터 등을 이용해 상대방을 설득시킵니다. 아주 높은 기준을 가지고 있으며, 규칙과 일관성을 매우 좋아하지요.
강조하자면, 이 기질의 클라이언트는 기준이 아주 높습니다. 그들은 그들이 보기에 모든 것이 완벽할 때만 만족합니다. 그들은 프로젝트 진행방식에 대해 끊임없이 열중합니다. 그들은 마음에 들지 않는 단 하나의 아이템 때문에 잠을 이루지 못합니다. 여러분이 일을 서두르려고 한들 클라이언트가 속도를 늦출 것입니다.

4. 평화주의적 기질

평화주의적 기질을 가진 사람들은 한마디로 ‘의리’가 있는 사람들입니다. 여러분이 한 번 함께하면 끝까지 함께 할 것입니다. 인간관계의 전문가들이며, 자상하고 다정합니다. 변화를 즐기지 않으며, 갈등은 어떻게 해서든 피하려고 합니다. 때때로 우유부단하여 결정 및 진행을 미루는 경향이 큽니다.
이들과는 쉽게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정을 잘 내리지 못하고 변화를 싫어하는 경향이 있어 그들에게서 특정한 대답을 얻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여러분이 제안한 내용이 그들이 원하는 것이 아닐지라도, 그들은 갈등을 피하기 위해 대체로 여러분의 말에 수긍할 것입니다. 그리고 일을 미루고 미뤄서 감당이 안될 때까지 손을 대지 않습니다.

20160719_wishket_FG_image1

다음은 두 번째 요소인 가치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독일의 철학자이자 심리학자인 에두아르트 슈프랑거(Eduard Spranger)는 우리가 세상을 보는 방식을 결정하는 여섯 가지 가치 체계를 정리했습니다.

1. 이론적 가치

이론적인 사람들은 지식을 탐구하고, 흡수하고, 공유하고자 하는 강렬한 욕구를 가집니다. 그래서 배우기를 즐기며, 알고 있는 바를 가르치고 공유하기를 좋아합니다. 또 평생 배우고자 하여 세계를 커다란 학교로 삼습니다.

2. 실용적 가치

실용적인 사람들은 ‘핵심’에 집중합니다. 투자한 시간과 돈, 자원, 관계 등에 대해서는 반드시 보상을 받길 원하지요. 따라서 보상에 초점을 맞춥니다. 보상이 무엇인가에 기준을 가지고 모든 것을 결정하며, 예측의 성공에 집착합니다.

3. 미적 가치

미적인 사람들은 아름다움과 형식, 조화 등에 초점을 맞춥니다. 그들은 세상의 모든 것을 아름다움과 표현의 문제로 생각합니다. 그들에게 매체는 중요하지 않으며 아름다움에만 흥미를 가집니다. 그들이 가진 미의 기준은 대게 주관적입니다. 그들은 어떻게 보이는지, 또 어떻게 표현되는지를 가장 중요한 문제로 다룹니다.

4. 사회적 가치

사회적인 사람들은 관계를 가장 중시합니다. 그들은 시간과 돈, 그리고 다양한 자원을 투자해 다른 이들을 돕습니다. 다른 이들이 가진 잠재성을 드러낼 수 있는 기회와 도움을 주는 것에 가장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할애합니다. 스스로의 선택과 결정이 남들에게 미칠 영향을 고민하며, 자기 자신보다도 다른 이들에게 집중합니다. 항상 다른 사람에게 좋은 일을 하고자 하지요.

5. 개인주의적 가치

개인주의적인 사람들은 권력을 쫓습니다. 그들은 스스로가 중요한 사람이기를 원하며, 자신의 자리를 이용하여 남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고 그들을 리드하길 원합니다. 주로 스스로의 자존감을 높여주며, 영향력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활동을 합니다. 언급할만한 모든 칭찬거리를 찾아 다닙니다. 상을 받거나 공식적인 인정과 직책을 받길 원하지요. 그들은 성취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종종 거만하다는 평가를 듣기도 합니다.

6. 전통주의적 가치

전통주의적인 사람들은 합일과 유토피아를 꿈꿉니다. 이상에 대한 그들의 욕구는 삶에서 전통과 종교, 체계를 추구하는 형태로 나타납니다. 객관적인 규칙과 기준을 신뢰하며, 추호의 의심 없이 이를 따릅니다. 일을 진행할 때 옳은 방법과 그른 방법에 대해 집중합니다. 남들에게 가장 최선인 방식을 선택하려 하지만 대게 남들은 이러한 선택이 가혹하고 단정적이라고 느끼기 쉽습니다.

디자인을 제시할 때 클라이언트의 기질과 가치를 염두에 두세요

위의 두 가지 요소를 토대로 클라이언트가 어떤 사람인지 파악했나요?
클라이언트와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에서 여러분은 클라이언트의 언어로 말해야 합니다. 그들의 지배적인 성향 및 기질과 가치 체계를 활용해야 하는 것이지요.
실용적이며 동시에 통제적인 경향의 클라이언트와 작업하고 있나요? 우리는 모든 것은 “투자에 대한 보상”의 관점으로 이야기해야 합니다. 당신이 만들어낸 새로운 디자인에 대해 자랑하고 싶은 마음은 접어두고, 사실에 근거하여 말하세요.
완벽주의적 경향을 가진, 미적인 가치를 중요시 하는 사람과 함께 일한다면 어떨까요? 모든 것을, 아름다움과 형태 그리고 조화와 연결 지어 말해야 합니다. 품격 있는 언어를 사용하여 디자인을 소개하세요.
이론적이고, 동시에 사회적인 성향의 클라이언트는 어떨까요? 디자인에 대해 상세히 알려주세요. 디자인이 고객과의 거리를 어떻게 좁혀줄지, 그리고 회사의 윤리관을 어떻게 제고시킬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클라이언트의 기질과 가치 체계를 잘 활용하여 결과물을 프레젠테이션하세요.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이해 받았다고 느끼며 안심하게 될 것입니다. 당신이 클라이언트를 이해하고 있다고 믿게 만드세요. 그들의 신뢰는 급격히 상승하고, 수정 요구는 사라질 것입니다.

위시켓은 프리랜서 여러분이 불만족한 클라이언트 때문에 괴로워하는 일이 없기를 바라며, 다음 프리랜서 가이드를 통해 찾아뵙겠습니다!

20150425_하단이미지_v4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wishket디자인 프리랜서 팁위시켓위시켓 블로그위시켓 프리랜서가이드클라이언트 만족도클라이언트 이해하기클라이언트 특성프리랜서 팁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