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프리랜서 개발자 월급, 연차별 평균은?

2023.08.31

|

5435

프리랜서 개발자 고용을 고민하고 계시나요? 위시켓에 의뢰되는 구인 프로젝트를 살펴보면, 기업이 프리랜서 고용을 선택하는 대표적인 상황은 3가지입니다.

1. 프로젝트 데드라인이 빠듯한데 내부 개발자 리소스가 부족할 때
ex) ‘앱에 신규 기능을 론칭해야 하는데 당장 투입할 iOS 개발자가 부족해요’
2. 서비스 유지 보수가 필요한데 채용까지 하기는 부담스러울 때
ex) ‘앱을 운영하면서 고객 요청이나 개선사항을 해결해 줄 개발자가 필요한데, 채용할 정도의 업무량은 아니에요.’
3. 회사에는 없는 특정 기술 전문가가 필요할 때
ex) ‘WebRTC를 다룰 수 있는 전문가가 필요한데 내부에 없어요’

당장 빠르게 리소스 문제를 해결해야 하거나, 고정비 부담에서 벗어나고 싶을 때. 많은 기업이 정규직 채용을 대체할 방법으로 프리랜서 고용을 활용하고 있죠.

하지만 막상 프리랜서 고용을 하려고 하면 발목을 잡는 문제가 있는데요. 바로 프리랜서 개발자를 고용하기 위해 얼마의 예산이 필요한지 감을 잡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위시켓에 프리랜서 고용을 문의하는 기업이 가장 많이 문의하는 내용 중 하나도 바로 예산입니다. 그렇다면 2023년 현재, 프리랜서 개발자 월급 연차별 평균은 얼마일까요?

프리랜서 개발자 월급, 연차별 평균은?

11만 명의 개발 전문가가 활동하는 IT 외주 중개 플랫폼 위시켓에서 계약된 프리랜서 외주 계약 데이터를 통해 프리랜서 개발자 월급 연차별 평균을 알아봤습니다. 집계 기간은 2022년 8월부터 2023년 7월까지이며, 더 정확한 계산을 위해 프론트엔드와 백엔드로 나누어 보았습니다.

프리랜서 개발자 월급 연차별 평균 데이터 그래프

프론트엔드 (React, vue.js)

  • 초급(1~4년 차) / 650만 원
  • 중급 (5~9년차) / 674만 원
  • 고급 (10년 이상) / 727만 원

백엔드 (Java)

  • 초급(1~4년 차) / 567만 원
  • 중급 (5~9년차) / 689만 원
  • 고급 (10년 이상) / 797만 원

내 프로젝트에 맞는 예산이 궁금하다면?

프리랜서 개발자 월급 예산을 책정할 때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정규직 개발자 급여처럼 프리랜서 개발자 급여 또한 여러 변수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의 업무 난이도가 높거나 시장에서 수요가 많은 직무 개발자라면 반대 경우보다 더 높은 급여를 책정해야 하겠죠.

이러한 변동성 때문에 위시켓에서는 전문가 무료 상담을 통해 적합한 급여 가이드라인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위시켓을 통해 프리랜서 구인 프로젝트를 등록하시면, 적정 견적과 업무 내용 정리에 대한 상담을 거친 후 실제 플랫폼에 공개됩니다.

프리랜서 개발자 월급 공개된 프로젝트 모집 페이지
위시켓 전문가 무료 상담을 통해 안내 받은 적정 금액으로 모집 중인 프로젝트

프리랜서 고용을 고민 중인 기업이라면, 지금 위시켓에서 견적 상담부터 모집까지 시작해 보세요. 위시켓이 든든한 가이드가 되어 드리겠습니다.

 💡 실제 계약 전까지 어떤 수수료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견적 상담, 지원자 모집, 비교까지 무료로 이용해 보세요!

 📌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11만 명의 전문가가 모여 있는 외주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다면?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2023 프리랜서 개발자 단가위시켓프리랜서 개발자 급여프리랜서 개발자 단가프리랜서 개발자 월급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