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VS 개발업체, 어디에 개발 프로젝트를 맡기는게 좋을까?

2020.05.25

|

1266

오늘날 모바일 사용자의 수가 매우 급증하면서 ‘앱개발’의 중요성이 점점 더 대두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 기업인 앱애니에 따르면 2019년 한 해 동안 앱 다운로드 수는 1천200억 건으로 역대 최고수치를 기록할 것이며, 어플에 지출된 비용은 전년 대비 15%가 증가한 104조 원가량 될 것이라고 전망하는데요. 이처럼 거대해지는 모바일 시장을 잡기 위해 ‘앱개발’을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이 또한 동시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있다고 해도 앱개발에 필요한 코딩이나 개발 지식을 전혀 모르는 경우, 선뜻 앱개발에 도전하기가 어려운데요. 그래서 이번 시간,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개발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어떤 파트너를 만나야 좋을지 몇 가지 팁을 드리고자 합니다.
*잠깐, 위시켓은 2019년 09월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7만개 이상의 개발업체와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2만건 이상의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견적제공, 미팅주선, 계약서 작성과 프로젝트 진행 안내’까지 체계적인 매니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위시켓에는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하며,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개발자 찾을 때 고려해야 하는 조건 4가지

1. 개발자 vs 개발업체?
2. 업체 규모와 인지도?
3. 프로젝트 관련 경험
4. 커뮤니케이션 방식

1. 개발자 vs 규모업체?

아웃소싱 의뢰할 작업자를 구할 때, ‘개발자’에 맡길지, ‘개발업체’에게 맡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어떤 선택지가 더 좋을지는 여러분이 의뢰하려는 프로젝트 규모에 따라 달라지죠.
프로젝트 범위에 기획, 앱 개발, 웹 개발, 서버 개발, 디자인 등 여러 종류의 기술이 포함된다면, 개발 업체에게 의뢰하는 게 관리하기 더 수월합니다. IT 서비스를 만들 때,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커뮤니케이션하며 일하고, 이들의 커뮤니케이션을 돕고 일정을 관리할 사람이 필요합니다. 개발 업체에게 맡기면, 프로젝트의 총관리자와만 커뮤니케이션하면 되지만, 만약 각 업무 별로 개발자를 구해서 일을 맡긴다면, 프리랜서 간의 커뮤니케이션이나 일정 관리를 여러분이 해야 합니다.
다만, 개발 업체는 인건비 외에 제경비도 견적에 포함되어 일반적으로 개발자 보다 견적이 더 높게 책정됩니다. 만약 여러분의 프로젝트 범위가 잘 정리되어 있고, 여러 종류의 전문가가 필요한 게 아니라면 개발자에게 의뢰하는 게 비용면에서 더 합리적일 수 있습니다.

20191108_아웃소싱TIP_이미지1(이미지 : 개발 프리랜서와 개발 회사 간 장단점 비교)

2. 업체 규모와 인지도?

일반적으로 규모가 크고 인지도 있는 업체가 무조건 좋은 업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적합한 개발 업체를 찾으려면 이보다 다른 조건들이 더 중요합니다.
우선 여러분의 프로젝트가 해당 업체에게 어느 정도로 중요한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아무리 내부 인력이 많은 큰 개발사라고 해도 여러분이 맡긴 프로젝트의 우선순위가 낮다면 커뮤니케이션이 느리거나 일정이 지연되고, 긴급한 상황에 대처가 늦어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소규모 회사나 개발자 팀이라고 해도 프로젝트에 많은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임한다면, 커뮤니케이션이나 대응 속도가 빠르고 결과적으로 프로젝트가 성공할 확률이 높아질 겁니다. 개발자와 미팅할 때 아래 두 가지 사항을 질문해보세요.

    • 진행 중인 다른 프로젝트는 어떤 게 있는지?
    • 내 프로젝트를 맡을 인력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3. 프로젝트 관련 경험


개발자를 찾을 때, 내 프로젝트와 관련된 경험이 있는지 확인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겁니다. 유사 프로젝트를 진행해본 작업자는 이전 경험으로 얻은 노하우를 통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할 확률이 높습니다. IT 프로젝트는 변수가 많고 복잡해서 프로젝트 도중 예상치 못한 이슈가 생길 수 있는데요, 이럴 때 이미 유사 프로젝트를 경험해본 작업자는 더 수월하게 이슈에 대응할 수 있겠죠. 여러분의 아이디어에 대해 이해도도 더 높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또한 원활하게 진행될 확률이 높습니다. 아래 질문들로 유사 프로젝트 경험이 있는 개발자인지 검증해보세요.

    • 유사 프로젝트 경험이 있는지? 포트폴리오나 실 서비스를 확인해볼 수 있는지?
    • 어떤 기술을 사용했는지?
    • 프로젝트 진행 도중 어떤 이슈가 발생했는지? 어떻게 해결했는지?

4. 커뮤니케이션 방식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잘 맞는지도 검증해야 하는 중요한 조건 중 하나입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다양한 변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해서 해결해나가야 하는데,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지 않다는 건 생각보다 큰 걸림돌이 됩니다. 커뮤니케이션 툴은 어떤 걸 사용할지, 작업자가 내 요구사항을 잘 이해하는지, 내 IT 지식수준이나 상황에 맞춰 설명해주는지 등 확인해보세요. 아래 질문들을 통해 검증해볼 수 있습니다.

    •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어떤 커뮤니케이션 툴을 사용하는지? (이메일, 전화, 카카오톡, Slack 등)
    • 이전 클라이언트와 연락 주기는? 어떤 걸 논의했는지?
    • 이슈사항이 발생했을 때 의사결정은 어떻게 했는지?
    • 주로 언제 작업하는지? 언제, 어떤 채널로 연락하는 게 편한지?

내 프로젝트에 맞는 개발자 / 개발업체, 어디서 찾을까?

지금까지 적합한 개발자를 만나기 위해 확인해야 할 4가지 조건들을 알아봤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모두에게 잘 맞는 작업자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여러 업체들을 만나보고 비교해봐야 하는데, 개발자들을 일일이 찾아서 요구사항을 설명하고 포트폴리오/견적 등을 비교하는 건 번거롭고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어디서 적합한 개발 업체를 찾아야 할지 막막하신가요? 위시켓에 프로젝트를 등록하고 여러 업체들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위시켓에 의뢰하려는 업무를 등록하면, 해당 작업이 가능한 작업자들이 지원합니다. 개발회사, 프리랜서, 팀 등 다양한 형태의 IT 전문 인력 7만여 명이 위시켓에 모여 있습니다. 여러분은 지원자들의 프로젝트 분석/제안 내용, 제안 금액/기간, 관련 포트폴리오, 평가 등을 한눈에 비교해보고 마음에 드는 작업자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03_지원자 목록(이미지 : 여러 지원자를 한 눈에 비교해볼 수 있는 ‘지원자 목록’ 페이지)

가장 빠르고 안전한 방법으로 개발자를 만나보세요.
위시켓에 무료로 프로젝트를 등록하면 하루 평균 5명의 개발자가 지원합니다.

RE_위시켓 하단 블럭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개발자개발자 계약개발자 구인개발자 구인구직 사이트개발자 구하기개발자 사이트개발자 찾기개발자 커뮤니티개발자 프리랜서개발자찾기앱 개발자프리랜서 개발자프리랜서 개발자 찾기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