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된 사이드 프로젝트

2022.07.05

|

1014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된 사이드 프로젝트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된 사이드 프로젝트

*잠깐, 이 글을 소개해드리는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9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포트폴리오 예상기간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1인 프로젝트 예시
픽사의 원맨 밴드

우리가 아는 많은 성공적인 사업이 사이드 ‘사이드 프로젝트’에서 시작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사힐 라빙기가(Sahil Lavingia)의 검로드(Gumroad), 클레브 몰러(Cleve Moler)의 MATLAB 그리고 유명한 마크 주커버그(Mark Zuckerberg)의 페이스북 모두 ‘사이드 프로젝트’로 시작했습니다.

단 한 명의 열성적인 엔지니어가 관리하지만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는 많은 소규모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여러분에게 영감을 줄 수 있는 대표적인 사이드 프로젝트 사례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인 크리에이터, 어도비 포토샵에 도전하다

2016년에 우크라이나 출신의 이반 쿠츠키르(Ivan Kutskir)는 웹 애플리케이션인 포토피아(Photopea.com)을 출시했습니다. 풍부한 기능을 갖춘 웹 기반의 이미지 편집기로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반은 이 제품을 통해 연간 100만 달러 이상을 벌어들이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사무실이나 직원 등 사업에 운영하기 위한 필수 요소들을 두고 있지 않습니다. 그는 Lunadio 및 Ain과의 인터뷰에서 강조했듯, ‘사이드 프로젝트’로 모든 것을 혼자 합니다.

이반은 포토피아를 개발하기 전 2000년대 초까지 인터넷을 뒤덮었던 플래시 게임 개발에 참여했습니다. 개발자는 게임에 배너 광고를 노출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했습니다. 이러한 수익 모델에 대한 경험과 지식은 훗날 웹 기반의 이미지 편집기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반은 당시 포토샵을 매일 같이 사용하며 연구를 거듭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브라우저에서 .psd 파일을 읽어 들일 수 있는지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그는 .psd 파일을 열고 모든 레이어를 개별적으로 표시할 수 있는 간단한 웹 도구를 만들었습니다. 이는 시작에 불과했고, 이반은 웹 브라우저에서 완벽히 동작하는 포토샵의 무료 버전을 개발하려는 아이디어에 불타올랐습니다.

1인 프로젝트 포토피아
사이드 프로젝트 – 포토피아



0에서 시작해 연간 수입 100만 달러를 달성하기까지

이반은 1인 ‘사이드 프로젝트’로 8년 전에 포토피아 프로젝트를 시작했고 5년 전부터 수익을 창출하기 시작했습니다. 오늘날 이 앱은 그의 주요 수입원이 되었습니다. 이반은 2020년에 포토피아로 50만 달러를 벌어들였다고 밝혔습니다.

포토피아는 세 가지 수입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 광고 – 90%의 수익은 앱에 표시되는 광고에서 나옵니다.
  • 프리미엄 구독 – 사용자는 포토피아를 구독하고 광고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 라이선스 판매 – 포토피아를 자신의 프로젝트에 맞춰 커스터마이징 하고 API를 통해 통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합 앱에 대해 월별로 요금이 청구됩니다.

사무실도 없고 지원도 없고 마케팅도 없다

현재 포토피아의 일일 활성 사용자는 30만 명이며, 일 평균 4만 5천 시간의 애플리케이션 사용량을 보입니다. 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자재 비용은 연간 $45의 서버가 전부입니다.



텍스트에 중점을 둔 텍스트 편집기

존 스키너(Jon Skinner)는 인기 있는 텍스트 편집기인 서브라임 텍스트(Sublime Text)의 창시자입니다. 그는 더 나은 텍스트 편집기를 만드는 꿈을 이루기 위해 구글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자리를 박차고 나왔습니다. 그 결과 ‘사이드 프로젝트’로 2008년 1월 18일에 처음 공개된 서브라임 텍스트가 탄생했습니다.

서브라임 텍스트는 다양한 기능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GUI 자체는 다른 에디터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서브라임 텍스트는 텍스트메이트(TextMate)와 같이 미니멀리스트 디자인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미 누구나 어렵지 않게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2008년 초에 텍스트메이트 구문 파일에 대한 지원을 추가하며 서브라임 텍스트는 이미 활성화된 커뮤니티의 사용자를 흡수하며 성장을 위한 견고한 기반을 확보했습니다.

프로젝트 시스템, goto 선언, 강력한 커스터마이징, 파이썬 플러그인, 서브라임 텍스트 패키지 관리, 크로스 플랫폼(Windows, OS X 및 Linux)의 지원을 2011년 초에 공개된 알파 버전을 통해 알렸습니다. 2017년 9월 기준으로 서브라임 텍스트는 2백만 명이 넘는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1인 프로젝트 서브라임 텍스트
사이드 프로젝트 – 서브라임 텍스트



서브라임 텍스트는 모든 종류의 개발에 사용할 수 있는 훌륭한 텍스트 편집기입니다. 사용하기 쉬우며 많은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서브라임의 수익은 상당히 인상적으로, 현재 약 6백만 달러를 벌어들이고 있습니다.

지구상에서 가장 성공적인 게임 중 하나

마인크래프트(Minecraft)는 Notch라는 닉네임으로 더 잘 알려진 스웨덴의 프로그래머 마커스 페르손(Markus Persson)이 ‘사이드 프로젝트’로 처음 개발했습니다. 그의 창작물은 가장 성공적인 인디 게임으로 뽑힙니다.

1인 프로젝트 마인크래프트
사이드 프로젝트 – 마인크래프트



Notch는 어려서부터 컴퓨터에 관심을 가졌고 8살에 그의 첫 비디오 게임을 만들었습니다. 이는 시작에 불과했으며, 나이가 들수록 기술은 발전시키며 프로그래머로서의 열정을 더해갔습니다. 마침내 마커스는 마인크래프트에 전념하기 위해 직장을 그만두었습니다.

그는 블록으로 무엇이든 만들 수 있는 게임에 RPG 요소를 가미하고 싶었습니다. 마인크래프트에서 플레이어는 거의 무한의 자유를 누릴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얼마의 수익을 올렸을까요? Notch는 마인크래프트로 억만장자가 되었고, 이를 마이크로소프트에 팔아 25억 달러를 남겼습니다. 마인크래프트는 오늘날 가장 인기 있는 멀티플레이어 게임 중 하나입니다. 마커스는 더 이상 게임 개발에 참여하지는 않지만, 게임 역사에 그의 이름을 확실하게 남겼습니다.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함께 보면 좋은 글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사이드 프로젝트사이드 프로젝트 레퍼런스사이드 프로젝트 서비스사이드 프로젝트 앱사이드 프로젝트 예시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