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개발을 위해 ‘파이썬'(Python)을 배우는 것의 장점은?

2022.07.28

|

4368
'파이썬'을 배우는 것의 장점은?

*잠깐, 위시켓은 2022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10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중이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예상기간, 포트폴리오 등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웹 개발을 위해 파이썬(Python)을 배우는 것의 장점은?

어떤 언어가 인기 있는 지에 대한 소문을 당연히 들을 수 있지만, 의구심을 가지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파이썬’에 대해 말입니다. ‘파이썬’을 사용하는 것은 다수의 데이터 분석가들에 의해 사랑받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웹 개발을 위해 파이썬을 배우는 것의 장점은 아주 많다.

완전한 전문가든 막 시작한 초보자이든 간에 모든 웹 개발자가 ‘파이썬’을 추가적으로 배워야 하는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우선 언어 자체에 대해 알아보고, ‘파이썬’을 웹 개발자가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볼 것입니다. 그런 다음 어떻게 기초를 배우는지에 대해 알아볼 것입니다. 그리고 파이썬을 추가로 배우는 것의 장점도 살펴볼 것입니다.

'파이썬'은 무엇인가?

1. ‘파이썬’은 무엇인가?

파이썬은 지난 10년 간 크나 큰 인기를 얻고 있고 멈출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이제 30주년을 기념한 파이썬의 명성은 현재 그 단순성과 적응성으로 거의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실제로 StackOverflow 설문조사에 따르면, 파이썬은 지난 5년 연속으로 개발자 커뮤니티에서 Most Wanted(가장 필요한) 코딩 언어로 선정되었습니다. 또한 인터넷 자체가 만들어지기 전부터 존재해 온 기존의 1등 C를 제치면서, 2021년 TIOBE 언어 인기 지수도 빠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JavaScript처럼 파이썬은 (컴파일된 것과 반대로) 해석된 언어이고, 이는 소스 코드가 별개의 프로그램에 의해 즉시 번역됨을 의미합니다. 이 언어에 대해 기억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그리고 웹 개발을 위해 파이썬을 배우는 것의 주요 매력은) 다른 언어보다 가독성을 우선시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언어는 “The Zen of 파이썬”이라는 따라야 할 19가지의 기본 원칙이 있습니다.

파이썬이 주로 사용되는 영역으로 가장 보편적으로 거론되는 것이 데이터 분석인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언어의 유연성과 대량의 데이터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은 파이썬이 소프트웨어 및 게임 개발, 이미지 프로세스, AI 및 기계 학습, 그리고 물론 웹 개발 영역에서도 빈번히 사용됨을 의미합니다. 이제 마지막 영역(웹 개발)에 대해 조금 더 알아봅시다.

2. ‘파이썬’은 웹 개발에서 무엇을 위해 사용되는가?

파이썬의 적응성, 오픈 소스 특성과 큰 커뮤니티는 웹 개발자를 위한 선택의 세계를 만들었습니다. 이것의 핵심 요소는 프레임워크, 마이크로-프레임워크, 그리고 라이브러리입니다.

웹 개발 영역에서 파이썬에 대해 질문하면 종종 듣게 되는 첫 번째 단어는 “Django”입니다. 이것은 코더(coder)가 복잡한 세부사항에 얽매이지 않고 아주 빠르게 구축할 수 있게 해주는 서버 측 웹 앱 개발에 중요한 프레임워크입니다. 데이터베이스로부터의 대규모 웹 앱을 만들어야 한다면 Django가 적합합니다.

모든 풀스택 개발자는 이 프레임워크를 잘 알아야 합니다. Django는 웹 개발을 위한 파이썬 학습의 핵심 장점입니다. Django에 대해서 더 완전한 가이드가 있지만, 파이썬으로 작업하는 방식을 배우는 것은 파이썬을 자신의 레퍼토리에 추가하려고 하는 웹 개발자들에게 중요하다는 사실을 강조할 가치가 있습니다.

파이썬은 마크업 언어를 사용해 페이지를 구축하기 위해 Flask를 사용하면서 HTML과도 통합합니다. Flask는 마이크로 프레임워크로, 단일 페이지 웹 앱(Gmail, AirBnB, PayPal, Google Maps 등을 떠올려 보세요.)과 같은 더 단순한 기능을 만들고 싶어 하는 이들에 초점을 맞춰 디자인되었습니다.

우리의 일상 생활은 듣는 음악부터 TV까지 파이썬 웹사이트와 웹 앱의 무수히 많은 실례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웹 개발자들이 파이썬 코드를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았으니 언어 학습을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파이썬'은 웹 개발에서 무엇을 위해 사용되는가?

3. 파이썬 프로그래밍의 기초 학습 방법

다른 코딩 언어와 마찬가지로, 우선 파이썬의 구문과 기본 개념에 익숙해져야 할 것입니다. 그러고 나선 데이터 구조, 파일 처리와 언어의 다른 작업들을 살펴야 할 것입니다.

JavaScipt, Ruby, PHP처럼 파이썬도 일반적으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언어라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OOP 패러다임이 작동하는 방식을 알아야 함을 의미합니다. 절차적이고 기능적인 프로그래밍 역시 지원할 수 있지만, 웹 개발에는 이러한 접근을 잘 사용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언어를 다운로드하는 것으로 시작해야 합니다. 파이썬은 완전히 무료로 제공된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파이썬이 아나콘다처럼 많은 패키지 도구의 일부로 제공되거나 맥북 프로와 같은 장치에 사전 설치된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처음 시작하는 거라면, 공식 웹사이트에서 유용한 튜토리얼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으로 코드 자체를 이용해 가볍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모든 언어를 배울 때 추천하는 것처럼 우선 무언가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아예 처음부터 시작하고 싶지 않다면 리소스가 가득한 Python Standard Library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파이썬 학습에 조금 더 많은 구조를 가져오고 싶다면 온라인으로 많은 자료를 제공해주는 무료 코딩 bootcamp가 다음 단계로 발전할 수 있는 탁월한 방법입니다. 더 나아가 Django 그 자체에 대한 학습에도 익숙해져야 할 것입니다. 보수의 측면에서, 웹 개발자로서 파이썬을 배우는 것의 이점은 많다. 평균 파이썬 급여가 꽤 높을 뿐 아니라, 이 외에도 많은 다른 장점들이 있습니다. 이제 그 다른 장점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파이썬 프로그래밍의 기초 학습 방법

4. 웹 개발을 위한 파이썬 학습의 장점들

· 앱 스크립트하기 & 테스트

사전 작성된 많은 라이브러리와 기민하고 단순한 구문으로 인해 파이썬을 통한 앱 스크립트는 매우 쉽습니다. 더 나아가 언어 C(이에 대해선 나중에 더 다룬다)와의 쉬운 통합은 강력한 웹 앱을 만들 수 있는 많은 범위를 제공합니다.

파이썬은 API와 소프트웨어 테스트에도 매우 유용하다. 파이썬 개발자들은 API 요청을 하고 쉽게 접근 가능한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서 필요한 데이터를 빠르게 가져올 수 있습니다. 언어는 광범위하게 유명한 테스트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삼고 있어서 개발자들에게 테스트를 위한 안정적 환경과 많은 옵션을 제공합니다.

· 서버 측 스크립트

파이썬은 서버 측 스크립트를 위한 백엔드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코드 자체에서의 구문의 명확성은 사람이 읽기에 쉬울 뿐 아니라 컴퓨터가 실행하기에도 훨씬 쉽습니다. 이는 다른 언어들과 비교했을 때 서버 측 스크립트는 파이썬을 이용했을 때 훨씬 빠른 경향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 확장성과 적응성

이는 웹 개발에서의 파이썬의 주요 장점들 중 또 다른 하나이고, 기술 현장에서 왜 그렇게 유명한 지이를 설명해줍니다. 다양한 접근의 측면에서 언어의 적응성과 사전 작성된 코드로 가득한 라이브러리의 과잉은 프로젝트를 놀랄 정도로 빠르게 확장하게끔 해줍니다. 동시에 파이썬의 적응성은 프로젝트 방식을 변경하고 다른 방향에서 구축을 시작해야 합니다면 역시 중요합니다.

· 프로토타이핑

이전 지점에 이어서 파이썬의 유연성과 적응성은 개발자들이 빨리 반복할 수 있게 해주고, 이 사실은 완전한 최종 제품으로의 전반적인 과정을 단축시켜서 기본 목업(mockup)으로 시작한 것이 빠르게 작동 프로토타임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 배우기 쉽고 읽기 쉬움

약간 좋은 소식을 전해주고 싶습니다. 가장 쉬운 프로그래밍 언어 가이드에 파이썬을 포함시킨 다양한 이유가 있는데, 그중 대표적인 것은 언어가 화면에 나타나는 방식입니다. 그 구문은 다른 언어들처럼 끝없는 상형 문자 더미처럼 보이지 않고 대신 영어 단어와 구문으로 가득합니다.

· 웹 스크래핑

웹 개발자들은 종종 파이썬을 웹사이트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이 기술에 사용하는데, 그 이유는 이용하기 쉽고 쉽게 다량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번 어떤 URL에서 어떤 데이터를 스크랩할지 고르면, 웹 개발자들은 일반적으로 힘든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파이썬의 라이브러리를 사용합니다. 코드 작성을 위해 방대한 시간을 소비하는 것 대신에, 어떤 데이터를 스크랩할지를 구체적으로 특정하기만 하면 됩니다.

· 다른 언어와의 통합

파이썬은 Ruby (Ruby파이썬 앱 사용), C (C파이썬 사용), Java (Jython 사용), 그리고 PHP와 같은 언어들과 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웹 앱 구축 시에 흔히 요구되는 이전 구조와의 연결과 구축을 가능하게 합니다.

5. 다음 단계

이제부터 파이썬은 그저 데이터 분석가들의 장난감이 아니라는 것을 확실히 해야 합니다. 실제로 웹 개발을 위한 파이썬 학습의 장점은 왜 이 언어가 오늘날 개발자들에게 그렇게도 인기있는 지를 보여준다.

고유 기술을 늘리는 것에 흥미가 있다면, 웹 개발을 위한 파이썬에서 사용 가능한 온라인 수업이 많습니다. 웹 개발에서의 커리어 변경을 조사 중인 이들에게 있어서 좋은 출발은 웹 구축의 블록으로 알려진 것(HTML, CSS, JavaScript)을 이해하고 익숙해지는 것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파이썬파이썬 배우기파이썬 예시파이썬 장점파이썬 특징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