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개발 비용’을 계산하는 방법

2022.07.21

|

3847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을 계산하는 방법

*잠깐, 위시켓은 2022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10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중이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예상기간, 포트폴리오 등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을 어떻게 계산해야 할까요? 소프트웨어 개발 기간과 비용에 대한 정확한 견적을 제공할 수 있는 공급업체를 찾을 수 있어야 합니다.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업체의 주요 문제는 미래의 고객 요청을 예측하고 예측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기사에서는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된 위험 요소와 그에 따른 가격 책정 방법에 대하 설명합니다. 이러한 요소를 파악하면 필요한 프로젝트 비용이 얼마인지 알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 기간에따른 추정 방법



소프트웨어 개발 기간 추정

소프트웨어 개발은 복잡한 과정입니다. 신제품 개발에 필요한 기간을 추정하는 것은 까다로운 과정입니다. 많은 경우 초기 추정치가 정확하지 않고 원래 추정한 것보다 더 많은 비용이 들게 됩니다. 핵심은 현실적이고 다양한 기술을 사용하여 소요 기간을 정확하게 추정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소프트웨어 개발 기간을 추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입니다. 클라이언트마다 요구 사항과 개발 일정이 다르므로 모든 상황에 적용되는 접근 방식은 없다는 점을 고려하며 읽어주세요.

개발자들은 각각 가지고 있는 경험, 재능 및 스택이 다양합니다. 특정 프로그래밍 언어 또는 기술에 대한 전문 지식은 프로젝트를 완료하는데 필요한 소요 기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다른 배경과 경험을 가진 개발자는 같은 프로젝트를 보고도 소요 기간에 대해 이견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소프트웨어 개발 기간을 추정할 때 개인의 기술 수준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반적인 견적이 나오고 진행을 하게 된다면, 프로세스 진행 간 지속적으로 검토하여 예상한 속도에 맞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견적에서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은 소통에 대한 추가적 리소스를 고려하는 것입니다. 종종 소프트웨어 개발에는 여러 번의 재검토가 필요합니다. 정기적으로 견적을 업데이트하고 프로젝트가 예상보다 오래 실행되는 경우 클라이언트에게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중요한 이정표를 놓치거나 예산을 초과하지 않게 됩니다. 개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예상치 못한 문제는 예측할 수 없으므로 이를 염두에 두고 견적을 내세요. 예상치 못 한 이슈가 발생하거나 원래 일정을 초과하면 최종 제품의 추가 비용과 기간에 난감해질 것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기간을 예측하는 것은 개발 프로젝트를 계획하는데 필수적입니다. 적절한 자원과 도구로 무장해야 합니다. 초보자이든 베테랑이든 상관없이 개발 프로젝트를 완료하는데 걸리는 기간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올바른 도구와 기술이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정확한 추정은 어떻게 할까요? 가장 정확한 방법은 프로젝트 활동의 개요를 작성해 보는 것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 추정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에서 견적은 프로젝트 관리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이는 클라이언트와 개발 팀이 프로젝트 필요 사항에 대한 공통된 이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이정표를 설정하고 작업 범위를 정의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소프트웨어 비용에 대한 견적은 작업의 우선 순위를 지정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올바르게 수행되면 견적은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을 줄뿐더러 부가적인 비용 청구를 피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성공적인 견적을 위한 몇 가지 팁입니다.

요구 사항 목록을 개발자가 알아들을 수 있게 리스트업 해야합니다. 이러한 요구 사항은 별도의 기능으로 분할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전문가는 객관적 판단, 업무 케이던스, 통계 데이터 및 프로덕트 히스토리 기반으로 각 기능에 우선순위를 할당해야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개발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예상 가능한 문제들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견적은 프로젝트의 총 비용을 현실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예상치 못한 비용이 발생하지 않고 합의된 예산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런칭인지, 유지 보수인지, 프로젝트의 목적에 따라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이 달라집니다. 개발자의 생산성도 주요 요인입니다. 한 명의 개발자가 2~7명으로 이루어진 팀을 이끌고 있다면 그 경험과 능력이 견적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또한 프로젝트의 마감 기한은 비용에 영향을 미칩니다. 클라이언트와 프로덕트에 대한 이해가 높을수록 개발자는 기능 비용을 더 잘 결정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 추정 방법



특히 프로젝트에 복잡한 UI 요소가 있는 경우 견적을 내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복잡한 UI 요소에는 더 많은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여러 툴과 서드파티 API를 포함할 수 있는 기술 스택을 고려해야합니다. 적절한 견적에는 프로젝트가 완료되는데 필요한 기술 스택에 대한 습득 비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을 추정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프로젝트가 시작되기 전에 예상 기간을 명확하게 파악하는 것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는 복잡하면서 동시에 단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 시스템의 데이터를 통합하는 앱은 복잡한 소프트웨어 개발이 필요합니다. 기존 애플리케이션에 기능을 추가하려면 추가 개발 작업이 필요합니다. 소프트웨어가 복잡하고 개발 과정이 까다로울 수록 비용이 높아집니다. 설계의 복잡성, 프로젝트의 규모, 개발 회사의 위치와 같은 다양한 요소가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에 영향을 미칩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 매기는 방법



소프트웨어 개발 아웃소싱 프로세스 고려

소프트웨어 개발 견적을 구하는 것은 까다로운 작업입니다. 개발팀의 급여와 중개업체의 수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비용은 월 할부로 지불합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가격 책정에는 4가지 일반적인 모델이 있으며 각각 특정 프로젝트 요소를 기반으로 합니다. 프로젝트의 복잡성, 원하는 제어 수준 및 최종 목표를 고려해야 합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은 백여만원에서 5억 원 이상까지 다양합니다. 대부분의 비용은 프로젝트의 복잡성과 기간에 따라 다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는 완료하는데 몇 달이 걸릴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개발자 수와 필요한 작업 수의 균형을 맞춰야 합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에 가격을 매기면 투자 가치가 있는지 판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개발을 진행할 준비가 되었다면 견적을 먼저 알아보세요.

프로젝트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은 기간 단위로 계산됩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의 비용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으면 그에 따라 예산 책정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은 종종 프로젝트 사양이 표현되고 관리되는 방식에 따라 달라집니다. 모호한 사양은 돈과 기간을 낭비할 수 있으므로 가격에 대한 오해를 피하기 위해 항상 개발자와 명확하게 의사 소통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개발 팀을 고용하기 전에 개발자 및 팀과 가격에 대해 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을 추정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복잡한 애플리케이션은 개발하는데 50일 이상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소셜 네트워킹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비용은 5천만원에 불과하지만 ‘우버이츠’와 같은 앱은 125일 동안의 개발에 1억 5천만원이 청구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술 스택에 따라 최종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몇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 대행사를 이용하는 것과 같은 개발 이외의 활동으로 인해 최종 비용이 크게 늘어날 수 있습니다.



위험 요소 고려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을 계산할 때 위험 요소를 고려하는 것은 프로젝트의 성공에 매우 중요합니다. 새로운 기술은 더 높은 수준의 위험을 가져올 수 있지만 가장 최근의 방법론을 따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산 및 개발 프로세스에서 기술에 대한 지식이 있다면 이러한 위험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이 모두 고려된다면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는 견적을 초과하지 않을 것입니다. 예산 문제 외에도 소프트웨어 개발 팀은 과도한 지출을 피하기 위해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이해 관계자와 협력해야 합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 산정 고려 요소



위험을 계산하기 위해 개발자는 먼저 업무 범위를 정의한 다음 위험 요소에 따라 우선 순위를 지정해야 합니다. 위험 요소의 우선 순위는 프로젝트 담당자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는 매우 복잡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을 구하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견적에서 가장 많은 애로사항으로 꼽히는 것은 과도한 일정입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필요 스택 및 위험 요소 등을 계산할 수 있어야 합니다. 내부에 이러한 요소를 추정할 수 있는 전문가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소프트웨어 개발 비용 계산소프트웨어 개발 비용 계산방법소프트웨어 개발 비용 산정소프트웨어 개발 비용 추정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