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원격 근무를 위한 전략 6가지

2015.03.10

|

506

150310_wishket_FG_selfmanage_b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프리랜서는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원격 근무’가 가능한 것이지요. 일주일에 한두 번쯤 전화 회의나 화상 회의를 하면서 대부분의 시간을 집에서 보내기 때문에 출퇴근의 개념이 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프리랜서의 삶이 마냥 편하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프리랜서로서 성공적인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부단한 자기 관리가 필요합니다. 더군다나 팀 단위로 프로젝트를 한다면, 자기 관리의 중요성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커집니다.
오늘 ‘프리랜서 가이드’에서는 ‘성공적인 원격 근무를 위한 전략 6가지’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글 솜씨를 늘리자

하루도 빠짐없이 이메일, 문자, 채팅을 통해 메시지를 주고 받으시지요? 상대방을 직접 볼 수 없다면, 어조나 발화 의도를 오해하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한 한 간결하고 명확한 문장을 구사해야 하지요. 또한 오타나 띄어쓰기에도 주의해야합니다. 얼굴을 직접 맞대고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이 아닌 만큼, 이러한 작은 실수 하나에도 여러분의 신뢰도에 크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글을 쓰는 것은 여러분의 프로젝트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웹 디자인 회사 ‘37시그널(37signals)’의 창립자 제이슨 프리드(Jason Fried)는 그의 저서 리워크(Rework)에서 “좋은 아이디어를 얻으려면 써야 한다”고 말합니다. 글을 많이 쓰면 쓸수록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머릿속에서 많이 끄집어낼 수 있다는 뜻이지요.

2. 프로젝트에 대한 모든 정보를 파악하자

여러분의 팀이 작업하고 있는 프로젝트가 어떤 상황에 놓여 있는지 꼭 알고 있어야 합니다. 여러분이 어떤 캠페인의 슬로건을 쓰고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클라이언트가 진행하려는 캠페인의 목적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있어야겠지요. 목적을 알고 하는 것과 모르고 하는 것은 굉장히 큰 차이가 있습니다. 목적성 없이 하는 일은 길을 잃기 십상이지요. 여러분이 클라이언트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습니까? 더 나아가서, 해당 프로젝트가 팀에게 잘 맞는다고 생각하나요? 이 프로젝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금전적 이득은 어느 정도입니까? 맡고 있는 프로젝트에 대한 모든 정보를 알고 있어야 더 좋은 정보를 찾아 나설 수 있고, 결과적으로 제대로 된 작업이 가능합니다.

150310_wishket_FG_image

3. 규칙적으로 업무를 수행하자

클라이언트가 가장 고민하는 것 중에 하나는 지금 이 순간 프리랜서가 대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혹시 지금 소파에 앉아서 지나간 드라마 재방송이나 보고 있는 게 아닐까?’ 이런 생각을 할 수도 있지요. 클라이언트가 이런 걱정을 하지 않도록 하려면, 클라이언트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일관되게 해야 합니다. 규칙적으로 데스크에 돌아와서 메일 등을 체크하고, 문제가 있는 경우 즉각적으로 해결하세요. 규칙적으로 답변이 돌아온다는 것만 알게 되면, 클라이언트들은 걱정과 의심을 덜 수 있을 것입니다.

4. 헷갈린다 싶으면 무조건 물어보자

멀리 떨어진 클라이언트와 일을 할 때, 필연적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는 소통 상의 문제가 있지요. 이럴 때에는 같은 내용을 두 번 확인하는 일을 함으로써 상당 부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해되시나요?”라거나 “어떻게 설명해드리면 이해가 더 잘 될까요?” 라고 물어보는 것만으로도 적지 않은 도움이 되지요. 클라이언트를 귀찮게 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여러 번 물어보기가 꺼려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괜히 내용을 불명확하게 이해해서 오해를 낳느니, 차라리 클라이언트를 귀찮게 하는 편이 낫습니다.

5. 업무와 상관없는 만남도 중요하다

정수기 효과(The Water Cooler Effect)’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사무실 직원들이 정수기 옆에서 우연히 만나 음료를 마시며 이야기를 나눔으로써 의도치 않은 생각의 발전으로 이어갈 수 있다는 효과를 나타내는 말이지요.
이처럼 아무리 통신 기술이 발달해도, 얼굴을 맞대고 얘기하는 것만 못합니다. 물론, 재택 근무를 하는 사람이 이렇게 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지요. 그렇기 때문에 전화나 인터넷으로 회의를 하기 전후에 클라이언트와 업무와 상관 없는 담화를 나누는 것도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미팅 전에 클라이언트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상대방에 대해 잘 알수록, 이야깃거리도 늘어나는 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6. 변화가 중요한 만큼, 안정성 역시 중요하다

프리랜서는 절대로 혼자 일하는 게 아닙니다. 클라이언트가 있고,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팀원이 있을 수도 있지요. 그렇기 때문에 계속해서 변화가 일어나고, 그 변화에 적응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계속되는 변화에 지치지 않으려면 흔들리지 않는 무언가는 꼭 있어야 합니다. 뚜렷한 목적성이 될 수도 있겠지요. 여러분이 안정적으로 정할 수 있는 요소가 무엇이 있을까요? 이 점을 클라이언트나 팀원과 함께 논의해보세요. 또한 업무 패턴 역시 조금이나마 규칙적으로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성공적인 원격 근무를 위한 전략 6가지’과 관련된 위시켓 인기글

 – 원격근무가 주는 7가지 혜택
개발자의 효율을 높이려면? 재택근무가 답이다!



150120_wishket_blog_under

*본문 내용은 (http://99u.com/articles/6981/how-to-become-a-self-management-superhero/)를 각색한 자료입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프리랜서water cooler effectwishket개발 프리랜서디자인 프리랜서성공적인 원격 근무성공적인 재택근무원격 근무 전략위시켓위시켓 블로그위시켓 웹사이트위시켓 파트너스위시켓 프리랜서 가이드정수기 효과프리랜서 상식프리랜서 원격 근무프리랜서 자기 관리프리랜서 재택근무프리랜서 정보프리랜서 팁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