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중심으로 ‘소프트웨어 개발’하는 방법

2022.08.01

|

1632
사용자 중심으로 소프트웨어 개발하는 방법

*잠깐, 위시켓은 2022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10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 중이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예상기간, 포트폴리오 등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에 대한 경험 공유



자사의 웹사이트를 방문하신 적이 있다면 저희가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에 수년 동안 종사했다는 것을 알고 계실 것입니다. 저희는 회사들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리뉴얼하고 때로는 유지하도록 돕습니다. 그 중 가장 많은 의뢰를 받는 프로젝트 유형은 소프트웨어를 처음부터 개발하는 것입니다.

뛰어난 UX(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을 고려하여 수익성을 보장하고 기술적으로도 유려한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특히 많은 스타트업이 폐업하고 새로 만들어지는 지금, 실패의 갈림길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사용자 중심 ‘소프트웨어 개발’입니다.

이 글에서는 사용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소프트웨어 제품을 개발하는 방법에 대한 우리의 경험을 공유하겠습니다.



사용자에 집중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방법

직관적인 구조

성공적인 제품을 원한다면 직관적으로 소프트웨어를 설계해야 합니다. 그것을 뒷받침하는 많은 연구가 있습니다.

적절한 구조를 통해 사용자는 자신이 찾고 있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연락처 정보, 요금제 등 자신과 관련이 있으며 동시에 여러분에게도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사용자는 소프트웨어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접점을 만들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를 개발하려면 웹사이트의 ‘흐름’을 결정할 웹사이트 구조를 만들어야 합니다.

사용자에 집중한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



내부 연결 전략은 종종 간과되지만 직관적인 웹사이트 구조를 만드는 데 있어 중요한 부분입니다. 내부 링크는 사용자가 더 흥미로운 콘텐츠를 찾도록 도와 UX를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검색 엔진의 SEO도 도움을 주어, 페이지를 찾고 색인을 생성하여 궁극적으로 순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를 사용하여 웹사이트 탐색이 어떻게 수행되고 있는지 추적하고 트래픽이 어디에서 오는지 보여줍니다.

사용자들의 의견을 쉽게 수용할 수 있는 통로

사용자들의 통찰력은 제품 로드맵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여 어떤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지를 파악하고 제품을 개선하며 우선 순위에 맞게 사용자 문제를 식별합니다.

사용자 피드백 관리를 통한 소프트웨어 개발



사용자 피드백 관리는 일반적으로 3단계로 나뉩니다.

1. 사용자 피드백 수집

웹사이트든 모바일이든 이메일 피드백이든 규칙은 동일합니다. 여러분이 물어보고 싶은 것을 짧고 간결하게 전달하세요. 또한, 해당 내용이 관련성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상시 표시 버튼과 트리거를 이용한 버튼을 모두 활용하면, 사용자로부터 지속적으로 새로운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사용자 피드백 분석

사용자 피드백 분석은 데이터를 표시하는 대시보드 및 차트를 이용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피드백을 분석하여 최적화해야 할 항목을 나타내는 지표의 주요 하락 또는 상승을 식별해 보세요.

3. 액션 실행

마지막 단계는 두 가지로 나뉩니다. 바로 내부 및 외부 액션입니다. 사용자 피드백에 반응하는 것은 기업이 제품과 서비스를 개선하고 사용자의 충성도를 이끄는 데 도움이 됩니다.

팁, 디지털 제품과 서비스는 빠르게 진화하고 사용자의 기대는 더욱 빠르게 진화합니다. 올바른 사용자 피드백 관리 도구를 사용하여 피드백 수집을 전략의 핵심 부분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온보딩을 간편하게

단순함은 궁극의 정교함을 필요로 합니다. 몇 번이나 권한에 오랜 시간이 필요한 앱의 등록을 포기하고 삭제를 하셨나요? 통합 프로세스는 간단하고 직관적이어야 합니다. 인터페이스가 단순할수록 사용성이 향상됩니다.

트위터 온보딩 프로세스가 좋은 예입니다. 사용자는 거의 모든 설정 결정을 건너뛸 수 있습니다. 소개? 관심사? 모두 선택 사항입니다. Twitter의 간단하고 직관적인 UI는 온보딩 중에 제품 사용을 시작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트위터에서 최소한 하나의 계정을 팔로우하여 관련 스토리로 피드를 채우면 트윗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를 즐겁게

사용자가 오랫동안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앱의 유용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단순하지만 훌륭한 디자인을 사용하고,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을 이용해 보세요.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아웃소싱을 통한 소프트웨어 개발



아웃소싱 프로세스

개발은 현재의 노동 시장에서 가장 큰 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CompTIA Tech Jobs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5월 현재 고용에 실패한 IT 일자리는 약 44만 명으로 증가했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기업은 외부의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에 아웃소싱 하기로 결정합니다. 아웃소싱을 통해 기업은 시장 출시 시간을 초과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특정 전문 지식을 갖춘 대규모 인재 풀에 접근할 수 있으며 제품과 서비스를 빠르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

모든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에는 고유한 요구 사항이 있으므로 대부분의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는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아웃소싱 모델을 제공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세 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웃소싱 프로세스에 따른 소프트웨어 개발



신뢰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공급업체를 선택하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팁

  • 비즈니스 요구사항 정의: ‘필수 기능’ 및 ‘있으면 좋은 기능’ 결정
  • 아웃소싱 전문 인력 플랫폼에서 검증된 사용자 리뷰를 검토합니다.
  • 업체의 자격을 확인하십시오.
  • 계약서에 서명하기 전에 추가 비용을 명확히 하십시오.
  • 개발 팀의 성과를 추적하기 위해 명확한 KPI를 설정합니다.
  • 소프트웨어 계약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지적 데이터 소유권, 수수료, 기간/해지, 사용/제한 등)

제품 아이디어 조직

아이디어 검증은 시장과 사용자 요구에 맞게 비전과 목표를 조정하여 실제 제품 수요를 정의하는 단계입니다. 아이디어 검증의 목표는 출시 후 사용자 반응을 예측하기 위해 최종 사용자에게 미래 제품을 노출하는 것입니다.

가정은 아이디어 검증이 아닙니다. 아이디어 검증에는 아이디어가 실행 가능하다는 물리적 증거 및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증거가 필요합니다.

소프트웨어는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할 수 있는 데서 시작해야 합니다. 프로토타입은 애자일 프로세스에서 아이디어를 검증하는 가장 효과적인 핵심 도구입니다. 사용자가 문제의 중심에 있고 실제 피드백을 제공하므로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실제 사용자 만족도를 추정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 검증을 위해 널리 사용되는 또 다른 방법은 제품의 랜딩 페이지를 만드는 것입니다. 제품에 대한 베타 테스트를 통해 전환을 분석하거나, 입력 폼을 추가하거나, 오가닉 트래픽을 사용하거나, 광고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기획

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 기획 프로세스는 이해 관계자를 위한 초기 시각화와 스프린트 기획을 위한 기획 두 단계에서 진행됩니다. 우리는 후자에 대해 알아볼 것입니다.

소프트웨어 공급업체는 사용자를 고려하여 프로젝트 구조를 설정하는 데 필요한 작업과 리소스를 식별하고 우선 순위를 지정하고 할당하는 프로젝트 기획을 수립합니다.

소프트웨어에 포함되어야 하는 주요 기능과 애플리케이션 유형(네이티브/크로스 플랫폼 또는 PWA 등)을 결정하면 소프트웨어 비용을 대략적으로 예측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대략적인 견적으로 괜찮으면 공급업체에서 자세한 견적을 준비합니다. 자세한 견적은 각 개발 단계, 관련된 사람의 수, 소프트웨어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 및 물론 모든 기능을 고려합니다.

UI/UX 디자인

디자인 단계에서 팀은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을 인식하는 방식을 정의하고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인 제품의 시각적 솔루션을 개발합니다.

소프트웨어 디자인은 비주얼을 훨씬 뛰어넘습니다. 제품 인터페이스의 구조, 사용자 흐름의 편의성, 사용자가 앱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 등이 UX 디자인에 포함됩니다. 단순하고 일관되며 사용자 페로산 및 여정 디자인에 맞게 개발 및 디자인이 된다면, 사용자가 익숙해지는데 필요한 시간이 없어집니다.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

주요 ‘소프트웨어 개발’을 시작하기 전에 소프트웨어의 원하는 기능과 품질 속성을 보장할 적절한 아키텍처를 선택해야 합니다. 따라서 설계에 사용하기 전에 다양한 아키텍처를 이해해야 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10가지 아키텍처 패턴은 다음과 같습니다.

  • 레이어드 패턴
  • 클라이언트-서버 패턴
  • 마스터-슬레이브 패턴
  • 파이프 필터 패턴
  • 브로커 패턴
  • P2P 패턴
  • 이벤트 버스 패턴
  • 모델-뷰-컨트롤러 패턴
  • 블랙보드 패턴
  • 인터프레터 패턴

여기에서 각각에 대한 유익한 설명을 찾을 수 있습니다.

개발 프로세스

설계 단계가 완료되면 가장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단계인 ‘소프트웨어 개발’로 넘어갈 때입니다. 이 단계에서 소프트웨어 개발 팀은 프로젝트의 범위, 요구 사항 및 이전에 동의한 기능을 코딩에 구현하여 소프트웨어 제품을 만듭니다.

사용자는 일정, 지불, 수행할 작업량 등 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모든 정보가 포함된 작업 명세서를 받습니다.

높은 품질 기준을 보장하기 위해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을 사용하고 사용자가 스탠드업, 스프린트 계획 회의, 스프린트 종료 프레젠테이션 등에 참여하여 개발 프로세스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권장합니다. 개발 팀과 계속 연락하여 진행 상황을 평가하고, 작업의 우선 순위를 지정하고, 추가 활동을 함께 계획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버그가 발생하면 비용이 많이 들고 운영에 큰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테스트는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Nissan 자동차는 2건의 사고를 일으킨 에어백 센서 감지기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인해 시장에서 100만 대 이상의 자동차를 리콜했습니다. 그리고 역사에는 그러한 예가 많이 있습니다.

적절하게 테스트된 소프트웨어는 보안, 신뢰성 및 고성능을 보장하여 사용자 만족, 비용 효율성 및 시간 절약을 가져옵니다.

배포 및 추가 반복

마지막 단계는 시스템 기능과 견고성을 유지하기 위해 코드를 프로덕션, 지원 및 유지 관리에 배포하는 것입니다.

사전 출시 테스트에서 제품을 배포할 준비가 되는 즉시 프로덕션으로 이동합니다. 자사의 생산 단계에는 파이프라인의 모든 활동을 조정하는 릴리스 오케스트레이션을 포함합니다.

훌륭한 소프트웨어 개발 팁



훌륭한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팁

객관적으로 보기

모든 프로젝트 제작자는 자신의 아이디어에 극도로 열정적입니다. 물론 그렇지 않다면 이상할 것입니다. 하지만, 허점과 약점이 있으면 변경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사용자가 되십시오

매일 제품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입장이 되어보세요. 이것은 UX의 일부 불완전성을 발견하고 자연스러운 최적화를 제시하며 새로운 기능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는 데 도움이 됩니다. 믿거나 말거나 버튼 하나조차도 사용자 만족도를 크게 바꿀 수 있습니다.

MVP 우선

먼저 좋은 MVP를 개발하는 데 집중하세요. 비용은 훨씬 적게 들며, 테스트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작고 빠르고 효과적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사용자 중심의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최고의 전략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에는 견고한 계획, 이해 관계자의 의견, 신뢰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공급업체가 필요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에 프로젝트를 등록해 보세요.
6만 여 건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견적을 상담해 드립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소프트웨어 개발소프트웨어 개발 방법소프트웨어 개발 순서소프트웨어 개발 아웃소싱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