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RL과 URI의 차이점 알아보기

2021.08.18

|

5167

URL과 URI의 차이점 알아보기

*잠깐, 이 글을 소개해드리는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9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포트폴리오 예상기간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URL과 URI의 차이
여러분이 개발자라면 URL에 대해 수없이 들어봤을 것입니다. 또 다른 용어 URI에 대해서도 들어본 적이 있을 텐데요. 여기에서는 둘 사이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알아보려 합니다. 이 둘은 종종 구분 없이 사용되기도 하지만 둘 사이에는 엄밀히 차이가 존재합니다. 본격적인 비교에 앞서 각각의 용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URL이란?

Uniform Resource Locater 또는 URL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리소스에 대한 참조이자 해당 리소스에 접근하는 방법입니다. 흔히 웹사이트 주소라고도 부르며 브라우저 주소창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URL이란 무엇인가?

URL은 다음과 같이 몇 가지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프로토콜(protocol): 일반적으로 https 또는 http로 리소스에 접근하는 방법을 지정합니다. ftp file과 같은 프로토콜도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 다음은 ://가 옵니다.

· 호스트 이름(hostname): 네트워크에 등록된 호스트 이름 또는 IP 주소를 나타냅니다. IP 주소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장치를 식별하는 데 사용되는 특별한 숫자입니다.

· 선택적으로 포트 번호가 붙으며 이 경우 호스트 이름과 포트 번호 사이에 콜론(;)이 들어갑니다.

· 경로(path): 시스템상의 파일 경로를 참조하기 위해 사용되는 대신 슬러그(slug)1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 선택적으로 쿼리 파라미터(parameter)2가 올 수 있습니다. 가정 첫 파라미터 앞에 물음표(?)를 붙이며, 이어지는 파라미터는 앤드 기호(&)를 연결합니다.

· 마지막으로 해시 기호(#)로 시작하는 프래그먼트(fragment)3를 선택적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의 제목과 소제목으로 빠르게 이동하기 위한 링크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URL을 위에 설명한 내용에 따라 도식화하면 아래와 같이 표시할 수 있습니다.

URL을 설명한 도식화

URI란?

이제 URL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이해했으므로 URI가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URL과 마찬가지로 Uniform Resoutce Identifier 역시 리소스를 식별하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URL과 달리 해당 리소스를 찾는 방법까지는 알려주지 않습니다.

URI이면서 URL이 아닌 것으로 책을 식별하는데 사용되는 ISBN 번호가 있습니다. 고유 번호로 리소스를 명확하게 식별할 수 있지만 리소스에 실제로 접근하는 수단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URI가 URL의 상위 집합이며 각 URL도 근본적으로는 URI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차이점 그려보기

둘 간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아래 벤 다이어그램을 살펴보겠습니다.

URL과 URI의 벤 다이어그램

실제로 URL은 리소스 접근 방법에 대한 정보도 포함되는 URI의 한 종류입니다.

여러분이 본 튜토리얼에서 단 한 가지만 기억해야 한다면, 그것은 바로 RFC3986에서 발취한 다음 문장입니다.

“Uniform Resource Locator(URL)은 리소스를 식별하는 것 외에도 기본 액세스 메커니즘을 설명하여 리소스를 찾는 수단을 제공하는 URI이다”

정리

웹 개발자로서 우리는 많은 약어와 이니셜을 외워야 합니다. 인터넷이 동작하는 방식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수록 원하는 것을 더 쉽게 구현할 수 있고 개발의 품질이 향상되며 지식도 풍부해집니다.

지금까지 URI와 URL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1 URL에서 경로 부분을 사람이 읽기 쉽게 만든 것으로 주로 글 제목이나 파일명에서 추출한 단어와 ‘-‘의 조합으로 생성된다.

2 사용자의 입력 데이터를 서버에 전달하는 방법중의 하나로, URL 주소에 key=value 형식으로 미리 약속한 형태의 데이터를 전달한다.

3 한 페이지 내에서 콘텐츠의 위치를 지정할 수 있도록 사용되는 일종의 북마크

출처:https://medium.com/weekly-webtips/what-is-the-difference-between-a-url-and-a-uri-8d4f473b04b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URIURLURL URIURL과 URI의 차이URL과 URI의 차이점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