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산업에 종사하는 디자이너라면 알아둬야 할 UI관련 직업

2014.09.18

|

5830

그린클라이언트800_400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지난 그린 클라이언트, “IT 산업에 종사하는 디자이너라면 알아둬야 할 UX관련 직업”에서는 UX 디자이너와 UX 리서처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IT 산업에 종사하는 디자이너라면 알아둬야 할 UI관련 직업, “UI 디자이너 & 비주얼(그래픽) 디자이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자인이란 넓고 모호한 용어지요. 누군가가 “저는 디자이너입니다”라고 하면 선뜻 무슨 일을 하는지 다가오지 않습니다. 디자이너라는 용어가 포함하는 직무가 워낙 다양하니까요.
디자인과 관련된 일은 자동차나 가구 같은 산업 디자인에서부터 잡지 같은 출판 디자인과 웹사이트나 모바일 어플과 관련된 기술 디자인까지 워낙 다양한 분야에 퍼져 있습니다. 최근 많은 첨단 기술관련 산업들이 스크린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만드는데 관심을 기울이다 보니 새로운 디자인 직업들이 많이 속출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UI 디자이너라고 하면 무슨 일은 하는 지 잘 와 닿지 않습니다. 심지어 같은 디자이너라도 다른 산업군에 종사할 경우 UI 디자이너가 무슨 일은 하는 건지 모르기 쉽습니다. UI 디자이너와 비주얼(그래픽) 디자이너는 어떤 일을 하는 사람들일까요?

UI 디자이너 (User interface, 유저 인터페이스 디자이너)

제품의 전반적인 느낌에 대해 다루는 UX 디자이너들과는 달리 유저 인터페이스 디자이너들은 제품이 어떻게 배치되어 있는 지에 대해 신경을 씁니다. 유저가 보는 스크린이나 페이지 하나하나를 담당하고 UI가 디자이너가 설정한 대로 나타나는 지 살피는 작업을 하지요. 예를 들면, 대시보드를 만드는 UI 디자이너의 경우 가장 중요한 콘텐츠를 맨 위에 두는 일을 하거나 슬라이더가 직관적으로 그래프를 조정하는 지 확인하는 일을 하지요. 또한 UI 디자이너들은 집약적인 스타일 가이드를 만들고, 디자인 언어가 제품 전체에 걸쳐 일관되게 적용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시각적 요소 사이에 일관성을 유지하고 경고 문구를 어떻게 띄울 것인지 등을 결정하는 것이 UI 디자이너가 하는 일입니다.
UI와 UX 디자이너가 하는 일은 경계가 뚜렷하지 않아서 많은 회사의 경우 양 쪽의 역할을 합쳐서 담당하기도 합니다.

Airbnb의 UI 디자이너 曰:

Airbnb.com의 시각 언어의 개념을 담당한다. 사이트의 스타일 가이드를 만들고 발전시킨다.

airbnb[그림] UI 디자이너가 앱의 전반적인 레이아웃과 외관을 만든 예

작업 도구 :

포토샵, 스케치, 일러스트레이터, 파이어워크 등의 프로그램

Ui 디자이너가 자주 하는 말 :

“로그인하고 회원가입 링크는 페이지의 맨 위 오른쪽 구석에 있어야 돼요!”


위시켓이 추천하는 “UI관련 직업” 포스팅

IT 산업에 종사하는 디자이너라면 알아둬야 할 UX관련 직업
Q. 웹사이트 템플릿 이란?


비주얼 (그래픽) 디자이너

비주얼 디자이너는 픽셀을 가지고 노는 사람입니다. 디자인 일을 하지 않는 사람에게 디자이너가 무슨 일을 하는 사람일 것 같나 하고 물으면 아마도 저 대답이 가장 먼저 떠오를 겁니다. 비주얼 디자이너들은 스크린이 어떻게 생겼고 제품을 사용하는 유저들이 어떻고 하는 문제에는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그 대신 예쁜 아이콘을 만들고, 컨트롤이나 글씨와 같은 시각 요소를 적절하게 만드는 사람들이지요. 비주얼 디자이너들은 다른 사람들이라면 간과할 만한 디테일에 신경을 많이 쓰기 때문에 보통 포토샵에서 작업할 때 4x나 8x 줌으로 확대해서 작업하지요.
보통 UI 디자이너들이 비주얼 디자이너까지 도맡아 해서 최종 결과물을 뽑아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회사에서는 아예 비주얼 디자이너를 따로 두지 않기도 하지요.

현직 UX 리서처 曰:

컴퓨터, 웹, 모바일 기기등의 아이콘, 그래픽 그리고 마케팅 자료 등을 고해상도로 만들어 낸다. 해당 브랜드를 대변하는 요소들을 생성하고 제품에 아름다움과 생생함을 부여한다.

비주얼[그림] 비주얼 디자이너가 가이드를 배치하고 픽셀을 조정하고 있는 예

작업 도구 :

포토샵, 스케치 등

UX 리서처가 자주 하는 말 :

“커닝이 빠졌네. 버튼도 왼쪽으로 1픽셀 옮겨!”

이번 시간에는 “UI관련 직업”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UI 디자이너와 비주얼(그래픽) 디자이너가 어떤 일을 하는지 간단히 소개해드렸습니다.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길 바라면서,
다음 그린 클라이언트는 IT 산업에 종사하는 디자이너라면 알아둬야 할 디자인 관련 직업에 대한 내용으로 돌아오겠습니다:D

블로그하단이미지4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꿀팁IT 프리랜서UIUI 디자이너UI관련 직업user interfacewishketwishket.com그래픽 디자이너그린 클라이언트디자인 외주웹 디자인위시켓위시켓 블로그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