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웹사이트 템플릿 이란?

2014.07.18

|

11803

웹사이트-템플릿이란-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지난 그린 클라이언트, “객체지향 vs 절차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프로그래밍을 나누는 두 가지 분류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웹사이트를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웹사이트 템플릿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웹사이트를 만들고 싶다고 누구나 다 웹 개발자와 프로그래머, 그리고 그래픽 디자이너로 이루어진 팀을 갖추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모델로 삼을 만한 간단한 웹사이트 하나만 있으면 됩니다.
웹사이트 템플릿은 소규모 회사를 위한 웹사이트를 만들 때 가장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게다가 선택할 수 있는 옵션도 다양합니다. 온라인 명함을 만들려고 하든 여러분의 사진이나 디자인을 선보일 포트폴리오를 만들려고 하든, 의견을 공유할 만한 블로그를 만들려고 하든 간에 템플릿만 있으면 돈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템플릿이란 무엇일까?

웹사이트 템플릿이란 쉽게 말해 여러분의 필요에 맞게 이미지나 동영상 혹은 다른 요소를 첨가해서 맞춤 제작하기 쉽도록 미리 만들어 놓은 웹페이지를 의미합니다.
이런 템플릿들은 보통 웹 개발자가 만드는데요, 여기에는 HTML부터 CSS, 그리고 그 외 필요한 여러 코드까지 모든 필요한 요소가 담겨 있습니다. 템플릿을 사용하면 전체 웹 개발과정이 간소화되기 때문에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는 사람들도 쉽게 자신만의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템플릿은 규모가 큰 기업에서도 정형화된 웹 페이지를 통해 많은 양의 콘텐츠를 선보일 필요가 있을 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누가 사용하든 템플릿은 여러분의 생각을 웹사이트로 구현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줄여줍니다.

웹사이트 템플릿을 바탕으로 웹사이트를 만드는 방법

웹사이트를 디자인 하는 과정은 WordPress나 Joomla같이 인기 많은 웹 템플릿을 사용하면 상당 부분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과정이 이미 자동화되어 있기 때문에 웹 디자인과 관련한 기술적인 요소를 하나하나 공부할 필요가 없습니다. 버튼 한 개만 클릭하면 “테마”라고 불리는 웹사이트 템플릿을 설치할 수 있는데 테마를 설치하고 난 다음에는 코드 한 줄 쓰지 않아도 여러분이 원하는 대로 맞춤 제작하는 게 가능합니다.
인터넷에 가보면 여러분의 웹사이트에 추가기능을 설치하도록 도와주는 플러그인이나 앱이 많이 있을 겁니다. 이를 이용하면 검색엔진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기능이나 소셜 미디어 홍보를 강화하거나 블로그의 보안체계를 전체적으로 강화하는 등의 작업이 가능합니다.
인터넷에 가서 아무거나 그럴듯해 보이는 웹 템플릿을 마구잡이로 다운받지는 마세요. 템플릿만 있다고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건 아니니까요. 우선 웹사이트를 구축할 장소부터 필요합니다.
다음 과정을 따라 해보세요.

    • 도메인 네임을 등록한다.
    • 웹 호스팅 서비스를 찾아본다,
      다른 서비스 제공자를 찾아봐도 되지만 도메인 네임을 등록할 때 이용했던 곳과 같은 회사에서 웹 호스팅을 구매해도 됩니다.
    • 내용 관리 시스템(content management system, CMS)을 설치한다.
      내용 관리 시스템에는 WordPress나 Joomla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많은 웹 호스트들이 여러 CMS를 제공하니 여러분이 직접 그 중 선택해서 설치할 수 있을 겁니다.
    • 웹사이트 템플릿을 찾아서 다운로드 받은 후 설치한다.
      무료로 사용 가능한 템플릿이 많이 있습니다. 아니면 원하는 게 있다면 돈을 주고 구매하셔도 됩니다. 여러분의 필요와 예산에 알맞은 템플릿을 선택하세요.
    • 템플릿에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는 콘텐츠와 로고를 교체한다.
      여러분이 사용할 이미지와 로고로 바꿉니다.
    • 추가 기능을 설치한다.
      장바구니나 갤러리나 검색엔진최적화 플러그인과 같은 앱을 설치하세요. 그럼 완성입니다.

위시켓이 추천하는 “웹사이트 템플릿” 관련 포스팅

웹사이트를 만드는 5가지 단계
모바일 웹디자인에 대해 알아두어아 할 7가지


웹사이트 개발에 있어 직접 개발하는 것과 템플릿을 적용하는 것의 차이는 “살고싶은 집”에 대한 두 가지 생각에 비유할 수 있어요. 살고싶은 집을 떠올릴 때 기반을 다져 원하는 형태의 집을 직접 지으려는 사람도 존재하고, 지어진 건물을 사서 내부 인테리어를 통해 살만한 집을 꾸미는 사람도 있지요. 두 방법 모두 살고 싶은 집을 만드는 데 부족함이 없습니다.
웹 템플릿을 사용하면 웹사이트를 만드는 과정을 상당 부분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예 바닥부터 직접 만드는 것보다야 여러분이 원하는 바에 완벽히 맞춤 제작하기 어렵겠지만 빠른 시간 안에 사이트를 만들어 운영하기에는 매우 효율적인 방법이지요. 그리고 지금 어딘가에서도 실력있는 개발자들이 웹사이트 템플릿을 만들고 있을 거예요.

이번 시간에는 웹사이트 템플릿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길 바랍니다.
다음 그린 클라이언트 역시 재밌고 유익한 개발 상식으로 찾아뵐게요:D

150120_wishket_blog_under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wishketwishket.com개발 의뢰그린클라이언트워드프레스웹 개발 상식웹사이트 만들기웹사이트 제작웹사이트 템플릿위시캣위시켓위시켓블로그줌라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