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개발 아웃소싱을 시작해야 하는 11가지 이유

2022.09.22

|

1128
SW 개발 아웃소싱을 시작해야 하는 11가지 이유

*잠깐, 위시켓은 2022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10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 중이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예상기간, 포트폴리오 등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SW 개발 아웃소싱이 필요한 기업

과연 어떤 기업이 SW 개발 아웃소싱이 필요할까요? 사실, 기본적으로 모든 회사가 SW 개발 아웃소싱이 필요한 경우에 해당합니다. 스타트업이든 대기업이든 상관없습니다. 물론, 회사는 내부 개발팀의 역량을 키우거나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를 찾아 나설 수도 있습니다. 다만 어떤 접근방식이 가장 효율적이고 회사에 도움이 될 것인지 고민해봐야 합니다. 무엇을 선택하든 잘만 한다면 모두 성공적일 수 있습니다. 사실, 많은 기업이 민첩성을 유지하며 최고의 결과를 얻기 위해 두 방식을 혼합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결정을 내리기 전 숙지해야 할 SW 개발 아웃소싱의 11가지 장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빠른 팀 확장과 즉각적인 투입 가능 여부

속도는 프로젝트의 실패와 성공을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아웃소싱은 놀랍도록 유연하며 회사의 로드맵을 눈 깜빡할 사이에 구현해 나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회사 내부에서는 이와 같은 확장성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5명의 새로운 고급 SW 엔지니어를 직접 채용한다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이는 몇 달이 걸릴 수 있고 유능한 헤드헌터의 도움이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힘들게 원하는 SW 개발자를 뽑는다 해도, 회사에 적합하고 동료와 효과적으로 협업할 것이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반면, 아웃소싱은 요구사항에 적합하며 이미 검증된 인재로 구성된 준비된 팀을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웃소싱 계약을 맺고, 프로세스를 정립하고, 업무에 착수하기까지 며칠 또는 몇 주가 소요되지만 새로 직원을 뽑아 준비시키는 데는 훨씬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이러한 간극을 메우기란 불가능하므로 내부에 팀을 꾸린다는 것은 언제나 부담되는 일입니다.

2. 외부 전문가의 지식 활용

외부 회사를 고용하면 인력뿐만 아니라 많은 지식도 얻을 수 있습니다. ‘SW 개발’에는 다양한 유형의 지식이 있으며 어느 하나 소홀히 할 수 없습니다. 기술을 올바르게 구현하려면 기술 지식이 필요하고, 제품의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그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하려면 제품과 업무 지식이 필요하고, 앞으로 마주할 문제를 정확히 예측하기 위해서는 업계에 능통한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만약 새 데이터베이스로 마이그레이션 해야 하는 상황에서, 회사의 그 누구도 새로운 데이터베이스에 대해 깊은 지식이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기존 직원이 스스로 해결책을 찾으려면 많은 시행착오와 장애물에 부딪히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경험이 풍부한 외부 SW 개발팀을 고용하면 이 분야의 전문가를 바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와 관련 분야에서 많은 제품을 만들어온 회사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 회사를 고용하면 잘못된 선택으로 인한 비용 손실을 방지하고, 성공적인 제품 출시에 필요한 해당 분야의 전문 지식을 즉시 얻게 됩니다. 한 회사가 필요한 모든 기술을 보유하고 있을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최신 기술을 갖춘 신뢰할 수 있는 개발사와 협업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며 비용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3. 참신한 아이디어와 열린 시각

제품 개발 과정에서 편견 없는 피드백이 얼마나 중요한지 우리 모두 알고 있습니다. 때로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신선하고 더 넓은 관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제품을 개발하는 팀은 보통 자신이 만들고 있는 제품이 어떻게 쓰일 것인지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팀 외부의 누군가가 와서 말하기를 “이게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모르겠어.” 또는 “이 제품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전혀 이해할 수 없는걸”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제야 개발팀은 그래서 자신의 제품을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고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좋은 개발사라면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전문가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항상 유익한 피드백과 신선한 아이디어가 넘쳐날 것입니다. 이러한 외부 전문가를 여러분의 경쟁 우위로 사용하세요. 제품이 완성된 후 보다 시작 단계에서부터 이러한 의견을 반영하는 것이 훨씬 더 쉽습니다.

참신한 아이디어를 통한 SW 개발

4. 스트레스 없는 유연성

내부 SW 개발자를 고용하는 순간 쉴 틈 없이 무언가를 계속 시켜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돈을 낭비하게 셈이죠. 쉽고 당연한 것처럼 들리지만, 많은 회사가 이러한 접근 방식으로 인해 어려움에 처하게 됩니다. 왜일까요? 다른 팀이 꼭 필요로 하는 요구사항이 없다면 개발자를 뽑는 것은 낭비라는 사실을 미처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개발자를 채용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채용 공고 개시, 후보자와의 면접과 커뮤니케이션, 계약 준비 등 복잡한 절차로 인해 시간이 오래 걸리고 원하는 기간 내로 사람을 뽑지 못하는 것이 다반사입니다.

또한, 일단 누군가를 고용하면 마음에 안 든다고 무턱대고 해고할 수 없습니다. 회사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만 간혹 사람이 필요하고, 그 외에는 별다른 수요가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SW 개발 아웃소싱은 특정 프로젝트 또는 원하는 기간만 개발팀을 사용할 수 있는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리모트 개발팀을 고용한다면 단 며칠 만에 규모를 늘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5. 비용 절감

앞서 언급했듯이 채용, 온보딩, 복지 등 사람을 뽑는다는 것은 큰 비용을 동반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2016년 기준으로 한 사람을 고용하는 데 평균 42일이 걸렸고 비용은 최대 $33,251가 들었습니다. 게다가 개발팀을 자체적으로 유지하려면 훨씬 큰 비용이 듭니다. CTO, 팀장, HR 직군에 사람을 뽑으려면 개발자보다 더 큰 비용이 듭니다.

회사에 필요한 직원을 직접 찾는 대신, 지금 바로 일할 준비가 되어있는 개발팀을 찾는다면 여러분의 시간, 에너지, 비용 모두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프로젝트를 아웃소싱하는 것이 직원을 일일이 채용하며 직접 팀을 꾸리는 것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또한, 동유럽에 아웃소싱하면 비용을 50% 이상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주변 국가에서 아웃소싱하는 니어쇼어링(Nearshoring) 전략도 비용적으로 유리합니다.

6. 핵심 사업에 집중하라

프로젝트는 아웃소싱할 수 있지만 회사의 전략이나 제품 비전, 또는 사업 개발은 그렇지 않습니다. 이러한 중요한 사안에 대해 올바른 결정을 내리려면 사소한 것에 집착해서는 안 됩니다. 개발 프로젝트 때문에 골머리를 앓으며 몇 달간을 묶여있다면, 비즈니스의 성장을 위해 고민할 여력이 없어집니다. 이를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본인에게도 좋은 일이 아닙니다. ‘SW 개발’과 관련된 일은 전문가에게 맡기고 비즈니스 그 자체에 집중하세요.

SW 개발 아웃소싱을 통한 핵심사업 집중

7. 기술부분에 대한 명확한 책임 소재

외부 SW 개발사를 고용할 때는 회사 비즈니스의 일정 부분과 함께, 그에 대한 성공 또는 실패에 대한 책임까지 같이 부여합니다. 이는 쉬운 일이 아니므로 ‘좋은 파트너’를 선택해야 합니다. 본 글과는 무관하지만, ‘믿을 만한 개발 주택의 8가지 징후’를 설명한 글을 보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좋은 파트너를 선택하면 이미 반은 성공한 것입니다. 기술적인 부분을 직접 다룰 필요 없이 외부 전문가의 지식과 기술에 의존할 수 있습니다. 이는 비즈니스 전략에 더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쏟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8. 세계 최고의 인재를 활용

SW 에이전시와 개발사는 재능 있고 경험 많은 사람들로 가득합니다. 니어쇼어링 또는 외국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국내에서는 고용할 수 없거나 감당할 수 없는 가장 유망한 인재를 전 세계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항상 글로벌적 마인드를 가지고 주위를 둘러보세요

9. 낮은 제품 유지보수 비용

모든 SW와 앱은 지속적인 유지보수와 기술 지원이 필요합니다. 그 자체가 큰 작업은 아니지만 모든 것이 제대로 작동하려면 신속하게 대응해야 합니다. 하지만 내부 SW 인력을 새 프로젝트에 배치할 때 초점이 분산되는 것이 곤란할 때가 있습니다. 이러할 때도 유연한 외부 직원을 고용하는 것이 더 쉬운 방법입니다. 일주일에 몇 시간이라도 도움을 받을 수 있으니까요.

이는 회사에서 이미 출시한 제품을 유지 보수할 때 매우 유용한 방법이지만, 처음부터 완전히 새로운 제품을 개발할 때도 매우 효과적이라는 것이 증명됐습니다.

SW 개발 외주를 통한 낮은 유지보수 비용

10. 개발팀을 통해 나의 지식 확장하기

SW 개발 에이전시는 해당 분야의 전문가입니다. 그들은 수십 개의 프로젝트에서 성공한 오랜 시간 검증된 방법과 접근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원한다면 그로부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저는 고객들이 개발 팀을 꾸리고 운영, 개발 프로세스 수립, 원격 작업 등과 같이 효율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면 새로운 프레임워크와 프로세스를 기꺼이 수용하는 것을 많이 봤습니다. 이러한 지식을 습득하는 데 경험이 풍부한 외부 팀이 없다면 수년이 걸릴 수 있고, 그 과정에서 여러 번의 시행착오가 발생합니다.

예전에 제가 고객사 입장에서 일할 때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외부 전문가가 이미 알고 있는 것을 배우는 것만으로도 많은 시간을 절약하고 시행착오를 피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 SW 개발사와 협력하는 것은 양측 모두에게 좋은 경험이 됩니다.

11. 낮은 리스크

SW 개발 아웃소싱을 통해 많은 분야에서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실패의 위험을 줄이고, 기술적인 문제를 최소화하며,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해도 핵심 비즈니스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기술력과 지식을 갖춘 전문가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수행 노하우를 갖춘 경험 많은 팀과 함께 일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패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 금전적 리스크를 줄여줍니다. 직원을 육성할 필요가 없고 필요에 따라 인력을 늘리고 줄일 수 있다는 것은 건전한 현금 흐름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큰 금액을 미리 투자할 필요가 없습니다.

낮은 리스크를 위한 SW 개발 외주

지금까지 SW 개발 아웃소싱의 장점에 대해 알아보았고, 여러분의 결정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마무리하려 합니다. 마지막으로 언급할 부분은, 위에 설명한 모든 내용은 신뢰할 수 있는 아웃소싱 파트너를 고용한 경우에만 해당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매우 다른 결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SW 개발 아웃소싱 업체를 찾고 있나요? 위시켓에서 활동 중인 10만 명의 SW 개발자&개발 업체와 미팅하고, 무료로 프로젝트 적정 견적도 받아보세요!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에 프로젝트를 등록해보세요.

6만 여건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견적을 상담해 드립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SW 개발SW 개발 방법SW 개발 아웃소싱SW 개발 업체SW 개발 외주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