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아웃소싱 공급업체를 선택할 때 저지르는 5가지 실수

2021.10.28

|

857

*잠깐, 이 글을 소개해드리는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9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포트폴리오 예상기간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많은 기업들이 리소스를 더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대외적 인재 풀에 액세스하기 위해 IT 작업을 아웃소싱하기로 결정합니다. 다음은 IT 아웃소싱 공급자를 선택할 때 피해야 할 5가지 실수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회사의 가장 큰 자산은 인적 자본입니다. 유능하고 의욕 넘치는 만능적인 팀을 구성하는 것은 어떤 비즈니스에서도 가장 중요한 과제입니다. 그러나 이를 완료하는 데에는 몇 년이 걸릴 수 있으며 특정 작업(예: IT 인프라 설계, 관리 및 유지)은 첫날부터 수행되어야 합니다. 믿음직한 계약자에게 이러한 작업을 아웃소싱하는 것은 모던 비즈니스 세계에 빠르게 진입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IT 아웃소싱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니며, 스타트업과 기존 기업 모두에게 주요 사업 방식으로 빠르게 떠오르고 있습니다. IT 아웃소싱의 이점은 다양하며 무시할 수 없습니다.

1. IT 아웃소싱은 숙련된 전문가들이 프로젝트에 즉시 임할 수 있도록 준비된 팀원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2. IT 서비스 공급업체와 일할 때, 기업은 SLA 및 NDA에 의해 보호됩니다. 즉, 문제들은 적시에 해결되고 정보 유출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3. 아웃소싱은 노련한 계약자가 능란한 워크플로우와 숙련된 스킬을 가진 팀을 꾸려 프로젝트를 예산 내에서 완료할 수 있는 가능성을 넓히기 때문에 비용은 절약하고 제품 출시 일정 또한 단축시킵니다.

사실이라고 하기엔 장점들이 너무 좋아 보이지 않은가요? 이 모든 것은 당신이 선택한 IT 아웃소싱 공급자가 신뢰할 수 있고 계약을 충족시킬 수 있는 파트너라는 전제하에 일어납니다. 안타깝게도,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으며, 기업이 피해야 할 5가지 실수가 있습니다.

1. 가장 싼 제안에 현혹되지 마세요.

2. 반들반들한 상표를 추구하지 마세요.

3. 여러 계약자에게 찾아가지 마세요.

4. 워크플로우와 작업을 나누지 마세요.

5. 계약자가 영원히 그 일을 할 것이라고 기대하지 마세요.

올바른 IT 아웃소싱 공급자를 선택하는 방법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이러한 실수의 의미와 손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보겠습니다.

실수 1: 가장 싼 가격으로 선택하기

당신은 적은 비용에 숙련된 전문가가 작업을 수행해주도록 하는 아웃소싱을 원합니다. 그러나 너무 적은 돈을 지불하는 것은 수준 이하의 팀을 고용하는 큰 위험이 따른다는 뜻을 내포합니다. 따라서 합리적인 가격에 평판이 좋은 IT 서비스 공급자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실수 2: 반들반들한 상표 선택하기

삼성, 도요타 또는 더치 은행에 대한 지원을 제공하는 관리 서비스 제공업체와 협력하는 것이 좋고 안전합니다. 요점은 이러한 기업 고객은 항상 아웃소싱 팀과 함께 일하는 것이 우선시되기 때문에 시스템에 중대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그 상황이 가장 주목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당연히, 주요 고객의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는 다른 모든 작업은 중단되거나 연기될 것입니다.

이런 상황을 피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빛나는 브랜드들과 함께 일하는 것보다 중간급 정도의 회사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 파트너는 숫자로 변환되지 않고 모든 요청에 동등하게 주의를 기울여 처리하게 되므로 SLA에 따른 의무를 이행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업계의 리더인 업체들과 함께 일하면 계약업체들은 거액의 수표에 익숙해지고 가격을 상당히 올리는 경우가 많은 반면 중견 업체 계약자들은 그러한 영향에 미치지 않고 합리적인 가격을 유지합니다.

실수 3: 여러 계약자를 찾다

C-suit의 나이든 대표들은 모든 계란을 같은 바구니에 보관하지 않고 여러 계약자를 고용할 수 있습니다. 이 접근방법은 건설 노동자를 위해 사무용품을 제공하거나 유니폼과 헬맷을 별도로 구입하는 데 좋을 수 있지만, IT 서비스에는 결코 적용되지 않습니다. 사용자 경험에 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려면 한 IT 서비스 공급자가 모든 IT 관련 요청을 처리해야 합니다.

또한, 계약자는 당신의 요청을 완수하기 전 다른 하청업체를 고용하여 다소 복잡한 체인 중간단계를 거치게 할 수도 있습니다. 광범위로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와 제휴하는 것이 워크플로우를 능률적으로 하고 서비스 제공의 안정성을 보장하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IT 아웃소싱 업체 선정 방법

실수 4: 워크플로우 분할과 작업의 사일로화

DevOps-as-a-Service 영역을 예로 들어, 신뢰할 수 있는 계약업체가 당신의 서버를 프로비저닝하고, 실행, 백업, 유지 및 관리를 하는 반면, 코드 QA는 다른 평판 좋은 회사에서 수행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테스트를 위해 새로운 배치코드가 제시되면 DevOps 엔지니어들은 이를 위한 빌드 환경을 프로비저닝하고 QA 팀이 코드를 테스트할 수 있도록 티켓을 생성하며, QA 전문가가 버그로 인해 코드를 승인하거나 거부할 때까지 프로세스는 중단됩니다. 이 작업은 단 몇 분밖에 걸리지 않지만 QA 측 지연은 다른 두 팀의 워크플로우에 영향을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팀이 전체 워크플로우를 엔드 투 엔드로 책임지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불필요한 장애와 지연 없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IT 아웃소싱'을 위한 작업방법

실수 5: 모든 작업을 계약자에게 맡기기

아웃소싱은 강력한 도구가 되지만, 사내에 팀을 구성할 필요성을 없애지는 않습니다. 전문가의 기술을 빌려 일일 작업을 할 수 있지만, 프로젝트 목표가 장기적인 작업을 필요로 한다면 시스템의 모든 핵심을 알고 유지 보수와 지속적인 개선을 위해 일할 수 있는 재능 있는 팀이 필요합니다.

고용된 인력은 SLA에 따라 업무를 수행하지만 당신의 프로젝트에 필요 이상의 노력을 기울이진 않을 것입니다. 현명한 계약자는 분명 사내 전문가들에게 자신들이 제공하는 시스템을 통해 교육을 하거나 문제 개선에 대한 조언을 하도록 어느 정도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왜냐하면 문제의 원인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같은 결과에 지속적으로 대처하는 것보다 낫기 때문입니다.

IT 아웃소싱 공급자를 선택할 때 피해야 할 5가지 실수에 대한 최종 의견과 무료 조언

이 모든 점을 염두에 두더라도 신뢰할 수 있는 IT 아웃소싱 파트너를 찾는 것은 여전히 어려운 일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적합한 IT 아웃소싱 공급자를 선출해 낼 수 있을까요?

클러치, 글래스도어 등의 명성이 높은 회사와 같이 공정한 평가로 리뷰 받은 회사들을 찾길 권합니다. 믿음직스럽지 못한 계약자의 불만족스런 고객들은 그들의 진상을 금세 이야기하기 때문에 해당 IT 서비스 공급업체의 포트폴리오에 작성된 고객 리뷰를 요구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IT 아웃소싱 시장의 리더 기업들을 찾는 것이 현명합니다. 이들 기업은 SLA, NDA 아래 연중무휴로 지속적인 지원을 할 것이 확실하기 때문입니다.

당신의 비즈니스에 신뢰할 수 있는 적합한 IT 아웃소싱 공급자를 찾기를 빕니다. 앞서 언급한 5가지의 실수를 피하면 여러분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것입니다.

출처: https://itsvit.com/blog/5-mistakes-%D1%81hoosing-it-outsourcing-provider/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아웃소싱IT 아웃소싱 방법IT 아웃소싱 상담it 아웃소싱 이용사례IT 아웃소싱 주의점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