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를 망하게 할 수 있는 습관들

2013.08.19

|

841

프리랜서를 망하게 할 수 있는 습관들

fa0eb25859a7c7e1497f5d1088a73c33_QctKUhfZLmcrxLc6xjVQhP

지난 1년간 위시켓(Wishket.com)을 운영하며 많은 프리랜서들을 만났고, 더 많은 프리랜서들을 지켜봐 왔습니다.
그러면서 느낀 점은 적지 않은 수의 프리랜서들이 짧은 기간 안에 사라지더라는 것입니다. 블로그에 더 이상 글을 올리지도 않고, 포트폴리오는 업데이트가 되지 않고, 심지어는 홈페이지도 접속이 안 되는 그런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이들 프리랜서에게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일까요?
안타깝게도, 그 중 상당수는 프리랜서 사업에서 실패한 것이었습니다. 이런 분들을 지켜보며, 프리랜서 사업에 실패한 프리랜서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습관들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업의 실패로 이어질지도 모르는, 그렇지만 프리랜서가 저지르기 쉬운 6가지 습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프리랜서가 저지르기 쉬운 실수

이상적으로 말하자면 모든 프리랜서가 사업에 실패하지 않고 계속해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가 품었던 꿈과 공들인 노력들이 몇 가지 실수에 의해서 참혹하게 부서질 수도 있다는 점은 참으로 슬픈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안타깝게도 우리가 사는 세상은 완벽한 세상이 아니고, 때문에 사업에 실패하는 프리랜서도 있게 마련입니다. 하지만, 그 실패를 줄일 수는 있습니다.사업의 실패로 이어질 수도 있는, 그렇지만 프리랜서가 저지르기 쉬운 실수들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상대방에게 너무 관대한 것. 클라이언트들 중에는 이런 점을 악용하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돈을 줄 것도 아닌데 전화를 해서는 별 의미도 없는 질문을 던지며 괜히 시간만 빼앗는 경우도 있는가 하면, 적정 요금의 절반만 지불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일을 방지하는 일은 오로지 프리랜서의 몫입니다. 클라이언트와 계약을 맺기 전에 반드시 불량 고객은 걸러내십시오. (위시켓(Wishket.com)에서는 이를 위해 사전에 프로젝트 검수를 하고, 에스크로 시스템을 통해 대금을 보호합니다. 그냥 그렇다구요)

2. 업무 기록을 보관해두지 않는 것. 프리랜서는 사업가입니다. 현명한 선택을 위해서 사업가에게는 정확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세금을 내기 위해서는 업무를 하며 쌓인 기록 역시 필요합니다. 아무리 양이 적더라도 지출과 수입은 모두 기록해두십시오. 또한, 각각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에 어느 정도 시간이 걸렸는지 기록해둔다면, 추후에 가격을 책정할 때 참고할 수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믿음직스럽게 행동하지 않는 것. “내가 고용한 프리랜서가 그냥 사라져 버렸어요.” 이런 말을 하는 클라이언트들이 정말로 많습니다. 프리랜서들도 클라이언트가 갑자기 사라져버리면 화가 나듯이, 스스로도 이런 일이 있지 않도록 조심하여야 합니다. 프리랜서는 클라이언트의 문의에 신속하게 (대개 하루 정도 내에) 답변을 해주어야 하며, 항상 마감 기한을 지켜야 합니다. 믿음직스럽게 행동하지 않는 프리랜서는 자기 자신의 사업에도 안 좋은 영향을 끼치지만, 프리랜서 전체에 대한 인식도 부정적으로 만든다는 사실을 잊지 마십시오.

good-habits-bad-habits

4. 상대방의 말을 귀 기울여 듣지 않는 것. 의사소통 과정에서의 오해 등은 업무 관계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 역시 예외가 될 수 없습니다. 너무 마음이 급한 나머지 프로젝트에 대해서 아무렇게나 추측한 것을 토대로 일을 하는 프리랜서가 상당히 많습니다. 그 외에 필요한 정보를 다 얻지 못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클라이언트가 의미한 바가 무엇인지 확실하지 않다면, 물어보셔야 합니다. 클라이언트와 대화 내용은 반드시 다시 한 번 확인하고, 클라이언트의 지시가 있었다면 그 말을 반복해서 제대로 이해했다는 사실을 확인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5. 계약서를 쓰지 않는 것. 바로 이게 문제의 원인입니다. 저는 프로젝트에 대해 불평하는 프리랜서들을 보면 항상 이렇게 물어봅니다. “계약서에는 뭐라고 나와 있는데요?” 답변을 들어보면, 서면 계약서가 없는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계약서는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프로젝트에 착수하기 전에 서면 계약서를 작성하십시오. 서면 계약서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 있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클라이언트와 프리랜서 모두가 참고할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6. 업무에 방해가 될 만한 요소들을 그대로 내버려 두는 것. 프리랜서들은 매일매일 업무에 방해가 될 만한 요소들과 싸움을 벌입니다. 업무를 하는 데 집에 다른 가족이 있을 수도 있고, 친구들이 전화를 하거나 집에 있으니 노는 줄 알고 집에 들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세탁이나 청소, 설거지 같은 집안일도 우리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일을 하는 방만 벗어나면 바로 이런 일거리들이 눈에 들어오지 때문입니다. 하지만 성공적인 프리랜서가 되고 싶다면, 이런 요소들을 과감히 차단하고 업무에만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재택 근무를 하는 경우 오로지 프리랜싱 업무를 하기 위해서만 쓰는 방을 마련해둔다면 상당히 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미 느끼셨겠지만, 이런 습관들은 정확히 인지하고, 조금만 노력하면 고칠 수 있는 것들입니다.
간략하게나마 계획을 세우고 그에 따라 일을한다면 프리랜서 본인의 사업이 실패하는 것을  막을 수 있을 것입니다.

위시켓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개발자& 디자이너를 연결해주는
온라인 중개서비스 입니다.
현재 베타 서비스 중입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freelancerwishket.com개발개발자디자이너디자인습관외주위시켓프로젝트프리랜서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