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과 생활의 균형 관리하는 방법 5가지

2015.05.19

|

1120

150519_wishket_FG_b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인의 삶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OECD 회원국 36개국 가운데 중 하위권 수준이며, 특히 일과 생활의 균형에서는 거의 꼴찌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직장에 다니며 일과 생활의 균형을 맞추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야근을 밥 먹듯 하고, 근무 시간외에도 상사나 고객에게 연락이 오는 등 퇴근하고 나서의 생활도 업무의 연속인 경우가 비일비재하지요.
그렇기 때문에 프리랜서들의 유연한 업무 환경을 부러워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프리랜서들도 일과 생활의 균형을 맞추는 일이 힘든 건 마찬가지입니다. 일하는 장소와 시간이 정해져 있지 않아서 일과 생활의 경계가 무너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지요. 성공을 거두기 위해 밤낮을 가리지 않고 일을 하며, 가족과 친구와의 소중한 시간을 희생하면서 하루 종일 업무에만 집중합니다.
하지만 떠나간 세월은 다시 돌아오지 않습니다. 일을 하면서도 소중한 사람들과의 시간과 여가 생활을 포기하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오늘 프리랜서 가이드에서는 일과 생활, 두 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는 5가지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1.
Time Management, 시간 관리

누구에게나 하루는 24시간입니다. 하지만 그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하루가 길어지기도, 짧아지기도 하지요.
효과적인 시간관리의 전략은 무엇보다 업무 시간을 최적화된 방식으로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주어진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데에 필요한 시간과 리스크를 적절히 배분하는 능력이 필요하지요.

 뽀모도로 기법을 활용한 효율적인 시간 관리 방법

또한 적절한 목표를 세우고, 중요한 업무와 급한 업무에 적절히 우선 순위를 매길 수 있어야 합니다. 툴을 사용하거나, 팀원들에게 일을 적절히 배분하는 것 역시 시간 대비 업무 성과를 높이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 프리랜싱 사업의 목표 설정하는 방법

2.
Health Management, 건강 관리

주변에 프로젝트를 마감하느라 컴퓨터 앞에서 밤을 지새우고 앉아있는 프리랜서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프리랜서들이 ‘건강 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간과하곤 하지요. 건강 관리가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영양가 있는 음식을 먹고,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곧 건강 관리이자 자기 관리이지요. 의자에 앉아있을 때, 올바른 자세로 앉아있는다거나, 일하는 중간중간에 짧게 산책을 하는 것 역시 건강 관리의 한 방법입니다.

▶ 장시간 앉아있는 사람들을 위한 바른 자세 TIP

150519_wishket_image1

3.
Stress Management, 스트레스 관리

프리랜서는 항상 성과를 만들어내야 한다는 압박에 시달립니다. 계속해서 더 좋은 성과를 만들어내기란 쉬운 일이 아니지요. 이런 상황 속에서 프리랜서들은 항상 스트레스에 시달릴 수밖에 없습니다.
심리적인 안정감을 되찾고,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나는 길은 사실 마인드컨트롤에 달려있습니다. 한 번에 여러 일을 처리하려고 하기보다는, 한 번에 하나씩 한다는 생각으로 일에 임해보세요. 너무 서두르면 도리어 일을 망칠 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스와 관련된 상당수는 추가로 주어지는 업무를 미처 거절하지 못해서 발생합니다. 이미 일이 많은데도 또 일을 받아서 스트레스를 받고, 압박에 시달리는 것이지요. 이 경우, 피로도는 높아지고 일에 대한 만족감은 크게 저하됩니다.

 업무 스트레스 줄여주는 시간 관리 비법

4.
Change Management, 적응력 관리

자신의 주변에서 일어나는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은 도태되기 십상입니다. 프리랜서는 급변하는 환경에 맞춰 항상 새로운 도구를 구하고, 사용법을 익혀야 합니다.

 디자이너를 위한 UI 디자인 툴 10가지

변화에 적응한다는 말은 곧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파악한다는 것이지요. 적응력 관리의 핵심은 업무 환경의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정기적으로, 그리고 다양한 형태의 노력을 기울이는 것입니다.
RSS 리더를 이용하여 여러 웹사이트의 콘텐츠들을 모아서 정기적으로 구독하는 것 역시 변화에 적응하는 노력 중 한 방법입니다. 또한 다른 개발, 디자인 프리랜서들과 의견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추천할만한 8가지 RSS 리더 비교 분석

▶ 웹 개발자들이 즐겨 찾는 4개의 커뮤니티

150519_wishket_FG_image2(개발자들이 즐겨 찾는 커뮤니티, GitHub)

5.
Leisure Management, 여가 관리

인간에게 여가는 필수입니다. 그럼에도 그 중요성이 간과되는 경향이 있지요. 여가 관리는 휴식과 안정이 지니는 중요성을 인지하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큰 프로젝트가 끝났다면, 휴가를 떠나는 것도 좋습니다. 모든 일을 내려놓고 말이지요. 꼭 어디 여행을 갈 필요는 없습니다. 업무 중간에 틈을 내서 커피 한 잔을 하는 것도 좋고, 음악을 듣거나 잠깐 산책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요. 중요한 건 짧은 시간 동안이나마 일에 대한 생각을 완전히 떨쳐버리는 겁니다. 이전에는 해보지 않았던 새로운 무언가에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여러분의 생활에 활력을 불어넣어줄 것입니다.

150120_wishket_blog_under

*본문 내용은(http://workawesome.com/health/balance-in-life/)를 각색한 자료입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wishketwishket.com워크 라이프 밸런스위시켓 블로그일 생활 균형 관리프리랜서 건강 관리프리랜서 변화 관리프리랜서 생활 조언프리랜서 생활 팁프리랜서 스트레스 관리프리랜서 시간 관리프리랜서 여가 관리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