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우스 VS IT 아웃소싱: 당신의 비즈니스를 위한 올바른 선택을 하는 방법

2022.03.08

|

1449
IT 아웃소싱

*잠깐, 이 글을 소개해드리는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9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포트폴리오 예상기간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IT 아웃소싱 장단점 알아보기

모든 현대의 비즈니스는 생산적인 작업 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기술에 달려 있고, 기술에는 유지, 관리, 배포, 보안을 맡을 전문 IT 직원이 필요합니다.

IT 부서를 아웃소싱 할 것인지 혹은 사내에 유지할 것인지에 대한 선택은 쉬운 결정이 아닙니다. 비용, 편의성, 신뢰성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래서 어떤 옵션이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적합한 것일까요?

이 글에서 우리는 IT 부서를 사내에 두는 것 VS 관리형 IT 서비스 기업에 IT 아웃소싱 하는 것의 장단점에 대해 논의할 것입니다.

인하우스의 장점들

IT 인프라의 모든 것들을 알고 있는 전담 팀이나 직원을 고용하는 것은 몇 가지 장점들이 있습니다.

1. 그들은 기업의 비즈니스의 외부와 내부를 모두 알고 있다. 사내 IT 직원은 여러분의 팀 구성원들이 어떻게 컴퓨터를 사용하는지 이해하고 있고, 인프라의 안팎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여러분의 기업의 성공에 투자하고 사내 직원들과 관계를 맺고 있기에 모두에게 작동할 만한 솔루션을 제작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2. 응답이 신속하다. 재난이나 문제가 발생할 경우 시간이 생명입니다. 사내 IT 팀은 기술적 문제가 발생할 경우 즉시 대응이 가능합니다. 단순히 어깨를 두드리거나 내선 번호로 전화를 걸면 직원이 신속하게 문제를 처리하는 작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빠른 응답 시간은 가동 중지 시간을 줄이고 더 많은 손상이 발생하기 전에 잠재적인 손상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3. 여러분이 더 많은 통제 권한을 갖고 있다. IT가 당신의 관리 하에 있는 경우 대응 시간과 작업 품질을 더 잘 통제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정확한 IT 솔루션에 대해 팀이 교육을 받았는지 확인하고 해당 부서의 예산으로 비용을 통제 하에 둘 수 있습니다.

사내 팀은 IT 아웃소싱 기업보다 작업 속도가 느릴 수 있지만, 사내 팀의 경우 포괄적 솔루션과 그와 함께 제공되는 문서를 제시할 수도 있습니다. 반면 아웃소싱 된 IT 기업은 추가적인 프로젝트에 대해 추가 비용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IT 아웃소싱 VS 인하우스

인하우스의 단점들

IT 직원을 사내에 유지하면 분명히 장점들이 있지만, 명심해야 하는 중요한 단점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비싸다. IT 직원을 고용할 때 급여, 혜택, 온보딩(onboarding) 비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팀이 최신 기술에 대한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하기 위한 지속적인 교육과 자격증에 드는 비용 역시 고려해야 합니다.

PayScale에 의하면 IT 관리자의 평균 급여만 해도 연간 $85,000 이상입니다. IT 전문가는 수요가 많은 기술 때문에 매우 경쟁력 있는 임금을 받기 때문에 여러분의 급여가 온라인에서 봤던 것과 일치하지 않는다면, 인재 유지에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2. 항상 사용 가능한 것은 아니다. IT 지원이 정규 근무 시간인 9시에서 5시까지의 작업 주에만 IT 지원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위급 상황은 주말 혹은 직원이 없을 수도 있는 근무 시간 이후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아마 휴일 동안 이를 위해 많은 시간을 내야 할 것입니다.

3. 흐름에 뒤쳐질 것이다. 지원 티켓과 중요한 소프트웨어 패치는 빠른 속도로 쌓일 수 있고, 특히 내부 부서가 작거나 직원이 휴가를 낸다면 더욱 빠르게 쌓일 것입니다. 결국 직원은 새로운 트렌드와 기술을 따라잡는 것에 시간을 할애하지 않고, 그 대신 지속적으로 위급 상황을 처리하고 비기술 직원들을 위한 낮은 수준의 지원 문제를 처리하게 되는 것입니다.

IT 아웃소싱을 해야하는 이유

‘IT 아웃소싱’의 장점들

IT 부서의 일부나 전체를 전문 관리 서비스 기업에 IT 아웃소싱 하면 많은 장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1. 전문가 팀을 얻는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전문 내부 직원의 고용과 진화하는 IT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것에는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모됩니다. 관리형 IT 서비스 공급 업체는 사이버 보안부터 시스템 관리와 데이터 관리까지 기술의 모든 영역에서의 전문가 팀을 제공합니다. IT 아웃소싱 된 IT 기업들은 또한 인프라 현대화에 필요한 장비와 기술 파트너십을 보유하고 있기때문에 몇 년 내로 구식이 될 수 있는 자산을 구매할 필요가 없도록 해줍니다.

2. 연중무휴 연락이 가능하다. 사내 팀의 응답 시간이 더 빠를 수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일반 근무 시간에만 해당됩니다. 관리형 IT 기업은 연중무휴 지원과 긴급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가동 중지 시간이 발생한다고 하더라도 신속히 온라인 상태로 다시 돌아갈 수 있습니다. 또한 야간, 주말, 공휴일에 제약을 두거나 추가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됩니다.

3. 서비스의 품질이 높다. IT 아웃소싱 된 기술 파트너는 여러분의 비즈니스가 계속 지속되게끔 하고 싶기 때문에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투자합니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초기 계약 기간 동안에만 유지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여러분의 기업에게 그들의 장점을 증명해 보여야 합니다. 또한 업계에서 입증된 경험을 갖고 있는 IT 기업을 고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업계 규정 및 준수에 대한 스트레스를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4. 일반적으로 더 비용 효율적이다. 표면적으로 보면 한 두명의 직원을 고용하는 것이 더 저렴해 보이지만 교체, 인상, 복리후생, 교육, 병가 같은 직원 유지 비용들을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IT 아웃소싱 된 IT 기업은 일반적으로 고정된 월 비용이 있고, 교육 유지나 근무 시간 이후 데이터 중단 문제 해결을 위해 추가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됩니다.

5. 내부 리소스가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다. 기술에 대한 일상적 부담을 타사에 전가할 경우, 사내 직원은 비즈니스 성장과 혁신적인 솔루션의 생성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습니다.

‘IT 아웃소싱’의 단점들

‘IT 아웃소싱’에는 시간, 비용, 스트레스 절약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럼에도 잠재적 단점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1. 여러분의 통제력이 약화된다. 사내 팀처럼 IT 기능을 통제할 수 없습니다. 관리형 IT 기업과 가깝게 작업하여 목표와 우선 순위를 설정할 수 있더라도, 그들이 하는 일을 감시하거나 작업 방향을 쉽게 바꿀 수는 없습니다. 관리형 서비스 회사와 자주 회의를 잡으면 책임 및 가시성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2.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IT 아웃소싱 된 IT 기업들은 오프사이트(off-site)에서 운영되기에 의사소통 문제를 겪게 될 수 있습니다. IT 팀 구성원을 자주 직접 만나지는 못할 것이고, 원하는 만큼 빠르게 응답을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수동 접근 방식을 선호하고 IT 기업이 바른 결정을 내리도록 전적인 신뢰를 준다면 의사소통이 큰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출처: https://kmicro.com/in-house-vs-outsourcing-it/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아웃소싱IT 아웃소싱 단점IT 아웃소싱 방법IT 아웃소싱 장단점IT 아웃소싱 장점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