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시켓] 자원 최적화로 기업의 핵심역량 강화하기

2014.02.26

|

733

[위시켓] 자원 최적화로 기업의 핵심역량 강화하기

Optimize

‘무한 경쟁시대’라는 말은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로 한 마디로 요약하는 단어입니다. 그 경쟁이 가장 격렬한 곳이 바로 기업간 경쟁의 장입니다. 시장은 역동적으로 흘러가고 소비자의 기호도 매우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기초가 튼튼하고 거대한 기업도 극심한 경쟁을 견디지 못하고 흔들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일수록 기업은 가장 최소의 투자로 최대의 이익을 얻으려고 노력합니다. 자원 최적화는 기업의 그러한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단어입니다. 최적화라는 것은 목적에 따라 가장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최대한 기존의 자원을 사용, 재배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장 적절한 곳에 알맞은 자원을 두어서 최대의 효율을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이번 포스트에서는 자원최적화의 장단점을 살펴보고 예시를 통해 기업에 어떻게 적용 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자원 최적화 전략의 장단점

자원 최적화 전략을 채택하기 위해서는 수학 알고리즘의 계산과 그 계산의 결과를 정확하게 해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구체적이고 정량적인 기술을 도입하고 그것을 정성적으로 적용해야하기에 그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많은 오류를 고칠 수 있는 전문적인 인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 기술은 이미 많은 자원을 확보하고 있고 그 자원 내에서 최대의 효율을 얻으려고 하는 규모가 큰 기업에만 해당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기술의 난이도가 굉장히 높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구현하기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최적화 기술의은 도입 상당히 효과적인 전략이라는 것이 밝혀졌고 민감도 분석, 위험도 분석에 매우 유용합니다. 

기술을 도입하는 데에도 많은 준비가 필요하고 이 준비가 없을 경우 도출된 결과를 해석할 수 없기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는 선택이지만 많은 기업에서는 그 이득을 보고 최적화 기술을 도입 할 것 으로 밝혔습니다. 까다로운 기술이지만 제대로 시행했을 때 그 효과는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특히 제조산업에 적용 할 경우 큰 이득을 창출합니다. 제조업은 대표적으로 규모의 경제가 적용되는 산업이기에 여러 종류의 물품을 한꺼번에 생산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단순한 수요조사나 직관적인 결정으로 생산량이 결정되고 만약 이 결정이 잘못될 경우 엄청난 양의 재고를 쌓이게 할수도 있습니다. 최근의 사례로는 최적화 기법으로 계획을 세워 재고의 60%를 줄일 경우도 있었습니다. 

2. 산업별 자원 최적화의 예시

자원 최적화는 제조업에서만 이득을 낼 수 있는 기술이 아닙니다. 생산재뿐 아니라 기업이 가진 모든 유,무형의 자원에 적용 가능한 기술입니다. 어떤 인력을 어디에 배치하여야 더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지 공공적으로는 대중교통의 차량 배치 간격을 어떻게 조정해야하는지 등 광범위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해운 물류 산업

해운 물류 산업에서 최적화 기술은 네트워크 관리, 장비 할당 관리, 이윤 및 가격 관리, 화물 분배 관리, 빈 컨테이너 재배치에 적용됩니다.

네트워크 관리 
네트워트 관리는 물류의 운송경로를 관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최적화 기술은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계산된 수요를 바탕으로 운송경로를 결정합니다.

장비 할당 관리
화물을 하역하는 과정에는 많은 운송장비가 필요합니다. 간단한 장비가 아니라 부피가 큰 장비이기에 이런 장비를 제 시간에 맞추어 배치하는 것은 하역 시간을 줄여줍니다. 최적화 기술을 통해 적절한 곳에 적절한 장비를 배치 할 수 있습니다. 

이윤 및 가격 관리
물류산업의 가격은 시장의 변동 사항에 따라 유동적입니다. 최적화 기술은 가격 탄력성과 시장 점유율을 결정하고 가격 정책의 계획 및 실행, 효과를 판단하는 것을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적절한 가격 책정과 기업 목표에 맞는 가격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서비스의 질은 유지하되 수익을 낼 수 있는 가격을 책정 할 수 있는 것입니다. 

화물 분배 관리

어디서 어떤 화물을 얼마나 받아 오는지에 따라 물류 산업의 이익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잠재 예약자들의 상황을 분석하여 이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계약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빈 컨테이너 재배치
빈 컨테이너 재배치에 최적화 기술을 적용하면 장비 배치 계획의 순서를 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사는 저장고, 수송, 항구, 창고에서의 처리 비용을 절감하고, 운영 규칙을 준수할 수 있으며, 필요 시점과 이송 시점에 여유를 두어 갑작스런 환경변화에 대응 할 수 있게 됩니다. 

 

서비스 산업

서비스 산업에서의 최적화는 기업의 인적자원을 관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서비스 산업은 인적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최적화 기술은 인력자원의 근무 스케쥴 작성에 활용됩니다. 이 기술을 통해 노동법규, 작업자 숙련도, 작업자의 성향 같은 서로 경쟁적인 요소들을 가장 적절하게 만족시키는 근무 스케쥴을 짤 수 있습니다.  

대형 마트 계산원 근무 계획
대형 마트 계산원의 배치는 예상된 고객의 수에 맞춰 몇 대의 계산대를 열지 결정하고 그 수요에 따라 계산원을 배치합니다. 여기에 근로 법규와 근로 계약 내용에 따라 개별 근로자의 근무 시간이 조정되고 직업병 예방을 위해 근무 장소를 고르게 배치하는 등 여러 요소를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근무 스케쥴을 완성합니다. 

항공사, 철도, 지하철 등 승무원 근무 계획
승무원의 근무 스켸쥴을 계획 할 때는 여러가지 고려해야 할 조건이 많습니다. 인력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치해야 높은 서비스 수준을 유지 하면서 승무원의 근무 만족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출퇴근 조건, 운행 시간표, 적절한 휴식 시간 등 여러 조건을 따져서 개별 승무원에게 맞는 근무 계획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서비스 인력 근무 계획
서비스 인력 배치의 경우 소비자의 수요에 대처 할 수 있는 계획이 필요합니다. 고객의 수요가 몰리는 시간을 정확하게 예측하여 서비스 까지의 대기 시간이 길어지지 않도록 하되 근무자의 근로 조건과 크게 상충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 참고문헌 : IDG Summary│Smarter Commerce 기업의 자원 최적화를 통해 기업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개발자 & 디자이너를 연결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서비스 입니다. 
현재 베타서비스 중입니다. 


http://wishket.com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개발자wishketwishket.com개발자근무 스켸쥴디자이너물류산업서비스 산업아웃소싱위시켓인력 재배치자원 최적화프로그래머프리랜서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