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킹카우가 월 5%이상 AWS 할인 받는 방법은? 스타트업을 위한 비용절감 TIP

2023.04.13

|

2141
워킹카우 이승민 대표님 (출처: 워킹카우)

Q. 안녕하세요, 대표님.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반갑습니다. 워킹카우 대표 이승민입니다. 소상공인을 위한 핀테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Q. 구체적으로 어떤 솔루션을 만들고 계신가요?

무료로 다운로드해서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키오스크 ‘모두의 키오스크’, 피트니스 시설 전용 무인화 솔루션 ‘피트니스 키오스크’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테이블 오더 솔루션 ‘비오더’를 출시했습니다.

Q. 소상공인을 위한 키오스크 솔루션에 집중하시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처음에 피트니스 키오스크로 사업을 하다가 시장을 확장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사업 아이템을 고민하던 중에 소규모 카페, 식당 같은 곳에서 인건비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걸 발견했죠. 보통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키오스크를 도입하지만, 규모가 작은 곳들은 키오스크 하드웨어의 가격과 크기 때문에 도입하기에 부담이 되거든요. 이런 분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키오스크 하드웨어가 따로 없어도 태블릿에서 사용 가능한 앱 기반 키오스크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Q. 좋은 아이디어네요. 별도 서비스 이용료나 수수료는 없나요?

서비스 이용료나 별도 수수료 없이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고요. 7만 원 상당의 카드 리더기 구매해서 연동해서 바로 쓰실 수 있습니다. 키오스크에서 주문이 접수되면, 주방에 있는 디바이스로 주문을 전송합니다. 메뉴 준비가 완료되면 카카오 알림톡으로 고객에게 픽업 알림을 보내주기 때문에 따로 진동벨을 준비할 필요도 없어요. 게다가 매장 안/밖 언제 어디서든지 상품과 옵션, 매출을 원격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주문/결제에 따로 직원을 두지 않고 저희 솔루션을 통해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죠.

AWS 할인
모두의 키오스크 이미지 (출처: 워킹카우)

Q. 소상공인에게 정말 도움되는 서비스네요. 비오더에 대해서도 소개 부탁드립니다.

비오더는 테이블에서 고객이 직접 주문과 결제까지 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이전에 만들었던 것들과 동일하게 소상공인 분들의 인건비 부담을 덜어주겠다는 목적에서 출발했고요. 비오더 서비스의 경우 타사 서비스들과는 다르게 초기 비용이 전혀 없이 무료로 설치가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타사 서비스는 기기를 구매하거나, 3년 약정을 하는 등 초기 비용이 많이 소요되거든요. 저희는 초기 비용 없이 무료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올해는 비오더 서비스를 내세워서 2,000대 이상의 설치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 비오더는 어떤 분들이 쓰면 좋을까요?

음식점이나 주점 등 요식업종인데, 홀 인원이 많지만 테이블오더 솔루션에 큰 비용을 투자하기는 어려운 곳이 주요 타깃입니다. 현재 투자금과 신용보증기금 보증을 통해 2,000대 수량을 이미 확보한 상태구요. 앞으로 마케팅과 영업 활동을 통해 사용처를 모집해서 3분기 내에 모두 설치를 마치는 것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AWS 할인
비오더를 통해 고객이 직접 테이블에서 주문/결제할 수 있다. (출처: 워킹카우)

Q. 언급해주신 것처럼 벤브라더스의 가능성을 인정받아 투자까지 유치하셨죠.

네, 모교 공과대학에서 많은 도움을 주고 계십니다. 작년에 서울대기술지주의 시드 투자 유치를 마쳤고, 중기부 팁스 프로그램(TIPS, 민간투자주도형 기술창업지원)에 선정되었고요. 올해 SNU공학기술유니콘발굴투자조합 1호에서 추가로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그리고 자금 확보를 위해 예비창업패키지, 청년창업사관학교 등 정부지원사업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Q. 위시켓에도 지원사업 외주 개발을 위해 방문해주셨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맞아요. 저희는 비용 절감 측면에서 내부 개발자의 리소스를 이용하는 것보다 아웃소싱을 맡기는 게 더 효율적이겠다 싶은 영역은 적극적으로 아웃소싱을 맡기고 있습니다.

Q. 작년 12월부터 위시켓을 통해 AWS 할인 받고 계시죠. 어떻게 이용하게 되셨나요?

위시켓을 통해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담당 매니저님으로부터 위시켓을 통해 AWS 할인 받을 수 있다는 소식을 듣고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이미 다른 파트너사를 통해 AWS를 이용하고 있었는데, 따로 할인받는 건 없었거든요. 저희가 현재 지출하고 있는 AWS 비용과 서버 구성 등을 담당자님이 검토해 주셨고, 현재 매월 5%씩 할인 받으면서 AWS를 이용하고 있어요.

또한, 저희가 정부지원사업을 통해 IT인프라 비용을 처리하는 게 있는데, 위시켓에서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주다 보니 지원금을 처리하기에 용이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AWS 할인

Q. 그렇군요. 저희 서비스가 워킹카우 같은 스타트업의 IT지출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네, 무엇보다도 비용이 절감된다는 점이 가장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요즘처럼 시장이 어려울 때 고정적으로 발생하는 IT지출을 절감할 수 있으니까요. AWS 외에도 젯브레인, Sentry 같은 개발 툴이나 알림톡, SMS, PG 같은 상품들도 최저가로 판매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저희도 사업 확장하면서 필요한 툴들이 발생하면 위시켓을 적극적으로 이용할 계획이에요. 주변 스타트업 대표님들에게 많이 홍보하겠습니다. (웃음)

Q.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워킹카우의 향후 계획을 소개해 주시죠.

올해는 비오더를 메인으로 가맹점 수를 많이 확보하는 게 목표입니다. 그다음 판매 데이터 기반으로 소상공인을 위한 빅데이터 솔루션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나 머신러닝을 이용해 매장에서 어떤 시간대에, 어떤 제품/메뉴가 잘 나가는지 수요 예측을 도와주고, 소상공인들 간의 거래 권리금이라고 표현하는 거래금에 객관적인 지표가 되는 등 신사업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워킹카우의 행보를 지켜봐주세요!

비오더, 모두의 키오스크 구입/도입 문의하러 가기


AWS, 젯브레인, 뉴렐릭, 깃랩, Sentry
알림톡, SMS API 등 소프트웨어들,
아직도 할인 없이 쓰고 계신가요?

연월 고정 지출이 발생하는 인프라/SaaS/솔루션 등 소프트웨어 상품들,
이제 위시켓에서 업계 최저가로 도입하고 비용 절감하세요!

AWS 할인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AWSAWS 비용 할인AWS 파트너AWS 할인스타트업 AWS위시켓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