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왜 마인드맵을 사용해야 될까?

2013.05.07

|

3164

 
우리는 왜 마인드맵을 사용해야 될까?
Image0 
 
  
” 한정된 사고방식이나 동일한 프레임워크 안에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
  – 알버트 아인슈타인
  아인슈타인의 말처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른 차원의 사고방식, 창의적인 생각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어떠한 문제에 부딪혀, 문제를 꼭 해결해야 할때 참고할만한 좋은 방법이 있을까? 아인슈타인이 말하는 다른 차원의 사고방식으로 접근하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 평소와는 다른 시각으로,  사고의 흐름을 정리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을 소개한다. 마인드맵!  마인드맵은 당신이 더 자유롭게 생각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풀 수 있도록 돕는 확실한 방법이 될 것이다.
 
  마인드맵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한번쯤은 작성해 봤을 만큼  오래전부터 사람들의 주목을 받아 왔고,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방법, 브레인스토밍, 문제 해결 방법을 전환시키는데에 그 유용성을 증명해왔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마인드맵이란 단어는 익숙하게 들릴지 몰라도, 마인드맵의 효과에 대해서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크리에이터들에게, 기업가들에게, 프리랜서들에게 마인드매핑이 얼마나 강력한 방법이 될 수 있을지 알고 있는가?
 Image

 
   마인드 맵은 단순히 머리속의 복잡한 생각들을 정리할때나, 브레인스토밍이 필요할 때 시각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생각을 말로 정리하거나 일련의 항목을 만들어 정리할 때보다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돕는다. 
 
  마인드 맵은 사고가 자연스럽게  뻗어나갈 수 있도록 자극하는데, 이는 리스트를 나열하여 생각을 정리하는 것보다 훨씬더 자연스러운 방식이다. 기존의 리스트 형태로 나열하는 정리 방식에는 여러 한계가 있다. 중요 키워드가 강조가 되지 못하고, 그로 인해 사고한 내용의 일부는 잃어버리게 되고 재생하기가 어렵게 된다. 하지만 마인드맵은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일련의 생각을 키워드 위주로 훌륭하게 상기시켜준다. 
 Image2
 마인드맵은 다음과 같은 3가지 중요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1. 중심주제
 모든 마인드맵은 하나의 커다란 중심주제에서 구체화된다. 하나의 중심주제는 우리가 한 가지 내용에 집중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고, 사고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뻗어나가게 된다.
 
2. 키워드와 가지
 마인드맵은 글로 작성되지 않는다. “키워드”로 작성된다. 주제에 대한 주요 테마는 중심이미지에서 나뭇가지처럼 방사상으로 뻗어나가고, 주가지와 곁가지로 뻗어나갈 때 키워드나 그림, 사진등이 사용된다. 이때 덜 중요한 주제는 위가지 하위가지로 연결하여 표현한다. 가지는 마디마다 서로 연결된 구조를 가진다.
 
3. 시각화
 마인드맵의 효과를 극대화 하는건 시각적인 표현이다. 훌륭한 마인드맵퍼(Mindmapper)들은 단순한 단어에 나열보다는 효과적이고 인상적인 그림으로 많은 정보와 느낌을 표현한다. 이를 통해 기억력의 저장 능력과 회상능력을 높일 수 있고, 두뇌의 긴장 완화를 도와준다.
 
 이미지들과 아이콘과 각 노드들의 교점들을 통합하는 마인드 매핑은, 일련의 리스트를 작성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에서는  얻어질 수 없는 새로운 관점을 제공할 것 이다.

database-ooroo-1269878127282

 종이와 펜을 이용하는 마인드매핑이 도움이 되지만, 마인드매핑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은 많은 장점이 있다. 기본 마인드맵에서 피쉬본, 매트릭스, 조직도 구조로 변환될 뿐 아니라 하나의 맵에서 필요에 따라 여러 종류의 구조를 섞어서 사용할 수 있다. 아래에 대표적인 마인드맵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20130507_140632

 Freemind
무료 프로그램, 아래 주소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http://freemind.sourceforge.net/wiki/index.php/Main_Page
20130507_134941
 Xmind
가장 많이 쓰이는 프로그램,
무료, 플러스, 프로, 프로 섭스크립션 4가지 버전이 있다.
http://www.xmindkorea.net/
Collaborative_Tools_and_Work_Management_Software___Mindjet__Turn_Ideas_Into_Acti

Mindjet
trial버전과 정식버전으로 나뉜다.
모바일 어플로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
http://www.mindjet.com/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wishket.com디자이너마인드매핑마인드맵방법론아웃소싱위시켓프로그래머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