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플 제작 프로그램 외주, 100% 성공하는 방법

2024.03.20

|

113
어플제작프로그램-어플제작-어플제작업체-썸네일

외주 개발은 내부 인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높은 완성도의 결과물을 빠르게 얻을 수 있는 좋은 방식입니다. 하지만 초보자 입장에서는 기획부터 개발사 선정, 계약까지 모든 과정이 까다롭게 느껴질 수 있죠. 정보가 부족하다 보니 실수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하지만, 외주 개발이 처음이라면 어디서 어떻게 찾아야 할지 조차 어려울 수 있어요 “어떻게 기획을 준비해야 할까요?”, “정확한 견적은 어떻게 산출하는 걸까요?”, “수많은 개발사 중 어느 곳을 선택해야 할까요?” – 이런 궁금증은 외주 개발이 처음이라면, 당연히 궁금할 수 밖에 없어요.

오늘은 국내 1위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과 함께 어플 제작 프로그램 외주, 100% 성공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외주 시작하기 전 꼭 읽어보고 참고해 보세요!

어플 제작 프로그램 외주, 100% 성공하는 방법

1. 어플 제작 프로그램 외주 맡기기 전, 내용 정리하기

외주는 본질적으로 ‘다른 사람이 당신의 일을 대신 해주는 것’입니다. 무엇을 만들고자 하는지, 어떤 기능이 필수인지를 명확히 전달하지 않으면, 개발사는 당신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할 수 없어요. 예를 들어, “배민 같은 배달 앱을 만들고 싶어요”라는 요구는 듣는 사람이 제작하기에는 불명확해요. ‘배민 같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당신의 머릿속에 있는 아이디어를 개발사가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전달해야 합니다.

어플제작프로그램-어플제작-어플제작업체-썸네일_1

만약 기획자가 있다면 기획서를 준비하면 되지만, 기획자가 없다면 어플 제작 프로그램 외주를 맡기기 전 이정도만 분명히 정리해 주세요.

  • 이런 사람들이 어플을 씁니다. (ex. 쇼핑몰 앱이라면 물건을 구입하는 사람, 물건을 판매하는 사람, 관리자)
  • 이정도 기능은 꼭 필요합니다. (ex. 회원가입, 결제, 쿠폰, 회원 등급 등)
  • 이런 어플을 레퍼런스로 보고 있습니다. (ex. 오늘의집, 배민 등 만들고자 하는 어플과 가장 가까운 레퍼런스)
  • 이정도 예산을 쓸 수 있습니다.
  • 이때까지는 결과물을 받아야 합니다.

2. 합리적인 견적 한번에 알아보기

내용을 정리했다면 이를 바탕으로 견적을 알아보게 되는데요. 보통 개발사에 직접 물어보시곤 합니다. 하지만 내용을 전달하고, 개발사의 견적을 받고, 각 견적을 비교하는 과정을 스스로 하려면 시간이 너무 무척 오래 걸립니다. 만약 어플 제작 프로그램 외주가 처음이라면 받은 견적이 정확한지 알 수 없고요.

이때 하루만에 합리적인 견적, 기간까지 알아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전문가에게 물어보는 것이지요. 위시켓에서는 프로젝트 등록을 통해 의뢰하고 싶은 내용과 준비 상황을 간단히 알려주시면 전문 매니저가 전화로 예상 견적, 기간을 알려 드립니다.

💡위시켓은 의뢰자에게 어떤 수수료도 부과하지 않습니다. (프로젝트 단위로 의뢰하고 정해진 결과물을 납품 받는 경우 수수료 무료)

어플제작프로그램-어플제작-어플개발-위시켓매니저

위시켓 매니저로부터 7만 건 이상의 외주 프로젝트 데이터를 바탕으로 객관적인 견적과 예상 기간을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아직 아이디어 상태이거나 내용 구체화가 필요한 경우, 위시켓 매니저가 개발사 혹은 IT 프리랜서가 업무 범위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내용 정리를 도와드려요.

“위시켓에서 받은 견적이 개인적으로 문의해 받은 견적보다 33%나 저렴했어요. 프로젝트 등록 전 무료 견적 상담을 통해 합리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주니, 외주 경험이 적은 의뢰자로서 무척 매력적이었어요.
– CJ ENM 김윤주, 손혜인 님

3. 내 프로젝트에 딱 맞는 어플 제작 프로그램 개발사 찾기

외주 개발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개발사를 찾을 때 주로 검색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개발사를 찾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훨씬 다양합니다.

1) 검색

‘어플 제작 프로그램 개발사’, ‘어플 제작 업체’ 등의 키워드로 검색해 개발사를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외주 전문가가 아니라면 어떤 업체에 문의해야 하는지, 어떤 개발사가 잘 하는 곳인지 제대로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잘못된 곳과 계약을 해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지인 추천

주변 네트워크를 통해 개발사를 추천받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누군가에게는 딱 맞는 개발사가 나에게는 맞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 또 여러 곳을 비교해 보는 것이 좋기 때문에, 추천받은 개발사와 바로 계약하기 보다는 최선의 선택인지 따져 보아야 합니다.

3) 중개 플랫폼

가장 성공 확률이 높은 방법은 중개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중개 플랫폼은 의뢰자가 어플 제작 프로그램 업체를 하나하나 찾아볼 필요 없이, 공고를 올려두고 여러 개발사의 지원을 받는 수 있습니다. 때문에 빠르게 여러 개발사를 비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문성 있는 개발사를 빠르게 찾고 싶다면 위시켓처럼 IT 분야를 전문적으로 다루며, 현재 활동 중인 개발사가 많은 중개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플제작프로그램-어플제작-어플제작업체-포트폴리오

4. 어플 제작 프로그램 외주, 안전하게 계약하기

프로젝트에 완벽하게 맞는 개발사를 찾았다면, 이제는 미팅과 계약 단계로 넘어갑니다. 계약 전 미팅에서는 개발사가 어떻게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할 계획인지, 왜 그들이 이 프로젝트를 잘 수행할 수 있는지 등을 논의합니다. 하지만 외주 개발이 처음이라면, 이러한 미팅을 진행하고 계약하는 과정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시켓과 같은 플랫폼은 프로젝트별 전담 매니저를 배정하여,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어려움을 해결해 줍니다.

어플제작프로그램-어플제작-어플개발-위시켓매니저

위시켓에서는 프로젝트별로 ‘전담 매니저’를 배정하는데요. 필요 시 미팅에 참석해 원하는 결과물을 받을 수 있도록 든든한 가이드를 드립니다. 개발사가 정말 실력 있는 곳인지, 제안이 혹시 터무니 없지는 않은지 꼼꼼하게 확인해 드리죠. 또 미팅 때 합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법무법인의 검토를 받은 안전 계약서를 대신 작성해주기 때문에, 개발사와의 분쟁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어요.

어플제작프로그램-어플제작-체크리스트-위시켓

지금까지 어플 제작 프로그램 외주 100% 성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외주는 분명 어렵습니다. 하지만 외주 경험, IT 지식을 채워줄 가이드와 함께하면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위시켓은 바로 여러분을 위한 가이드 역할을 하는 플랫폼입니다.

💡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IT 외주, 성공 확률을 높이고 싶다면?
국내 1위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과 함께하세요!

어플제작프로그램-어플제작업체-어플제작-위시켓-cta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앱개발어플개발어플제작어플제작비용어플제작업체어플제작프로그램위시캣위시켓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