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개발을 아웃소싱하고 성공하는 방법

2022.05.04

|

2581
앱 개발을 아웃소싱하고 성공하는 방법

*잠깐, 이 글을 소개해드리는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9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포트폴리오 예상기간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모바일 앱 아웃소싱 하는 법

모바일 앱 개발을 아웃소싱 하면 판매(마케팅) 시간을 절약하고, 프로젝트 비용을 절감하고, 제품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가끔 사업 확장을 위해서 현대 기술이나 양질의 지원에 대한 전문 통찰력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성공적인 아웃소싱 전략은 이점을 제공하고 프로세스 개선과 핵심 사업에 대한 집중도 향상을 위한 비용 효과성을 제공해줍니다. 이 기사에서는 모바일 앱 개발 아웃소싱에 관해 가장 관련성이 높은 질문들을 다룰 것입니다.

l  모바일 앱 개발 아웃소싱의 장점

l  모바일 앱 개발 아웃소싱은 언제 하는 것이 적절한가?

l  앱 개발 아웃소싱의 옵션

l  모바일 앱 개발 아웃소싱 방법

l  아웃소싱의 위험과 이를 완화하는 방법

l  모바일 앱 개발 아웃소싱 비용

모바일 앱 개발 아웃소싱의 장점

 1. 광범위한 전문 지식.

구현된 많은 유사한 프로젝트들로 인해, 아웃소싱 기업은 문제를 신속하고 적절하게 해결하기 위해 사업 영역과 기술 솔루션에 대한 광범위한 전문 지식을 결합하였습니다. 따라서 앱 요구 사항, 주요 목표, 앱 기능 우선순위에 대해 더 잘 이해하고, 인기 있는 기술의 일반적인 문제를 처리하는 방법 또한 더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수준이 높은 아웃소싱 팀은 지식과 경험을 동원하여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훨씬 더 시간 및 비용 소모적인 작업을 사내 전문가들이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광범위한 경험을 갖고 있는 아웃소싱 기업들은 산업 트렌드를 더 폭넓게 바라보고 비즈니스 컨설턴트처럼 행동하여 당신의 프로젝트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의 변화와 혁신을 촉진시켜줄 작업 완료를 위한 새로운 접근 방식 및 관행들을 접할 수 있습니다.

2. 넓은 인재 풀 및 확장 가능성.

아웃소싱 회사는 BA, QA, DevOps, AR/VR, 데이터 엔지니어링(Data Engineering) 등과 같은 다양한 범위의 IT 전문가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런 주문형(on-demand) 전문가들은 제한된 기간 동안 쉽게 접근하고 신속히 고용할 수 있습니다. 공급 업체는 제품이나 사업의 가변적인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쉽고 상대적으로 신속하게 팀 규모를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웃소싱 팀 구성원은 프로젝트에서 쉽게 해고되거나 교체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는 서로 다른 프로젝트 간 아웃소싱 기업들의 직원의 순환을 의미할 뿐 실제 해고를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3.  비용 효율성.

동유럽이나 인도와 같은 오프쇼어 지역에 위치한 능력이 좋은 개발자들과 작업하는 것은 비용이 적게 듭니다. 이는 뉴욕, 실리콘 밸리와 기타 거주 비용이 매우 비싼 지역에 사무실이 위치한 회사와 특히 관련이 있습니다. 게다가 해당 지역의 치열한 인재 경쟁으로 인해 개발자들을 찾는 것이 쉽지 않아서 고용은 시간이 더 많이 소모됩니다. 전체 부서를 만들거나 유지할 필요가 없고, 이와 관련된 비용들을 부담할 필요가 없습니다. 개발 에이전시들은 개발자, 장비, 유지보수 및 출시 이후의 서비스 비용을 포함하는 시급을 청구합니다. 아웃소싱 기업과 거래하여 기업은 임대 비용, IT 생태계와 기업 행사, 특전, 그리고 기타 간접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4. 마이크로 매니지먼트 없음.

직원 고용, 교육, 유지에 많은 시간을 소모할 필요가 없습니다. 기업은 개발을 처리하는 팀을 아웃소싱 하면서 비즈니스 개발과 운영 프로세스에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엔지니어링 팀 관리, 개발 속도 및 품질 보증은 아웃소싱 팀에 위임됩니다. 이는 고객이 원인 및 결과 분석에 대해 더 깊이 빠져들지 않고 대신 앱 성능과 엔지니어링 팀 KPI의 지표(metrics)를 분석하여 결정을 내릴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Coding Sans 설문에 따르면, 기업의 거의 63%는 소프트웨어 개발을 최소한 한 번 이상 전체/부분적으로 아웃소싱 했고, 약 60%가 그 결과에 만족했습니다.

앱 개발 아웃소싱 장점들

예를 들자면, Microsoft, IBM, Google, Apple과 같은 대기업들은 관리자(admin)와 소프트웨어 개발과 같은 비핵심 기능들을 수년간 아웃소싱 해왔고, 현재까지도 하고 있습니다. 훌륭한 파트너는 사업에서의 수년간의 경험과 전문지식을 전체적인 아웃소싱 프로젝트에 제공하는 것에 투입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생산성과 효율성을 향상시켜 고객의 수익에 기여합니다.

모바일 앱 개발 아웃소싱은 언제 하는 것이 적절한가?

1. 시장 출시 시간이 중요한 경우.

아웃소싱 팀은 더 많은 리소스와 전문지식 풀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직원을 소싱, 고용, 교육을 할 경우 프로젝트 전달에서의 큰 지연이 발생할 수 있기에 사내 인력 및 직원이 부족한 경우 항상 아웃소싱을 고려해야 합니다.

2. 비용 요소가 필수적인 경우.

사내의 리소스는 보통 더 비쌉니다. 아웃소싱을 통해 아웃소싱 기업이 개발에 집중하도록 함으로써 당신의 팀은 제품과 기업 성장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아웃소싱 기업들은 개발 속도를 높이고 시간 및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맞춤형 라이브러리, 준비된 솔루션과 안정적인 IT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3. 틈새 전문지식이 필요한 경우.

일부 프로젝트에는 AI, ML, VR, AR 혹은 온-오프 구성과 유지 보수가 필요한 Salesforce와 DevOps 같이 고유하고 희귀한 기술이 요구됩니다. 아웃소싱 기업이 프로젝트의 기간 기반 서비스 혹은 일회성 서비스에 따라 희귀하거나 특별한 기술을 갖춘 주문형(on-demand) 엔지니어를 제공할 수 있을 때 조직이 사내에서 이런 리소스를 고용하는 것은 무의미합니다.

4. 사내 기술이 제한된 경우.

아웃소싱 기업은 리소스를 적절히 향상시킬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아마 더 중요한 것은 이것이 당신의 고객이 고품질 제품이나 서비스를 더 빠르게 받을 수 있게끔 해준다는 사실일 것입니다.

5. IT가 기업의 핵심 역량이 아닌 경우.

아웃소싱 기업은 산업 표준 모범 사례를 사용하여 효율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를 보장하고 IT 생태계 성능과 프로젝트의 확장 가능성을 생성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IT 전문지식을 획득하고 자체적으로 응용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것에는 훨씬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 수 있습니다.

앱 개발 아웃소싱의 옵션

1. 프리랜서 개발자들

프리랜서 개발자들은 일반적으로 매력적인 시급을 제안하고 관련 경험을 갖고 있지만, 전체 개발 프로세스를 위태롭게 할 수 있을 만큼 보증과 고객 보호 조치가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프리랜서를 고용할 때 숙련된 개발자일 수 있는 직원을 고용하지만, 프리랜서로 기업이 구현하거나 고용할 필요가 있는 관리 문제들은 끝나지 않았습니다. 간단한 앱이 필요한 경우, 프리랜서 개발자들은 자신이 뛰어난 플랫폼과 기술에 대해 구체적인 전문성을 갖고 있다면 편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기능이 개발자의 영역과 전문성의 레벨과 맞는 경우, 앱 개발 비용 절약의 측면에서 큰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2. 표준화된 방법으로 만들어 놓은(off-the-shelf) 기성 솔루션

해당 옵션은 일반적으로 가장 저렴하고 가장 빠르다는 장점이 있지만, 다른 시스템으로의 이동이 필요할 경우 사용자 맞춤화 및 전환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솔루션은 시장 요구에 맞는 신속한 업데이트와 변경을 의미하지 않다는 점에서, 비즈니스 요구 사항 내에서 유연성이 없습니다. 자신의 작업이 기존의 사업을 위한 앱 제작이고 앱이 고유성을 갖추거나 맞춤화 될 필요가 없는 경우, 이러한 기성의 솔루션이 적합할 수 있습니다.

3. 개발 기업

고객의 정확한 요구 사항과 조직적 모델에 기반해 구성된 팀은 처음부터 앱을 구축하기 위해 엔드 투 엔드(end-to-end) 개발 팀이 되거나 사내 팀 확장이 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과 앱을 구축하면 기성의 솔루션보다 높은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고, 프리랜서와 비교했을 때 더 나은 시장 출시 시간 및 품질, 더 적은 위험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맞춤형 솔루션 혹은 복잡한 앱 제작이 필요한 경우, 소프트웨어 개발을 믿을 수 있는 기업에 아웃소싱 하는 것은 옳은 선택입니다. 일반적으로 프리랜서 개발자와 기성의 솔루션보다는 더 비싸지만, 여전히 개발 기업은 완료된 작업량에 대해서만 비용을 청구할 것입니다.

모바일 앱 개발 아웃소싱 방법

온쇼어, 니어쇼어, 오프쇼어 아웃소싱 중 어떤 방식의 앱 개발 아웃소싱을 고려하고 있는지와 관계없이, 시작 전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하며 소프트웨어 기업에 연락하기 전 개발하고자 하는 앱이 무엇인지를 확실히 해야 합니다. Android 혹은 iOS 앱 개발을 시작하는 단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한 앱 요구사항들

모바일 앱 개발 아웃소싱 방법

사업 아이디어를 실제의 솔루션으로 전환하고 싶다면, 다음 사항들을 분명히 해야 합니다.

1) 비즈니스 요구사항들

  – 모바일 앱의 목적과 사업 개념, 즉 추구하려는 목표와 최종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정의합니다.

2) 사용자 요구사항들

  – 사용자와 모바일 앱 사이의 모든 상호 작용을 설명하고 앱 기능 우선순위, 사용자 역할, 기타 등과 같은 사용자 입장에서의 관점을 제공합니다. 이는 앱 개발자가 필수적인 기능은 무엇인지, 그리고 그들 중 어떤 기능이 나중의 버전에 포함될 수 있는지를 신속히 식별하는 것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3) 앱 요구사항들

 –  사업의 요구 사항과 기대치를 충족할 제품의 특성을 간략히 설명합니다. 다음 사항들이 포함됩니다.

 –  기능적 요구사항들: 제품이 다양한 상황에서 기능해야 하는 방식을 설명합니다. 사양서(specification document)는 권한 수준 유형, 관리 기능, 트랜잭션 수정, 조정 등으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 기능 외적 요구사항들: 기기 유형, 운영 체제, 권한, 성능, 보안 요구사항과 같은 앱 속성을 정의합니다.

2. 아웃소싱 기업을 찾을 수 있는 곳

모바일 개발 영역이 나날이 성장함에 따라 아웃소싱 업체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자신의 네트워크에 성공적인 아웃소싱 경험에 대해 질문하는 것으로 시작한 다음, 당신의 지역이나 국가의 고객의 권장 사항들에 대해 자신이 선정한 소프트웨어 공급 업체들에게 질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웃소싱 기업들을 찾을 수 있는 주요한 두 가지 장소가 있습니다.

 – B2B 디렉토리 – 앱 개발 기업을 찾기 위한 최적의 장소입니다.

 – 프리랜서 플랫폼 – 모든 고용 요구사항들에 대해 모든 규모의 기업을 연결하는 유연하는 온라인 시장입니다.

3. 아웃소싱 앱 개발 팀 선정

오늘날 기업들은 아웃소싱을 경쟁적 우위를 점하기 위한 전략적 단계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 협업이 결실을 맺도록 하기 위해선 공급업체를 신뢰할 필요가 있고, 여기서 나올 수 있는 주요 질문은 그 신뢰를 얻는 방법에 대한 것입니다. 당신의 미래 업체의 총체적인 인식을 얻을 수 있는 세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 리뷰 : 위에 나열된 것들과 같은 전문 웹사이트에서 기업에 대한 피드백을 확인하고 업체에게 현재 고객들 중 추천을 요청할 수 있는 고객에 대해 문의합니다.

 – 상호작용 프로세스 : 그들이 개발 과정 중 투명성을 어떻게 보장해줄 수 있는지, 결과가 어떻게 전달될 것인지, 그리고 어떤 의사소통 혹은 관리 도구를 사용할 것인지에 대해 논의하는 것에 시간을 투자합니다. 이는 당신이 지적 재산 (IP)를 소유하는지, 또한 사업만이 아니라 앱 품질에 따라 스토어에 대한 앱 승인이 달라지기에 이를 어떻게 보장할 것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 Techstack 및 필요한 경험 : 해당 팀이 당신의 앱 아이디어에 필요한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전문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지, 회사가 당신과 동일한 업계의 고객과 협업했던 경험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유사한 프로젝트의 관련 사례들과 함께 해당 업체의 포트폴리오를 검토합니다.

 – 산업 인증서 : 아웃소싱 에이전시가 독립적인 등급(ratings)에 등재되어 있는지, 신뢰 가능한 조직이 해당 업체를 고품질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제공업체로 정기적으로 인정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그들의 파트너 중 업계를 이끄는 최고 기업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이러한 4가지 중요한 사항들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은 잠재적 아웃소싱 파트너의 수를 선정하고 가장 신뢰하기 어려운 파트너들을 제거하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4. 참여 모델을 선택하는 방법

다양한 참여 및 비용 지불 접근 방식들이 있고, 자신에게 정확히 알맞은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숙련된 소프트웨어 공급업체는 어떤 유형이 당신에게 필요한 전문성과 능력을 고려했을 때 가장 큰 이득이 되는지를 정의하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기반(project-based), 팀 확장(team extension), 서비스 기반(service-based)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참여 모델 3가지입니다.

1) 엔드 투 엔드 개발 모델(the end-to-end development model)로도 알려진 프로젝트 기반(Project-based) 모델은 사업 분석가, 프로젝트 관리자, 디자이너, 개발자, QA 엔지니어를 포함하는 전담 팀에 의해 처음부터 앱을 구축할 것을 제안합니다. 엔드 투 엔드 개발 모델은 본격적인 지원, 유연성, 그리고 제품 출시 이후의 지속적 지원을 제공한다. 엔드 투 엔드 개발 모델은 다음의 경우에 적합한 선택입니다.

 – 개발은 아웃소싱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에이전시에게 맡기고, 마케팅이나 다른 사업 요구사항과 같은 다른 문제들에 집중하고 싶다.

 – 투자 수요를 확보하면서 비용을 고정하고 기업의 연간 예산을 계획하여 더 정확한 재무 전망을 얻고 싶다.

 – 미래 제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보유하고 있고 견고한 프로세스를 설정하고 성공적인 결과에 대한 추천을 제공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 전문가들에게 전체 주기 개발 프로세스를 맡기고 싶다.

 – 기술에 정통하지 않고 사업 분석에서 시장에 출시될 준비가 된 제품에까지 이르는 전체 개발 주기를 맡아 줄 전담 팀이 필요하다.

2) Team-as-a-service(TaaS) 모델로도 알려진 팀 확장(Team extension) 모델은 당신이 팀에 충분한 전문가를 확보하고 있지 않은 경우, 새로운 정규직 채용이나 사내 편의 시설을 확장함으로써 소모될 비용 없이 필요한 기술을 얻을 수 있게끔 해줍니다. TaaS 모델을 사용할 경우, 명시적으로 함께 협력할 원격의 전문 팀을 고용하게 됩니다. 공급 업체는 채용 측면, 협상, 직원을 처리할 수 있지만 여전히 누가 고용되고 주요 요구 사항이 무엇인지 결정하는 사람이 되거나 공급 업체가 당신의 사업 요구에 맞게 새로운 부서를 설정하고 지역 팀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TaaS 모델은 다음의 경우 알맞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 기술에 정통하고 스스로 전체 개발 프로세스를 직접 설정할 수 있다.

 – 잘 숙련된 엔지니어로 사내 팀을 신속히 확장해야 한다.

3) 서비스 기반(service-based) 모델은 수행해야 하는 작업을 분명히 이해할 경우 수반됩니다. 당신의 기업이 어떤 제품 생명 주기에 있는지와 관계없이 함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출시 준비가 완료된 제품 혹은 앱이 있고 출시 전 이를 시험해보고 싶을 경우, 버그를 감지하고 수정해줄 품질 보증 팀을 고용해야 합니다.

한편, 고용 시에 고객은 정확한 결과를 달성하는 높은 수준의 좁은 영역에 집중된 전문 지식을 받습니다. 반면에 공급 업체는 전체 최종 제품이 아닌 논의된 작업 범위에 대해서만 책임을 집니다. 가장 알맞은 유형의 참여 모델을 선택했다면 이제 비용 지불 영역에 대한 결정을 내릴 시간입니다.

5. 아웃소싱 비용 지불 모델 선택

1) 시간&재료 (시간당)

이 모델은 IT 아웃소싱에 대한 가장 유연하고 인기 있는 접근 방식인데, 이는 고객이 작업 소요 시간을 기반으로 격주나 월별로 요금을 지불하기 때문입니다. 공급업체는 예산을 예측하는 다음 반복을 평가합니다. 그렇기에 고객은 지불되어야 하는 양과 지불의 목표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각 반복의 끝마다, 팀은 개발 우선 순위에 대해 재평가를 수행해야 합니다.

아웃소싱 비용 지불 모델 선택

 l 장점:

  1) 유연성 – 어떤 단계에서도 프로젝트 범위/사양/팀 규모를 변경할 수 있음

  2) 투명성 – 고객이 예산에 대한 완전한 통제권을 갖고 전달된 결과에 대해서만 비용을 지불함

  3) 의사소통 – 프로젝트 과정에 더 많이 참여하고 이해관계자의 피드백의 분석을 더 용이하게 함

단점은 최종 비용이 달라질 수 있고, 예산에 대한 통제 정도가 약하다는 점입니다.

2) 고정된 가격

고정 범위 가격 모델은 다음 기준의 조합에만 적용됩니다.

 –  비용 금액은 범위에 따라 고정되고 개별로 설정되는 것이 아님

 –  변경되지 않을 수행해야 하는 작업들(구체적인 사양, 화면/목업)에 대한 명확한 이해

 – 작업의 노력이나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타사 통합이나 하드웨어가 없음

 – 혁신이나 신기술이 아닌 잘 알려진 솔루션

앱 개발 아웃소싱 장단점

– 장점

고객이 비용이 얼마나 요구되고 시장에 출시될 준비가 된 제품/앱을 언제 받을 수 있을지를 깨닫습니다.

– 단점

요구 사항을 분석하고 구체적인 사양을 작성하는 것에 막대한 시간이 소모되고, 이러한 과정이 완료되어야 개발 프로세스를 시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더 중요한 것은 범위를 변경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고 싶을 경우 시간 소모적인 재평가를 수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웃소싱의 위험과 이를 완화하는 방법

아웃소싱은 비용 효율적이고 특정한 전문지식에 대한 현장 접근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많은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이러한 장점들은 꼭 고려해야 하는 위험과 관련이 있습니다. 다음은 그러한 위험들 중 일부입니다.

–  데이터 기밀성(Data confidentiality), 이 문제와 관련해 데이터의 흐름을 보호하기 위해선 보통 공급업체의 서비스 계약의 일부인 비공개 계약(non-disclosure agreement, NDA)과 지적 재산(IP) 보호 계약에 서명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기밀 정보 유출에 관한 위험을 평가하고 업무 프로세스를 보호합니다.

 – 작업/예산/타임라인의 범위에 대한 동의, 앱 개발 기업은 요구 사항 단계에서 철저한 분석을 수행하고 고객의 사업에 깊이 파고들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모든 것이 문서화되었는지 계약을 유심히 검토해야 합니다. 대략적인 예산과 기간이 포함된 모든 요구 사항들을 기반으로 삼아 전달 계획을 논의하고 문서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아웃소싱 경험의 부족, 일부 기업들은 전체 팀이 지역에 있어야 하기 때문에 모바일 앱을 개발하기 위해 아웃소싱 회사를 고용할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한 가지 옵션은 내륙(onshore)이나 근해(nearshore)에 위치한 팀을 찾는 것입니다. 이 경우 모든 사람을 직접 만날 수 있고, 여전히 많은 아웃소싱 이점이 있습니다. 원격 팀 참여를 위해 잘 정립된 접근 방식을 갖춘 기업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올바른 공급업체는 번창하는 협업에 필요한 경험과 기술을 갖추고 있습니다.

 – 의사소통 문제와 시간대 차이,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과 공급업체 간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지속하는 것입니다. 해결되지 않은 문제와 프로젝트 현황을 검토하기 위해 매일이나 매주 정기적인 터치포인트 일정을 유지해야 합니다. 프로젝트의 모든 단계에서 이 일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협력 초기에는 상대방을 방문해 모든 주요 문제에 대해 논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급 업체와 교차할 때 겹치는 근무 시간을 활용하도록 시도해봅시다. 앱 개발 팀이 일과를 마치면 작업을 확인할 수 있는 날이 있어서 시간대 차이를 이점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 앱의 품질, 기술에 정통할 경우 참조, 포트폴리오 샘플, 피드백, 심지어 코드까지 확인합시다. 또한 기업이 사업 분석, 품질 보증, 프로젝트 관리 서비스를 개발과 별개로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모바일 앱 개발 아웃소싱 비용

앱 개발 아웃소싱 비용

앱 개발 비용은 앱의 복잡성, 기능, 플랫폼, 사용된 도구 등을 포함한 많은 요소들에 따라 달라집니다. 심지어 아웃소싱 기업의 위치까지도 앱의 전체 비용에 영향을 줍니다. 포괄적인 프로젝트는 고품질의 앱이 제시간에 전달될 수 있도록 총체적 비즈니스 접근방식을 요구합니다. 초기부터 앱을 구축하기 위한 기본 팀에는 제품 소유자, 프로젝트 관리자, 사업 분석가, 플랫폼(Android와 iOS) 당 2-3명의 앱 개발자들, 백엔드 개발자, UI/UX 디자이너, 그리고 1-2명의 QA 엔지니어의 역할을 포함한 10명 이하의 사람들이 포함된다. 모바일 앱의 기능이나 유형에 따라 비용은 상이할 수 있습니다.

l  원격 의료 앱 (예 – Doctor on Demand) – $250,000~$350,000

l  에드테크(Edtech) (예 – like Coursera – $50,000~$70,000

l  핀테크(Fintech) (예 – Revolut) – $35,000~$55,000

l  위치 정보 제공하는 택시 (예 – Uber) – $25,000~$100,000

l  실시간 추적 기능의 음식 배달 (예 – UberEats) – $70,000~$80,000

l  부동산과 예약 앱 (예 – Airbnb) – $140,000~$200,000.

l  전자 상거래 앱 (예 – eBay) –$25,000~$50,000

l  소셜 미디어 기능을 통한 사진 공유 (예 – Instagram) – $70,000~$100,000

l  비디오 스트리밍 (예 – Netflix) – 대략 $20,000~$50,000

l  고객 충성도와 유지 앱 (예 – McDonald’s) – 플랫폼 당 $60,000~$120,000

결론

이제 기업은 아웃소싱을 경쟁 우위의 확보와 비즈니스 자체의 발전을 위한 전략적 단계로 생각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협력은 스타트업과 중견기업 같은 다양한 유형의 기업에게 해결책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앱 개발 아웃소싱의 모든 장점을 누리기 위해선 함께 작업할 팀을 신중히 선택해야 합니다. 따라서 포트폴리오를 확인해 자신에게 필요한 정확한 전문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지, 이전 고객의 평가가 있는지 확인함으로써 시작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제 가장 적합한 계약과 비용 모델을 선택하고 계약에 서명할 단계입니다. 가장 성공적인 협력은 신뢰와 헌신에서 시작되기 때문에 파트너일 뿐 아니라 친구가 될 수 있는 올바른 공급업체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개발 아웃소싱개발 아웃소싱 방법개발 아웃소싱 장단점아웃소싱앱 개발 아웃소싱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