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아웃소싱 하는 방법: 단계별 과정-①

2022.09.01

|

867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아웃소싱 하는 방법

*잠깐, 위시켓은 2022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10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 중이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예상기간, 포트폴리오 등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아웃소싱을 통한 소프트웨어 개발

소프트웨어 개발을 아웃소싱으로 할 경우, 비즈니스를 국내외 시장에 더 빠르게 도달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2019년 IT 아웃소싱의 시장 규모는 약 $665억 2000만에 이르렀으며, 소프트웨어 개발 아웃소싱 또한 많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보통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에는 기업의 많은 시간과 자본이 투입되곤 합니다. 그러나, 사실 기업들이 필요한 인력이나 다른 자원들을 항상 갖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프로젝트가 성공하기 위해선 전문적인 전담 아웃소싱 소프트웨어 회사의 보조가 필요한 경우가 많은데요. 최근 ‘소프트웨어 개발자’ 자체는 증가하고 있으나, 기업 비즈니스에 맞는 개발 요구 사항들을 ‘제대로’ 충족시켜줄 수 있는 ‘훌륭한 소프트웨어 개발 아웃소싱 기업’을 찾는 일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당신의 리소스를 지킬 수 있도록 아웃소싱의 단계별 가이드를 제공하고, 소프트웨어 개발 아웃소싱 방법의 과정을 처음부터 끝까지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내용 목차

1.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아웃소싱 해야 하는 이유

2.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를 고용하기 전 고려해야 할 요소 3가지

3. 소프트웨어 개발 아웃소싱 방법: 단계별 가이드

4. 해외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와 협력 시 사용할 최고의 도구들

5. 소프트웨어 개발 아웃소싱 방법 요약

1.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아웃소싱 해야 하는 이유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 아웃소싱

500명 이상의 기업 경영진들을 대상으로 한 Deloitte Global Survey의 조사 결과, 해당 기업 중 93%는 이미 아웃소싱을 위해 클라우드 솔루션을 채택할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즉, 이 회사들이 이미 어떤 형식이든 아웃소싱 전략을 채택했다는 뜻입니다.

다음은 이러한 기업들이 아웃소싱 기업들을 이용하는 주요 이유, 그리고 당신의 비즈니스가 왜 아웃소싱을 고려해야 하는지 체크하면 좋을 요인들입니다.

1. 아웃소싱을 통해 방대한 인재 풀과 다양한 전문 영역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JavaScript 개발자들이나 .Net 혹은 다른 종류의 프로그래밍 언어에 정통한 사람을 찾을 수 있죠.

2. 더 저렴할 때가 많습니다. 부분적인 프로젝트조차도 직접적인 고용보다 상당한 비용을 절감하고 비용에 더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아웃소싱은 당신의 기업이 국제 시장에 도달하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사내 직원의 부담을 덜어주고 그들이 다른 작업 및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5. 아웃소싱 업체를 이용하면, 직원들이 특정 작업에 사용해야 하는 시간을 줄이고 코어 비즈니스 가치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2.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를 고용하기 전 고려해야 할 요소 3가지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를 고용하기 전 고려해야 할 요소

소프트웨어 개발 아웃소싱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과연 아웃소싱이 필요한지 아닌지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는 3가지 질문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충분한 인력을 보유하고 있는가?

만일 기업 내부에 일정이 비어있는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있는 경우, 외부의 도움을 찾을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프로젝트가 너무 많고 기한 내에 완료할 수 없는 경우라면, 전문적인 아웃소싱 개발 기업을 찾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아웃소싱을 위한 예산이 확보되어 있는가?

개발 비용은 소프트웨어 개발 아웃소싱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요소입니다. 아웃소싱 시 비용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개발 아웃소싱을 맡기는 큰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하죠. 하지만 낮은 비용을 제시하는 개발 에이전시는 고품질의 소프트웨어 개발 산출물을 내기 어려울 확률이 크다는 것 또한 명심해야 합니다.

3. 도메인 관련 전문지식을 갖고 있는가?

사내에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을 이미 보유하고 있다면, 그들이 어떤 분야의 전문지식을 갖고 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웹 UI, 모바일 앱 혹은 API 개발에는 정통할 수 있지만, 정작 당신의 사업에 필요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고 있지 않을 수 있죠. 이 경우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을 아웃소싱 하는 것은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3. 소프트웨어 개발 아웃소싱 방법: 단계별 가이드

소프트웨어 개발 아웃소싱 방법

이제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올바른 방향으로 아웃소싱할 수 있도록, 아웃소싱의 단계별 과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단계: 목표 정의하기

첫 단계부터 프로젝트의 목표를 모른다면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어렵고, 당연히 성공도 기대할 수 없습니다. 목표를 명확히 하고, 그 목표를 우선 기업 내부에서 공유하고, 이후 외부 아웃소싱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와 공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2단계: 아웃소싱 하기에 가장 적합한 국가 조사하기

훌륭한 아웃소싱 문화를 갖고 있는 특정 국가들에 대한 조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대개 우크라이나, 헝가리, 인도, 한국, 중국이 포함됩니다. 원활한 의사소통을 보장하기 위해서 해당 국가들의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시간 당 얼마의 비용을 청구하는지, 기업이 있는 위치, 에이전시/개발자가 있는 곳과의 시차가 얼마나 되는지를 특히 유의해야 합니다.

3단계: 해당 지역의 가장 적합한 소프트웨어 개발 아웃소싱 기업들 조사하기

조사하고자 하는 국가나 지역에서 구글링이나 기타 필요한 검색 수단으로 아웃소싱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을 서치합니다. 그 후, 당신의 요구 사항을 충족한다고 생각되는 약 5~6개 에이전시의 목록을 만들고, 이후 선정한 각 항목들에 대해 더욱더 철저히 조사하고 그들의 포트폴리오, 과거 프로젝트, 고객 리뷰와 추천을 확인합니다.

그 기업들의 과거 고객들과 연락하여 조사 중인 아웃소싱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과의 관계에 대해 물어볼 수도 있습니다. 그들에게 해당 업체와 작업한 경험에 대해 묻고, 그들이 제공받은 작업에 대한 만족도와 향후 또 함께 작업할 의향이 있는지 문의해볼 수도 있겠죠. 기업들의 대답이 모두 긍정적이라면, 안도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적합한 소프트웨어 개발 아웃소싱 기업

여기까지 소프트웨어 개발 아웃소싱을 성공적으로 의뢰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앞 단계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을 의뢰하려는 목적의 확실한 구체화,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를 찾기 전 고려해야하는 3가지 요소, 그리고 아웃소싱 의뢰의 첫 단계인 목표 정의와 관련 업체 조사 과정에 대해 다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3 소프트웨어 개발 아웃소싱 방법(단계별 가이드) 중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와 연락하고 선정하는데 필요한 정보들과, #4 유용한 툴, #5 개발 아웃소싱 요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에 프로젝트를 등록해 보세요.

6만 여건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견적을 상담해 드립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소프트웨어 개발소프트웨어 개발 비용소프트웨어 개발 아웃소싱소프트웨어 개발 업체소프트웨어 개발 외주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