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아웃소싱 하는 방법: 단계별 과정-②

2022.09.02

|

1409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아웃소싱 하는 방법: 단계별 과정

*잠깐, 위시켓은 2022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10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 중이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예상기간, 포트폴리오 등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지난 글에서는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외주로 맡겨야 하는 이유와, 개발 업체를 고용하기 전 고려해야 할 3가지 요소, 소프트웨어 개발 아웃소싱 방법 중 1~3단계까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이전 글 보기)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아웃소싱 하는 방법: 단계별 과정①

오늘은 전 글과 이어서 소프트웨어 개발 아웃소싱의 단계별 과정을 설명해보려 합니다. 또한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와 협력 시 필요한 도구들과, 본 글을 요약하며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3. 소프트웨어 개발 아웃소싱 방법: 단계별 가이드

소프트웨어 개발 아웃소싱을 맡기기 전 목표를 정의하고, 아웃소싱 업체가 있는 국가 및 지역을 조사하였다면, 이제 업체와 연락하고 선정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아웃소싱 단계별 가이드

4단계: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에게 프로젝트에 대해 연락하기

이제 추려낸 소프트웨어 개발 에이전시에게 문의해야 합니다. 아마 이 4단계가 가장 어려울 것입니다. 개발 에이전시가 당신의 프로젝트에 적합할지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입소문 그 이상의 정보가 필요하니까요. 전화나 이메일을 통해 선정한 개발 에이전시들에게 연락해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프로젝트 목표와 요구 사항들을 명확히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당 업체의 작업 과정, 사용하고 있는 기술, IT 솔루션, 매니지먼트 경험에 대해 질문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질문은 당신의 프로젝트와 유사한 프로젝트를 작업한 경험 유무와, 해당 프로젝트가 어떻게 진행됐는지입니다.

다음은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에게 할 수 있는 질문 리스트입니다.

–  당신의 팀이 전문적으로 다루는 기술은 무엇인가?

–  우리의 프로젝트와 비슷한 프로젝트 진행 경험/기회가 있었는가?

–  팀에 몇 명의 개발자들을 보유하고 있는가? 그들 중 시니어/주니어 개발자들은 얼마나 되는가?

–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어떤 파일에 접근할 수 있는가? GitHub를 통한 소스코드, Trello를 통한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시간 보고서, Slack같은 IM(인스턴트 메신저)에 접근할 수 있는가?

–  프로젝트 작업 비용은 얼마이고 정확히 무엇을 제공받을 수 있는가? 제공하는 품목들 중에 지원, 상담, 개발, 디자인, 라이선스, 품질 표준 혹은 다른 것들이 포함되는가?

–  예상 프로젝트 작업 시간은 어느 정도인가? 일부 프로젝트는 다른 프로젝트보다 더 오래 지속되고, 그럴 경우 당연히 소프트웨어 개발자에게 작업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제공해야하기 때문이다

–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에서 제공한 산출물이 만족스럽지 않으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슬픈 현실은 몇몇 아웃소싱 프로젝트들은 재정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가장 일반적인 이유는 성공을 측정할 매트릭이 없거나, 프로젝트 관리 팀이 아예 존재하지도 않거나, 수행해야 하는 작업을 특정하는 과정이 없기 때문이다.

물론, 물어보고 싶은 다른 질문들도 많겠지만, 어차피 질문들은 프로젝트 내용에 따라 다 다르기 마련입니다. 위에서 소개한 질문들은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의 좋은 시작점이 될 수 있도록 누구에게 의뢰를 맡길 지 결정할 때 도움이 될 것입니다.

5단계: 최고의 소프트웨어 개발자/개발업체 선정

소프트웨어 개발자 및 개발업체 선정 방법

이전 단계는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는데, 서두를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에이전시가 일주일 이상 당신의 질문에 응답하지 않는다면 신뢰하기 어려운 파트너일 수 있습니다. 또한, 질문에 대한 모든 응답이 “그렇다” 혹은 “그렇게 할 수 있다,”로 돌아온다면, 이는 적신호일 수 있습니다. 그 누구도 모든 것을 완전히 알 수는 없으니까요. 애초에 우리가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를 찾은 것도 그 이유 때문이니까요.

그러나 업체 선택에 확신이 선다면, 당신이 한 조사와 인터뷰 결과를 바탕으로 종이나 전자 문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아웃소싱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가 서명하길 원하는 몇 가지 중요한 문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SLA (서비스 수준 계약, Service Level Agreement) : 프로젝트 요구 사항, 미팅 시간을 적은 보고서

 –  SRS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및 사양. Software Requirements and Specifications) :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에 대한 모든 요구사항들과 사양을 적은 문서

 –  KPI (핵심 성과 지표, Key Performance Indicators) : 프로젝트 여러 단계에 대한 평가 지표

 –  NDA (기밀 유지 협약, Non-disclosure Agreement) : 데이터와 프로젝트를 보호하기 위한 법적 장치, 해당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가 서명하도록 해야함

이상입니다. 이제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고, 때때로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해 현재 상황을 확인해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4. 해외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와 협력 시 사용할 최고의 도구들

해외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와 협력 시 사용할 도구

아웃소싱 프로젝트 중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도구가 있습니다.

최소한 G Suite(Gmail, Google 문서, Google 드라이브, Google 캘린더)와 Skype 등 통화 가능한 툴이 있어야 의사 소통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메일이 점점 복잡해지고 더 많은 사람들과 전화 회의를 해야 한다면 Skype가 최상의 선택이 아니게 될 겁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도구들을 추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UberConference, GoTo Meeting, Join. Me는 전화 회의를 하고 해외 개발자와 이야기해야 할 때 좋은 수단입니다. 의사소통과 팀 협업에는 Slack 또한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죠.

또한 모든 일들과 사람들의 일정을 맞출 수 있는 도구를 확보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Google Calendar는 좋은 수단이지만, 충분하지 않을 수 있죠. Basecamp나 Trello와 같이 더 강력하고 포괄적인 프로젝트 관리 플랫폼이 필요한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두 가지 플랫폼(Basecamp, Trello) 모두 프로젝트를 스케줄에 맞게 유지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물론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의 경우 GitHub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GitHub는 개발자에게 중요한 도구이지만, 유일한 툴은 아닙니다. 필요한 거의 모든 종류의 버전 관리(version control)에 GitHub를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GitHub는 개발자에게 가장 적합하기 때문에, 개발자들의 의사 또한 확인해야 합니다.

5.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 아웃소싱 방법에 대한 요약

소프트웨어 개발 아웃소싱이 필요할까, 아니면 필요하지 않을까? 그것은 기업의 니즈, 인력, 예산과 기타 사항들을 신중하게 검토한 후에만 답변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당신의 기업은 그 모든 것을 이미 보유하고 있어 프로젝트를 아웃소싱 할 필요가 없을 수도 있으니까요.

그러나 그 중 하나라도 부족하다면 아웃소싱 업체 고용은 가치 있는 투자가 됩니다.

그러나 앞서 언급한 것처럼, 소프트웨어 개발 아웃소싱은 그다지 쉽지 않은 선택입니다. 특히 선택 전에 많은 요소들을 고려해야 하죠. 이 단계별 가이드는 당신의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 적합한 기업을 찾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 아웃소싱 방법 요약

프로젝트를 의뢰할 소프트웨어 개발자&업체를 찾고 있나요? 그렇다면 위시켓에서 소프트웨어 아웃소싱 업체를 찾아보세요! 위시켓에는 10만 명의 개발자/개발업체가 활동하고 있으며, 당신의 비즈니스에 적합한 업체와 만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상담부터 미팅, 실제 계약 진행과 완료까지 위시켓 전담 매니저가 함께합니다. 위시켓에 소프트웨어 개발 아웃소싱을 의뢰해보세요!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에 프로젝트를 등록해 보세요.

6만 여건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견적을 상담해 드립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소프트웨어 개발소프트웨어 개발 아웃소싱소프트웨어 개발 업체소프트웨어 개발 외주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