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찾는 5가지 팁①

2022.09.19

|

1132
성공하는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찾는 5가지 팁

*잠깐, 위시켓은 2022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10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 중이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예상기간, 포트폴리오 등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여러분의 ‘스타트업 아이디어’는 사람들의 삶을 바꿀 만큼 훌륭한가요?

'스타트업 아이디어'로 성공하는 방법

살다 보면 갑자기 번뜩이는 ‘스타트업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스타트업 아이디어’가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키고 ‘스타트업 아이디어’로서 성공할 가능성이 있을지는 고민해 봐야 합니다.

아직까지 스타트업이란 개념의 정확한 사전적인 정의는 없지만, 흔히 스타트업은 ‘어떤 특정한 수요가 있다고 믿으며, 해당 수요를 타깃 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만드는 신생 기업’ 이라고 정의됩니다. 또, 스타트업은 빠른 성장을 목표로 하며 확장 가능한 사업 모델을 활용해서 시장에 최대의 임팩트를 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물론, 방금 위에서 소개한 정의도 틀리지는 않았지만 저 말이 스타트업의 모든 특성을 포괄하지는 않습니다. 모든 ‘스타트업 아이디어’로부터 시작한 스타트업의 공통적인 특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스타트업 아이디어'로부터 시작하는 스타트업의 특성

모든 스타트업의 공통적 특성

  • 시기(Age) — 스타트업은 브랜드 관리, 판매, 직원 채용 등에 있어 초기 단계에 있는 신생 기업입니다.
  • 혁신(Innovation) — 혁신은 스타트업의 성공에 필수적인 요건입니다. 스타트업은 기존 시장에 없던 새로운 제품/서비스를 만들거나 기존 제품들의 근본을 뒤엎는 혁신을 해야 합니다.
  • 성장(Growth) — 스타트업의 목표는 빠른 속도의 성장과 확장입니다. 성장은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을 구분 짓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 위험성(Risk) — 초창기 스타트업은 사업 모델을 비교적 명확하게 정의하지 못한 채로 유니크한 아이디어 찾기나 제품 개발에 총력을 기울입니다. 따라서 프로젝트의 실패 위험이 높습니다.
  • 유연성(Flexibility) — 스타트업은 매우 역동적으로 급변하는 상황들에 유연하게 대처합니다.
  • 문제 해결(Solving a problem) – 모든 스타트업의 목표는 훌륭한 제품/서비스 개발로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타트업은 시장에 존재하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집중합니다.
  • 확장성(Scalability) — 인적 또는 재정적 리소스를 늘릴 필요 없이 성장할 수 있습니다.
  • 팀 규모(Work team) — 스타트업의 팀원 규모는 보통 100명 이하입니다.

스타트업들은 첨단 제품 개발(이를테면 최첨단 소프트웨어나 드론 등)에만 치중한다는 오해를 받고는 하는데,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 스타트업의 본질은 다수의 대중이나 특정한 고객 군에 사랑받을 만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찾는 것입니다.

스타트업이 첨단 기술 제품만을 만들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실제로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기술적으로 실현하는 많은 개발 업체나, 에이전시 등의 포트폴리오를 살펴보면 굉장히 다양한 프로덕트가 존재함을 알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을 시작해야 하는 이유

'스타트업 아이디어'로 스타트업을 시작해야 하는 이유

스타트업은 임팩트 있는 서비스/제품을 여러분이 만들 수 있는 기회입니다. 한번 상상해 보세요. 사람들은 지금 여러분의 머릿속에 있는 바로 그 아이디어를 기다리고 있었을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스타트업 아이디어’로 사람들의 불편을 해결하고 그들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다면 어떨까요?

1. 여러분의 꿈을 좇을 수 있습니다.

온전히 자신의 꿈을 좇는 것은 남을 위해 일하는 것에 비해 차원이 다른 성취감을 줍니다. 본인의 사업을 바닥에서부터 일으켜서 자랑스러운 회사로 세워낼 수 있습니다.

이 조언을 쓰고 있자니 RF Collection 프로젝트가 떠올랐습니다. RF Collection은 “당신의 꿈을 따르세요(Follow your dream)”라는 슬로건을 내세운, 가족의 가치관과 정직 그리고 탁월한 전문 지식을 기반으로 자신들의 꿈을 좇아 성공을 거둔 두 형제의 주얼리 사업 프로젝트입니다.

2.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업을 운영하는 것은 직장인으로서 월급을 받으며 생활하는 것에 비해 더 많은 경제적 이점이 있습니다. 성장 가능성을 지닌 사업체를 운영함으로써 회사의 성장에 따라 더 많은 사업 소득을 가져갈 수 있으니까요.

사업체 자체도 귀중한 재산입니다. 사업체의 가치가 높아짐에 따라 재산 가치도 함께 늘어납니다.

ZipRecruiter의 조사에 따르면 스타트업 CEO의 평균 연봉은 $110,000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세하게 살펴보자면 스타트업 CEO의 상위 75%는 연에 $43,000를, 25%는 $156,000를, 10%는 $274,500를 받는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스타트업 아이디어'로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이유

3. 다양한 기술의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초기 스타트업의 CEO는 회사의 전반적인 업무를 직접 해야 합니다. 사업이 어느 정도 자리를 잡은 뒤에야 본인이 즐기지 않는 업무를 다른 팀원에게 위임할 수 있게 되죠. 따라서 회사 내의 모든 운영 업무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자연스럽게 알게 됩니다. 다양한 기술을 익히고, 사업을 운영하는 넓은 시야와 감각을 키울 수 있습니다.

4. 영감을 주는 사람들과 네트워킹 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킹은 스타트업을 만드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하고, 또 보람된 일 중 하나입니다. 성공한 스타트업의 창업자들은 다른 기업가 또는 전문가들과 구축한 네트워크를 통해 영감을 얻고, 레버리지를 통해 본인들의 회사를 발전시키는데 전념합니다.

스타트업을 창업한 여러분에게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태는 그저 한 번 실패하는 것뿐입니다. 사업이 성공하지 못했다고 여러분의 인생이 실패한 것이 아님을 기억했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이 가진 사명(mission)에 맞는 회사에 입사하든지 다시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등 언제든지 다른 방향으로 전환할 수 있으니까요.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임을 항상 기억하세요.

'스타트업 아이디어'로 네트워킹 하는 방법

이번 글에서는 우버, 에어비앤비 등 성공적인 스타트업을 포함해 모든 스타트업의 공통적인 8가지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왜 스타트업을 시작해야 하는지, 스타트업을 시작하면 어떤 것이 좋은지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성공할 만한 ‘스타트업 아이디어’는 어떻게 찾는 것인지, 그 방법과 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에 프로젝트를 등록해보세요.

6만 여건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견적을 상담해 드립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스타트업 아이디어스타트업 아이디어 가능성스타트업 아이디어 종류스타트업 아이디어 특성스타트업 아이디어 특징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