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찾는 5가지 팁 ②

2022.09.20

|

1604
성공하는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찾는 5가지 팁

*잠깐, 위시켓은 2022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10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 중이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예상기간, 포트폴리오 등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여러분의 ‘스타트업 아이디어’는 사람들의 삶을 바꿀 만큼 훌륭한가요?

지난 글에서는 모든 스타트업이 갖는 8가지 공통적인 특성에 대해 알아본 후, 스타트업을 왜 시작해야 하는지에 대해 다뤄봤습니다.

오늘 글에서는 성공할 만한 ‘스타트업 아이디어’ 란 무엇이며, 그것을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성공할 만한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찾는 방법이 궁금하신가요?

성공할만한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찾는 방법

1. 개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훌륭한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본인이 항상 해결하고 싶어 했던 페인 포인트(pain point)를 찾는 것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적어도 본인 즉 한 명의 사용자는 확보하고 시작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본인을 위한 제품을 구상한다고 생각할 때는 자신의 직감을 더 믿게 된다는 것입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스타트업을 창업하는 게 너무나 당연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실제로는 존재하지도 않는 문제를 해결하려고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짜고, 창업하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반려동물 주인들을 위한 SNS를 만들겠다는 아이디어’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얼핏 보면 이 아이디어는 엄청난 잠재력이 있어 보입니다. 이 세상에는 반려동물을 기르는 수없이 많은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런 SNS는 아무런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이걸 사용할 동기가 전혀 없습니다.

더 감을 잡으실 수 있도록 개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한 애플리케이션 프로젝트를 소개하겠습니다. 현대인에게 스트레스는 일상의 일부입니다. 누구나 스트레스를 겪고 있죠. 하지만 그냥 좌시하다간은 마음의 평안과 건강한 수면을 잃게 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요즘은 여러 글로벌 이슈들이 터지고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극심한 스트레스를 겪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프로젝트 당사자들은 “라벤더 앱”을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라벤더 앱은 잔잔한 음악을 통해 사용자의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숙면을 돕는 서비스입니다. 현재 서비스에는 수면음, 자연음, 빗소리, 명상음, 백색소음을 포함한 다양한 소리를 준비해 두었습니다.

“우리는 세상을 더 행복하게 만들고 우리의 유니크한 음악 서비스로 사용자의 스트레스와 불안감 완화에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방법
라벤더 앱 – 개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서비스의 예시

2. 관심과 열정이 있는 곳에서 시작하세요

평소에 관심 있는 분야에서 아이디어를 얻는 것은 성공할 만한 스타트업을 만드는 핵심 요소 중 하나입니다. 보통 관심이 있는 분야에 관해서는 배경지식이나 업계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스타트업을 시작하기에 적격입니다. 또한 본인의 아이디어에 대한 열정이 있어야만 스스로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으며, 목표를 향해 달려감에 있어 자신감과 호기심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자신의 아이디어를 진심으로 믿고 사랑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음을 기억하세요. 그러니 여러분이 지금 어떤 것에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있다면 관련 시장에는 어떤 부족한 부분이 있는지와 왜 그 부분이 부족하게 되었는지부터 조사해 보세요.

열정이 스타트업 창업으로 이우러진 사례로 Edmradio 프로젝트를 짧게 소개하겠습니다. Edmradio 프로젝트는 Evgeniy Loktev(Sweetcode Lab의 창업자이며 CEO)가 제안한 무료 일렉트로닉 댄스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입니다.

관심과 열정이 있는 곳에서 스타트업 아이디어 찾기
 Edmradio 앱 – 창업자의 열정이 스타트업으로 발전한 사례

“우리의 미션은 누구나 세계 최고 DJ의 음악과 EDM 라디오를 들을 수 있게 하는 겁니다. 우리의 비전은 플랫폼을 통해 단단한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Evgeniy는 오래된 일렉트로닉 댄스 음악의 팬입니다. 지금의 사업을 하기 전에는 직접 댄스 음악을 만들고 지역 라디오 방송국에서 일한 경험도 있습니다. 덕분에 그는 이미 이 업계의 시장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있었습니다.

3. 이미 존재하는 기술을 개선하는 것에서 시작하세요

완벽한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찾는 중이라면 전에 없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찾기보다는 현재 존재하는 기술에 어떤 가치를 추가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신, 이 아이디어는 단순한 카피캣이 아닌 기존 제품이 해결하지 못한 문제를 해결해서 이를 상회하는 가치를 제공해야 합니다.

4. 작은 규모의 고객 군이 겪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작은 타깃 고객 군을 위한 서비스로 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대표적으로 페이스북은 하버드 학생들을 위한 서비스로 개발되었다가 다른 아이비리그 학교들로 서비스를 확대했습니다.

성과(output) 중 80%가 20%의 투입 요소(input)에 의존한다는 원리인 파레토 원칙(The Pareto principle 또는 80/20 rule)은 들어보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작은 규모의 고객군에서 스타트업 아이디어 찾기
파레토 원칙

쉽게 말해 소수의 원인이 커다란 결과를 만든다는 개념인데, 이를 이해하는 건 굉장히 중요합니다. 파레토 원칙에 따라 최대한의 임팩트를 가져올 수 있는 일의 우선순위를 높여 수행해야 합니다.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구상할 때 모든 고객에게 어필하기보다 당신의 제품을 사용할 만한 20%에 집중하세요. 사업적인 측면에서 모든 대중의 문제를 해결하려 노력하기보다 목표한 고객 군의 페인 포인트(pain point)를 누구보다 완벽히 해소시키는 게 더 효과적입니다.

5. 창의적으로 생각하세요

업계의 틀에 얽매이지 않고 창의적으로 생각해 보세요. 즉, 한 업계에서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아이디어를 가져다 다른 업계에 적용해 보세요. 대표적인 예시로는 3D 프린트 기술이 있습니다. 이 기술은 현재 의료, 건설, 심지어 식품 산업에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상할 때는 그 아이디어가 뜬구름 잡는 소리가 아닌지, 논리적이고 현실적인 아이디어가 맞는지 재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훌륭한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생각해 낼 준비가 되셨나요?

훌륭한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생각해 낼 준비가 되셨나요?

이 글에서는 좋은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구상에 도움 되는 다섯 가지 팁을 소개했습니다. 유망한 스타트업은 훌륭한 아이디어에서부터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방금 여러분은 이 글을 정독하는 것으로 훌륭한 사업가가 되는 첫 발을 성공적으로 내디뎠습니다. 자, 명확한 사업 비전을 가지고 몇 가지 목표를 정한 후에 여러분의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고도화해보세요. 그리고 아이디어를 현실에서 실행해해서 세상을 바꿔보세요!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에 프로젝트를 등록해보세요.

6만 여건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견적을 상담해 드립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스타트업 아이디어스타트업 아이디어 종류스타트업 아이디어 찾기스타트업 아이디어 특성스타트업 아이디어 판별법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