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애자일 프로젝트를 위한 제품 백로그 관리

2022.04.12

|

5891
성공적인 애자일 프로젝트를 위한 제품 백로그 관리

*잠깐, 이 글을 소개해드리는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9만 이상의 개발업체,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포트폴리오 예상기간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제품 백로그(Product Backlog) 관리는 프로덕트 매니저의 가장 중요한 업무 중 하나입니다. 데이터를 기반하여 우선순위를 정하고 ‘제품 백로그’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프로덕트 매니저의 가장 중요한 업무 중 하나인 제품 백로그 관리

‘제품 백로그’는 제품 개발 프로세스의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로써 회사와 제품의 비전이 개발을 거쳐 정식 출시되기까지, 제품의 모든 기능에 대한 우선순위를 관리하는 목록입니다. 비전이라는 추상적인 개념을 제품 개발에 필요한 세부 작업 명세로 바꿔주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제품 백로그’를 생성하고 각 작업에 대한 우선순위를 정하며 이를 관리할 책임을 집니다. ‘제품 백로그’를 효과적으로 구축하고 관리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백로그'를 효과적으로 구축하는 방법

백로그를 두 개의 목록으로 나누기



‘제품 백로그’를 생성하기 전에 이를 어떤 제품에 적용할지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회사의 모든 제품에 적용할 수도 있지만 일부 제품군에 선별적으로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백로그를 장기 마스터 백로그와 단기 실행 백로그(혹은 스프린트 백로그)로 나누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단기 백로그에 가장 중요한 기능을 넣어놓고 빠른 개발에 집중할 수 있으며, 동시에 장기 백로그에 모든 기능을 넣어두고 제품의 전반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두 백로그는 모두 처음에는 기능에 대한 대략적으로 설명하는 목록으로 시작합니다. 스프린트 백로그는 다시 일반적으로 구현을 바로 시작할 수 있도록 에픽(Epic)1과 사용자 스토리(story)2로 나뉘게 됩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이러한 백로그 사이에서 어떤 항목을 언제 옮길 것인지 결정합니다.

백로그의 근거자료



다음 단계는 ‘제품 백로그’의 항목을 구체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근거 자료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는 사용자 리서치, 특정한 고객의 요청, 설문 조사 또는 마케팅 리서치를 통해 수집할 수 있습니다. 회사의 다른 제품에서 이와 관련된 내용이 있다면 소중한 근거 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곳에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 QA 팀은 제품을 다양하게 테스트하고 개선을 위한 소중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고객 지원 피드백, 하드웨어 제품이라면 제조상의 문제나 현장에서 보고된 장애 분석 내용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 제품의 문제나 버그를 검토함으로써 제품 개선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 세일즈팀의 요청.

· R&D 연구 과제나 아이디어.

제품 백로그 근거자료 수집하기

새로운 백로그 항목을 두려워하지 말 것

훌륭한 프로덕트 매니저는 항상 백로그를 관리하며, 백로그에 추가되거나 구현으로 넘어가는 기능을 검토해야 합니다. ‘제품 백로그’에서는 우선순위가 높은 항목이 목록의 맨 위로 올라오고, 우선순위가 낮은 항목이 아래에 내려갑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다른 사람이 백로그에 새로운 항목을 추가하는 것을 막기보다 적극 권장해야 합니다. 프로덕트 매니저가 누군가가 제안하는 새로운 기능이 전혀 가치가 없다고 확신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말이죠. 항목의 추가를 막는 대신 지속적인 우선순위 검토를 통해 자연스럽게 목록을 정리해야 합니다. 이상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5년 동안 개발되지 않을 기능도 백로그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제품의 요구사항을 한 곳에 모으는 것은 잠재적인 기능 개발에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백로그 항목 관리

백로그는 제품에 대한 개괄적인 특징을 포함하며, 이는 프로젝트 진행에 따라 에픽이나 사용자 스토리로 발전되어 나갑니다. 백로그에 항목을 추가할 때 요구사항 이해를 위한 충분한 정보가 필요하지만, 세부 사항을 지나치게 강조할 필요는 없습니다. 애자일 방식에 따라 개발 시점에 가까워졌을 때만 공을 들여 설명을 작성하도록 합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시간을 절약하고 효율적인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항상 숲과 나무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해야 합니다.

백로그 우선순위 관리하기



백로그 항목에 우선순위를 지정하는 것은 목록 정렬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이는 단순히 감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에 근거하여 결정됩니다.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프로덕트 매니저가 할 일이지만 보통 경영진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보통 이러한 과정은 주기적으로 반복되기 때문에 이를 검토할 수 있는 정형화된 프로세스가 있다면 조금 더 쉽게 팀과 의사소통하고 경영진의 승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우선순위 관리를 위한 한 가지 지침은, 백로그 항목을 평가하기 전에 각 항목을 평가하기 위한 기준과 가중치를 정의하는 것입니다. 제품마다 특성이 다르므로 백로그 관리도 다른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지금부터는 효과적인 우선순위 지정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하고 실용적인 방법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순위 평가 기준 정의하기



제품에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그 기준을 정의하고 이를 사용하여 백로그에 있는 각 기능을 평가합니다. 다음은 모든 제품에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는 평가 요소입니다.

· 매출 이 기준은 기능이 잠재적으로 창출할 수 있는 매출에 대한 것으로 고객과 영업 팀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합니다. 고객과 이미 합의된 거래가 아니라면 잠재적인 매출은 추정치에 불과하지만 프로덕트 매니저는 이를 참고하여 잠재적으로 낮은 투자 대비 수익(ROI)을 가진 기능에 낮은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 있으므로 여전히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 마켓핏(Market fit)과 제품의 고유성(Uniqueness). 마켓핏3은 주어진 기능이 사용자의 기존 문제를 해결하는지를 설명합니다. 고유성은 새로운 제품이나 기능이 경쟁업체와 비교하여 얼마나 고유한지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이 두 항목을 결합하면 시장에 필요하지만, 아직 경쟁자가 없는 좋은 기회를 발굴할 수 있습니다.

· 복잡도(Complexity). 이 기준은 개발을 완료하는데 걸리는 시간과 난이도를 평가합니다. 지금 개발하는 기능이 기존 기능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칠까요? 개발하는 각각의 기능에 대한 직접 비용과 숨겨진 잠재적 비용은 얼마인가요? 이와 같은 질문을 던지며 최단 시간에 최대의 가치를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제품 백로그 우선순위 평가



제품 특성에 따라 다음과 같은 요소도 고려해야 합니다.

· 확신(Confidence). 개발하는 기능이 실제로 사용될 것이라고 얼마나 확신하나요? 스타트업은 물론 기업이 새로운 시장에 진입할 때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요소입니다.

· 리스크. 리스크가 클수록 낮은 점수를 부여합니다. 이 기준은 확신 기준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 비용. 구현 비용이 높다면 낮은 점수를 부여합니다. 복잡성 기준과 유사하지만 많은 비용을 투입해 개발 기간을 단축할 수 있을 때도 있습니다.

평가항목 채점하기



평가 기준에 따라 백로그의 기능을 검토하기 전 3~5가지 등급(매우 낮음, 낮음, 중간, 높음)을 정의하고 각각의 의미를 간략하게 기술합니다. 예를 들어 기능 개발 소요 시간이라는 측면에서 복잡성(Complexity) 항목에 다음 기준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 매우 낮음. 기능을 구현하는데 며칠밖에 걸리지 않습니다.(이 기능은 가장 높은 등급을 받게 됩니다.)

· 낮음. 한 스프린트 내에 완료되거나 1~2주가 소요됩니다.

· 중간. 구현에 한 스프린트 또는 2주가 소요됩니다.

· 높음. 구현에 한 번 이상의 스프린트가 필요합니다.(이 기능은 가장 낮은 등급을 받습니다.)

등급에 연속된 숫자를 사용하지 마세요. (즉, 0, 1, 2,3, …) 대신 다음과 같은 체계를 사용합니다.

0: 매우 낮은 등급

1: 낮은 등급

3: 중간 등급

9: 높은 등급

이러한 방식을 사용하면 각 항목의 등급을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만약 30개가 넘은 기능 목록 중 10개가 같은 등급을 가지고 있다면 변별력이 없을 것입니다. 이와 같은 점수를 사용하면 항목 사이에 차별성이 두드러집니다. 결국 우리가 원하는 것은 명확하게 정렬된 우선순위 목록입니다.

가중치 정의



다음으로 중요한 단계는 선택한 평가항목에 대한 가중치나 평가 요인을 정의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평가항목은 동일한 비중으로 우선순위에 반영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항목이 모두 동일한 중요도를 가지는 것은 아니며 특정 항목은 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기도 합니다. 쉬운 설명을 위해 A와 B라는 두 가지 기준에 숫자를 대입하여 설명해 보겠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대로 점수를 합산하면 각 항목이 절반씩 비중을 나눠 가집니다. 그러나 평가항목 A가 B보다 2배 더 중요하다고 가정하면 다음과 같은 공식이 적용됩니다.

기능의 중요도 합산 점수 = 0.66 * A + 0.33 * B

어느 항목에 가중치를 주느냐에 따라 다양한 버전의 공식이 존재할 수 있지만 가중치가 적용되는 항목은 하나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듯 가중치를 부여함으로써 우선순위를 보다 유연하게 지정할 수 있으며 회사의 전략에 맞춰 백로그 항목을 조정해 나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가 단기 매출에 중점을 두고 있다면 매출과 관련된 평가항목에 다른 항목보다 높은 가중치를 부여합니다. 이렇게 하면 매출을 올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기능이 백로그 가장 위로 올라옵니다.

백로그 정제를 통한 사용자 스토리 도출



우선순위 지정이 끝나면 스프린트 백로그에서 사용자 스토리를 만들 차례입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기본적인 기능 설명을 포함한 사용자 스토리를 날것 그대로(raw version) 백로그에 추가합니다. 이제 스크럼4을 진해앟며 팀과 함께 사용자의 요구에 응답하는 새로운 사용자 스토리를 생성할 때입니다. 백로그 정제 혹은 그루밍(grooming)5은 단연 팀워크의 산물입니다. 저는 팀과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사용자 스토리가 기능으로 구현되는 과정을 즐깁니다. 추상적인 비전이 실제로 구현되는 순간이기 때문이죠. 제품 리더는 처음부터 정확한 사용자 스토리를 정의하려 노력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팀원들의 아이디어를 열린 마음으로 수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제 경험에 따르면 팀원들의 기여를 통해 더 좋은 사용자 스토리가 탄생합니다.

단기 백로그에 포함되는 사용자 스토리에는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 날것(Raw). 정제 단계에서 갓 형상을 갖추게 된 사용자 스토리입니다. 제품 관리자는 주도적으로 팀을 이끌며 최고의 스토리를 만들어 개발 단계로 전달해야 합니다.

· 준비(Ready). 개발을 시작할 준비가 된 스토리입니다. 이 단계에서 프로덕트 매니저는 지연이 발생하지 않도록 질문에 답하며 병목 현상을 제거함으로써 원활한 개발을 지원해야 합니다.

· 완료(Done). 배포와 릴리즈 준비가 완료된 스토리입니다.



백로그 관리하기

백로그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려면 주기적으로 두 백로그(마스터와 스프린트)를 수정해 나가야합니다. 장기 목록 작업에 과부하가 발생하면 가장 아래에 있는 항목을 제거할 수 있는지 검토합니다. 또한, 릴리즈 계획에 맞춰 백로그를 수정해야 합니다. 우선순위를 조정할 경우 순위에 변동이 발생한 항목을 단기 백로그로 이동해야 합니다. 기능 개발이 완료되고 릴리즈되면 레이블을 “완료(Done)”로 수정하고 마스터 백로그 밑으로 보관해 놓습니다. 이러한 항목은 스프린트 회고(Retrospective)6 KPI7 측정 과정에서 다시 꺼내 보게 됩니다.

'제품 백로그'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

백로그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제품 백로그’는 회사의 주요 제품 개발에 대한 실행 계획입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이를 팀, CEO, 기타 이해 관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해야 합니다. 목록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것은 크게 도움이 되지 않으며 핵심만 간추려 전달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다음 두 가지 측면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 우선순위 매커니즘. 백로그 항목의 정렬 기준과 가중치를 요약하여 설명하고 이를 정당화하기 위한 근거 데이터를 제시합니다. 이렇게 하면 지금의 백로그가 모든 요구사항을 충족하고 회사의 비전과 일치한다는 것을 듣는 이에게 확신시킬 수 있습니다.

· 기능. 제품의 기능을 백로그에서 위에서부터 아래로 제시합니다. 청중에 따라 세부 사항이 달라지며, 때로는 어떠한 기능이고 왜 이러한 등급을 부여했는지 하나씩 설명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강력한 도구: 백로그



‘제품 백로그’는 프로덕트 매니저가 전략적 사고에서 출발해 실제 구현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제품의 리더로서 제품의 백로그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적절한 우선순위를 지정하며 꾸준히 요지보수하는 기술은 훌륭한 제품 출시와 회사의 성과 개선이라는 성공으로 이어집니다.



1 애자일 프로젝트에서 여러 번의 스프린트를 거쳐 완료될 수 있는 작업량을 가진 업무의 덩어리

2 애자일 프로젝트에서 사용자 요구사항을 기술한 것

3 제품과 그것을 원하는 시장의 수요가 만나는 접점으로, 개발 중인 제품이 시장에서 고객이 정말 원하는 제품인가를 검증하는 과정을 말한다.

4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종류중 하나로 반복적이고 점진적인 개발방식을 취한다.

5 백로그 항목을 살펴보고 새롱누 기능, 버그 수정 및 개선 사항 목록을 유지 관리하는 프로세스입니다.

6 스프린트 완료 후 실행 과정에서 배운 교훈을 정리하고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팀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한 활동

7 성과 지표(Key Performance Indicator)는 개인이나 조직의 전략 또는 목표 달성에 대한 기여도가 높은 요소의 성과를 측정하는 지표이다.

출처: https://www.toptal.com/product-managers/agile/product-backlog-step-by-step-guide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제품 백로그제품 백로그 관리제품 백로그 관리란제품 백로그 관리방법제품 백로그 우선순위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