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적인 제품을 만들기 위한 SaaS 스타트업 아이디어

2023.01.09

|

2590
독자적인 제품을 만들기 위한 SaaS 스타트업 아이디어

*잠깐, 위시켓은 2022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10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 중이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예상기간, 포트폴리오 등을 한 번에 비교해 보세요📝

구독 기반의 소프트웨어 모델 SaaS

사용자는 모든 데이터를 하나의 장치에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노트북, 태블릿 또는 스마트폰 등 다양한 장치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실행하고 싶어 합니다. 과거 CD ROM 등과 같은 저장된 소프트웨어는 이 작업에 적합하지 않으므로 장치 간에 데이터를 동기화하는 클라우드 서비스가 있어야 합니다. 사용자는 Netflix와 같은 구독 기반 서비스에 익숙해져 있으며 이러한 서비스는 1회용 소프트웨어 라이센스 요금을 사용하는 것보다 편리하고 저렴합니다. SaaS 모델은 일석이조이기 때문에 인기가 높고, 많은 기업가가 스타트업 용으로 선택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유니크한 제품을 만들기 위한 최고의 SaaS 아이디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SaaS’란?

SaaS(Software-as-a-Service)는 구독 기반의 소프트웨어 배포 모델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소프트웨어는 클라우드에 있으며 인터넷을 통해 사용자에게 제공됩니다. SaaS 제품을 개발하는 기업은 SaaS 제품을 자체 서버에서 호스팅 하거나 클라우드 공급자와 계약하여 호스팅 할 수 있습니다.

SaaS는 택시 서비스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하루에 여러 번 여행을 하거나 운전하는 것이 직업의 일부라면, 차를 사는 것이 그 사람에게는 더 이득일 것입니다. 하지만 일주일에 몇 번만 운전한다면 택시나 카셰어링 서비스가 훨씬 더 적합합니다. 자동차 소유주들은 휘발유, 보험, 세금을 내는 반면, 택시 고객들은 여행 비용만 부담하는 것을 생각해 보면 됩니다. 그들은 또한 어디에서나 택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차 소유자들은 그들의 차를 근처에 두어야 합니다. 자동차 소유자들은 주차공간과 예비 부품의 부족, 겨울 대비, 기술 검사 통과 등 많은 불편함에 직면해 있습니다. 반대로 택시 손님들은 유지 보수에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SaaS는 동일한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고객은 서비스에 가입 후 필요할 때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객들은 시스템 문제는 고려하지 않아도 되며 세계 어디에서나 디바이스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1999년 Salesforce는 CRM 플랫폼을 출시하면서 최초의 SaaS 회사가 되었습니다. 현재 알고 있는 대부분의 서비스는 SaaS이며, 그중에는 Google Docs, Amazon Web Services, Zoom 등이 있습니다.

‘Uber Super App’은 우리의 창의적 실험의 현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부 팀을 위한 UI/UX 설계 워크숍을 운영하는 방법’



전자서명(E-signatures)

전자서명은 전자 문서에 신속하게 서명할 수 있는 효과적이고 합법적인 방법입니다. 전자서명은 사용자가 문서에 온라인으로 서명하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필요로 하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해외에서 집을 사고 싶다고 가정해 봅시다. 구매 계약서에 직접 서명하기로 결정하면 판매자는 우편으로 당신에게 계약서를 보내야 합니다. 그 후 서명된 계약서를 회신하는데 이 작업은 몇 주가 걸릴 수 있습니다. 전자서명을 사용하면 전체 프로세스가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24시간 이내에 완료될 수 있습니다.

전자서명용 소프트웨어를 작성하려면 해당 서비스가 적용되는 국가의 법률을 준수해야 합니다. ISO는 정보 보안에 관한 국제표준으로 대부분의 전자서명 회사는 이 증명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UETA와 ESIGN 규제를 두고 있는 반면 유럽 기업은 GDPR을 준수해야 합니다.

‘DocumentSign’은 전자서명(e-signatures)용 SaaS 서비스의 예입니다. 현재 DocuSign은 180개 이상의 국가에서 백만 명 이상의 고객과 수백만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들은 이 서비스 계약을 신뢰하고 있습니다.

전자서명 용 SaaS 시스템 예시



가상 이벤트

코로나19 대유행 동안의 검역 제한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가상이라는 것을 제외하고는 계속해서 행사에 참석했습니다. 이미 규제가 풀렸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행사는 궤도에 올랐습니다. 이것은 가상 이벤트가 오프라인 이벤트보다 훨씬 더 많은 사람이 참석할 수 있기 때문에 생긴 현상입니다.

‘Weekend Experience’는 온라인 이벤트 수요가 있다는 것을 증명해 냈습니다. #TheWeekndEXP 해시태그가 달린 동영상은 13억 건 이상의 조회 수를 기록하며 혁신적인 틱톡 LIVE 스트림이 되었습니다. 이 가상 콘서트는 또한 ‘Equal Justice Initiative’를 위해 Weeknd x TikTok 상품 한정 컬렉션 판매에서 무려 35만 달러를 모금했습니다.

이벤트 개최를 위한 SaaS 시스템

이러한 이벤트를 주최하기 위해서는 가상 플랫폼이 필요합니다. 라이브 콘서트 전용 스트리밍 플랫폼이나 웨비너(webinars=웹 컨퍼런스), 프레젠테이션, 강연 등의 다른 이벤트용 회의 앱을 통해 주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Dacast’는 안전한 비디오 호스팅, 통합 결제, 분석 및 기타 콘서트 기능을 갖춘 스트리밍 플랫폼입니다. ‘Remo’는 업무 관련 이벤트 전용 플랫폼이기 때문에 화이트보드, Q&A, 채팅, 프레젠테이션 모드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원격 의료

코로나 대유행과 그 결과는 현재 서비스가 제공되는 방식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사람들은 출퇴근에 많은 시간을 보내고 싶지 않고 집을 떠나지 않고서, 집에서 모든 것을 하고 싶어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진료 예약에도 적용됩니다. 직접 가지 않고 원격 예약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

이 요청을 충족하는 클리닉은 더 많은 고객과 이익을 얻습니다. 물론 ‘Zoom’은 건강검진을 위한 기능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진료소에는 예약, 환자 이력, 의사 일정, 기밀성 및 기본 제공 지불이 포함된 전체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모든 클리닉이 자체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기존 서비스에 대한 구독료를 지불하는 것이 훨씬 쉽습니다.

애리조나주에 본사를 둔 스타트업 ‘eVisi’t은 SaaS 접근 방식을 사용해서 계획에서 결제까지 모든 것을 망라하는 원격 의료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2020년에 그들은 회사의 확장을 위해 1400만 달러를 모금했습니다.

원격 의료 시스템 SaaS



인공지능

이제 AI와 ML 기술의 도움으로 의료, 사이버 보안, 훈련, 물류, 금융 등 모든 산업에 적합한 더 나은 디지털 제품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포티파이(Spotify)’가 당신을 그렇게 잘 아는 이유는 AI와 ML 때문일 것입니다. 이들은 고객 데이터를 사용하여 알고리즘을 교육하고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킵니다. ‘Spotify’에는 다음의 몇 가지 권장하는 모델 유형이 있습니다.

사용자 동작을 분석하는 협업 필터링 모델

  • 블로그, 뉴스,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음악과 아티스트에 대한 온라인 토론을 분석하는 자연 언어 처리 모델
  • 음량, 템포, 키, 모드 등 곡의 특성을 분석하는 Raw Audio 모델
  • SaaS 스타트업 아이디어: AI에 의한 솔루션
인공지능 시스템 SaaS



이 모델들은 Spotify의 대규모 생태계의 기초가 되어 위의 모델들은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SaaS 프로젝트에서 인공지능과 기계 학습을 사용하여 더 나은 사용자 환경을 구축하고 보다 효과적으로 경쟁할 수 있습니다.

OKR 트래커

OKR(목표와 핵심 결과)은 구글, 링크드인, 우버 등 많은 기업들이 사용하는 목표 설정 시스템입니다. 당사도 OKR을 쓰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팀을 동기화하고 직원들이 목표를 달성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OKR에 따르면, 직원들을 위해 목표를 설정해야 하는 것은 회사 사장이나 부서장이 아니라 직원들이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그들이 더 많이 관여해야 한다고 합니다.

목표를 설정하고 결과를 모니터링하려면 OKR Tracker가 필요하며, 이것이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소프트웨어는 클라우드 내에 존재하기 때문에 팀원 모두가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에 접근하고 모든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SaaS 모델을 사용하여 이러한 소프트웨어를 배포하는 것이 가장 편리합니다.

‘Timily’는 OKR 시스템을 작성하기 위한 SaaS 애플리케이션의 예입니다. 이 솔루션은 인공지능을 사용하며 초기 투자를 통해 110만 달러를 조달하였습니다.

'SaaS'를 활용한 OKR 트래커



Micro-SaaS

Micro-SaaS는 특정 틈새시장을 겨냥한 SaaS로, 1인 또는 소규모 팀에 의해 관리되며 외부 자금 지원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Micro-SaaS를 통해 사업가들은 사무실을 유지하거나 수많은 팀원들에게 급여를 지급하지 않고도 SaaS 모델에 따라 일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종종 판매를 위해 Micro SaaS를 만들거나 벤처기업으로 성장시킵니다.

다음은 관련된 Micro SaaS 아이디어의 예입니다.

Linkody.com – 링크 구축 캠페인을 추적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현재로서는 15만 달러를 벌어들였습니다. 이것은 세부적인 면에 초점을 가진 소프트웨어에 대한 수요가 있고, 이런 회사들이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확립된 MVP 개발 프로세스가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검증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됩니까?“를 참조하십시오.

틈새시장을 겨냥한 Micro-SaaS



B2B SaaS

B2B SaaS는 기업에 구독 방식으로 판매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서비스는 회계, 사무실 관리, CRM, HR 작업 및 기타 기업 개선에 도움이 되는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기업은 소프트웨어를 구입하는 것보다 소프트웨어를 구독하는 것이 더 이득입니다. 특히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직원 수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Slack’은 성공적인 B2B SaaS 아이디어의 예입니다. 이들은 기업의 콜라보레이션 플랫폼으로 시작해 약 1억 2000만 달러의 자금을 조달해 지금까지 가장 빠르게 성장한 스타트업이 되었습니다. ‘Slack’은 현재 150개 이상의 국가에서 169,000명 이상의 유료 고객과 수천 명의 일일 활성 사용자를 보유한 가장 수익성이 높은 SaaS 기업 중 하나입니다.

구독 방식으로 판매되는 B2B SaaS



SaaS 회사 설립 방법

이러한 SaaS(Software-as-a-Service) 비즈니스 사례에서 영감을 얻어 자체 스타트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SaaS 사업을 시작하는 것은 보기만큼 간단하지 않습니다. 컨셉을 검증하고 타깃 고객의 문제를 제품이 해결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치 있는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SaaS 제품 개발에 착수할 수 있습니다.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에 프로젝트를 등록해 보세요.

6만 여건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견적을 상담해 드립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SaaSSaaS 개발SaaS 스타트업SaaS 아이디어SaaS 제품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