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사업가입니까? 프리랜서입니까?

2013.08.26

|

547

당신은 사업가입니까? 프리랜서입니까?

프리랜서 여러분, 본인이 사업가라고 생각하시나요?
물론, 프리랜서는 본인을 소개할 때 프리랜서, 디자이너, 개발자 등 다양한 이름을 사용하고 있죠. 하지만 이번 기회에 본인이 사업가인지 아닌지에 대해서 한번 생각해보시는게 어떨까요. (이 글은 국제 프리랜서 아카데미가 발행한 ‘2012 프리랜서 산업보고서’ 에 실린 프리랜서 사업에 대한 최근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포스팅 하였습니다.)

믿기 힘드시겠지만, 본인을 사업가라고 생각하느냐 마느냐에 따라 시장에서의 가치가 달라진다는 통계 결과가 있습니다. 또, 이는 프로 프리랜서로서 느끼는 즐거움과 행복과도 상당히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Image2

국제 프리랜서 아카데미의 연구팀은 2012년, 전세계의 1,491명의 프리랜서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고 70장이나 되는 방대한 논문을 저술했습니다. 그 결과에 따르면 전체 1,491명의 프리랜서들 중 72%가 자신이 사업가라고 대답했습니다.

전문 분야에 따라 나누어 보았을 때, 경영 컨설턴트, 버추얼 어시스턴트, 카피라이터가 자신을 사업가라고 생각했고, 소프트웨어 개발자, 작가, 웹 개발자, 시장 조사 전문가, 디자이너가 차례로 그 뒤를 따랐습니다.

사실 더 재미있는 사실은 여기에 있습니다. 프리랜서가 사업가 마인드를 갖추는 경우 사업 태도와 업무 성과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실제로도 차이가 있었습니다.처음으로 프리랜서 생활을 시작했을 때와 비교해서 현재 더 행복하냐는 질문에 자신이 사업가라고 말한 프리랜서들 중의 92%가 그렇다고 대답했습니다. 반대로 자신이 사업하라고 생각하지 않는 프리랜서들로부터는 오직 86%만이 처음 프리랜서 생활을 시작했을 때 보다 지금 더 행복하다고 응답했습니다.

또, 자신이 사업가라고 대답한 프리랜서들은 돈도 더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이들 프리랜서 중에 38%가 평균 시간당 70달러 이상의 금액을 받고 있었습니다. 이는 자신을 사업가로 생각하지 않은 프리랜서들 중에서 같은 정도의 계약금을 버는 사람의 비중 (20%) 보다 거의 2배에 가까운 수치입니다. (아래 자료 참고)

Image1

프리랜서는 장래가 밝다


자신을 사업가라고 여긴 프리랜서들은 또 더 많이 일을 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거의 32%가 일주일에 40시간 이상을 일했는데, 자신을 사업가라고 여기지 않은 프리랜서들 중에 일주일에 40시간 이상을 일한 사람의 비율은 고작 23%에 머물렀습니다. 또, 자신을 사업가라고 여긴 프리랜서들은 장래를 더 낙관적으로 바라보고 있었습니다. 향후 12개월 간의 사업 전망에 대해 물어보았을 때, 82%가 “전망이 매우 밝음” 이나 “전망이 밝은 편”이라고 대답했으며, 자신을 사업가로 생각하지 않는 프리랜서의 경우 같은 대답을 한 사람의 비율은 65% 수준이었습니다.

또, 자신을 사업가라고 여긴 프리랜서는 프리랜서들은 단순히 낙관주의적인 성향을 지니는 것만으로는 일거리를 따낼 수 없다는 점을 잘 알고 있는 듯 했습니다. 그들은 끊임없이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을 향상하려고 부단히 노력하고 있었습니다.

아래의 그래프가 보여주듯, 사업가 기질을 보였던 프리랜서들 중 25%가 잠재 고객을 탐색하는 데에 매달 16시간 이상(일주일에 4시간 이상)을 투자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사업가 기질을 보여주지 않은 프리랜서들 중에서 이 정도의 적극성을 보여준 사람들은 13%에 불과했습니다.

Image3

이 지점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은 무엇인가?


지금까지 흥미로운 사실들을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은 무엇일까요? 프리랜서들은 지금까지 얻은 정보를 활용해서 어떻게 사업을 개선하고 소득을 증진시킬 수 있을까요?

그 시작점은 바로 우리가 하는 이 일을 진지한 사업으로 생각하는 일일 것입니다. 풀타임이든 파트타임이든, 용돈을 벌기 위해서든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든, 그런 것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정말로 중요한 것은 일을 할 때의 마음가짐입니다. 앞서 살펴본 연구결과가 말해주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사업가 정신이 곧 높은 소득 및 업무 만족도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일 것입니다.

entrepreneur

어떻게 사업가적인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을까요? 먼저, 보통의 기업이 가지고 있는 중요한 요소들을 프리랜서들 역시 모두 가져야 한다는 생각이 필요합니다. 1인 기업이라고 할지라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향상시켜야 하는 중요한 요소들이 있게 마련입니다. 보통의 기업이 여러 부서를 가지고 있듯, 성공적인 프리랜서 사업을 위해서도 기본적으로 8개의 “부서”가 필요합니다.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판매 : 이는 돈을 벌기 위한 부서입니다. 홍보를 하고 (잠재)고객들과 대화를 나누는 일 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 마케팅 : 이는 현재 혹은 미래에 프리랜서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요구할 수도 있는 잠재 고객들에게 자신을 알리는 전략을 가리킵니다.

• 영업 : 프리랜서가 작업을 하는 데에 더 용이하도록 매일 거쳐야 하는 별도의 업무를 가리킵니다. 전문 분야의 작업을 더 용이하게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도 여기에 속합니다. 예를 들어, 일정을 잡는 것, 클라이언트에게 샘플을 제시하는 것, 자신이 직접 하는 작업과 조수 혹은 하청업자에게 맡긴 작업이 진행되어 가는 상황을 파악하는 것 등의 활동이 있습니다.

• 인사 관리 : 인사 관리팀은 직원들을 훈련하고 교육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이 외에 인사팀에서 맡고 있는 업무는 근무 시간 및 휴가 일정 등을 설정하는 일 등을 포함합니다. 프리랜서에게는 일과 휴식의 균형을 잡는 일에 해당할 것입니다.

• 고객 서비스 : 고객 서비스 부서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접대를 담당합니다. 어떻게 고객을 위해 “조금 더 애를 쓰고” 더 많은 이득을 볼 수 있을까? 프로젝트의 결과물을 마음에 들어 하지 않는 고객들에 대해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고객 서비스 부서는 바로 이런 문제를 다룬다.

• 생산 : 생산은 제품이 실제로 생산되는 공장과 관련이 있습니다. 프리랜서 사업을 “하나의 제품”을 생산하는 일종의 공장으로 생각해보겠습니다. 혹자는 “잠깐, 프리랜서의 작품을 무슨 공장에서 찍어내는 것 보듯 하는 것 아냐?”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을 겁니다. 그러나, 여기서 의미하는 바는 프리랜서의 창의력과 영감에서 나온 모든 결과물을 공장에서 나온 것으로 보자는 의미가 아닙니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고 예술적인 물건조차도 생산 효율성을 고려하여 만들어집니다. (예를 들어, 롤스로이스 자동차의 다이아몬드 링이나 극세형 철사를 생각해보십시오)

• 경리 및 회계 : 수입과 지출을 잘 파악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 R&D (연구 및 개발) : R&D는 사업에 도움이 될만한 변화를 어떻게 가져올 것인가를 고민하는 부서입니다. 연구는 프로젝트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기 위함이고, 개발은 이러한 방법을 이용해 어떻게 더 많은 이득을 창출할 것인지에 관한 것입니다.

물론 앞에서 이야기한 부분이 사업의 전부는 아닙니다. 하지만,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들을 다시 한 번 잘 살펴보십시오. 아직 잘 모르는 분야는 무엇인가요? 어느 분야에서 헤매고 있나요? 어느 분야에 대해 도움이 필요한가요? 프리랜서 사업을 이렇게 여러 가지 요소로 쪼개서 하나씩 자세히 들여다 보면, 어느 부분이 개선되어야 하는지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어느 분야의 일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한다면, 문제를 해결하고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투자를 아끼지 마십시오. 또, 변화가 수정이 필요하다면 시간을 내어 즉시 사업의 질을 향상하는 작업에 착수하십시오. 그리고 어떻게 각 분야의 업무를 개선하고, 프리랜서 사업 전반을 향상 시킬 수 있을지에 대한 계획을 세워보는게 어떨까요?

자… 이제 여러분의 차례입니다. 본인이 사업가라고 생각하시나요?
( 댓글로 이메일 주소를 남겨주시면, ‘2012 프리랜서 산업 보고서’를 보내드리겠습니다.)

위시켓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개발자& 디자이너를 연결해주는
온라인 중개서비스 입니다.
현재 베타 서비스 중입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entrepreneurit프리랜서wishket.com개발자디자이너사업가위시켓프리랜서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