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 개발자, 이력서/경력증명서만 보고 뽑아도 괜찮을까?

2023.07.20

|

1164

| 프리랜서 써서 부족한 리소스 채우고 싶죠. 그런데 잘못 뽑아서 손해를 볼까 봐 불안해요.
– IT기업 PM

| 몇 명만 잘못 들어와도 프로젝트가 엎어지기 쉬워요. 급하게 교체라도 하게 되면 비용이 배로 들고요.
– 스타트업 신사업 담당자

혹시 비슷한 고민을 하고 계시나요? 내부 리소스가 부족하거나 빠듯한 일정에 맞춰 산출물을 내야 할 때, 6개월 이내의 중소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특정 기술 전문가가 필요할 때. 기업은 지속적인 유지 부담이 따르는 채용 보다 실력 있는 프리랜서 개발자 고용을 고려하게 됩니다. 하지만 문제가 하나 있죠. 같이 일하기 전에는 ‘진짜 실력 있는 인재’인지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개발자 한 명이 프로젝트에 미치는 영향은 무척 큽니다. 잘못 고용하면 제대로 된 결과물을 내지 못하는 것은 물론, 팀 분위기를 흐리거나 갑작스러운 이탈로 더 큰 비용을 지불하는 경우도 생기죠. 때문에 계약 전, 프리랜서의 역량을 미리 검증하기 위해 담당자들은 총력을 기울입니다.

경력뿐만 아니라 경험, 협업 능력, 책임감까지 검증할 수는 없을까?

일반적으로 프리랜서 개발자를 고용할 때 이력서와 경력증명서를 확인합니다. 하지만 이 두 가지 문서를 검토하는 것만으로 충분히 검증했다고 할 수 있을까요?

실제 현장에서 내부 인력과 원활하게 협업하고 일정에 맞춰 결과물을 내는 프리랜서 개발자들의 공통점을 떠올려 봅시다. 업무 능력은 물론 의사소통 능력, 경험, 책임감 등을 고루 갖춘 경우가 많지 않나요? 기존 검증 방법에서 아쉬움이 남는 이유는, 경력과 학력을 확인하는 데에는 효과적이지만 태도나 협업 능력 같은 요소를 다각도로 검증하기 어렵다는 점 때문입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위시켓이 선택한 방법은 ‘레퍼런스 체크 서비스’였습니다. 레퍼런스 체크는 과거 지원자와 함께 일했던 관리자나 동료로부터 업무 성과나 협업 능력 등을 확인하는 방법인데요. 종합적인 역량 검증이 가능해 경력직 채용 시 주로 사용합니다. 과정이 번거로워 다른 프리랜서 중개 플랫폼에서는 제공하지 않지만, 프리랜서를 고용하고 싶어도 선뜻 시도하지 못하는 기업을 위해 도입을 결정했습니다.

위시켓 레퍼런스 체크 서비스는

위시켓에 상주/재택 프리랜서 개발자 구인 프로젝트를 등록한 기업이라면 누구나 레퍼런스 체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대상 : 위시켓에 상주/재택 프리랜서 구인 프로젝트를 등록한 모든 기업
이용 방법 : 프로젝트 등록 → 지원자 발생 → ‘지원자 목록’ 클릭 → 각 파트너 프로필에서 레퍼런스 체크 내용 확인

프리랜서-개발자-구인-레퍼런스-체크-프로필

✅ 협업 능력, 책임감까지 확인하는 ‘다각도 검증 서비스’

위시켓에 상주/재택 프리랜서 개발자 구인 프로젝트를 등록하시면 담당 매니저가 레퍼런스 체크를 실시, 아래 요소를 의뢰자 대신 검증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잘못된 프리랜서 고용으로 발생하는 위험 요소를 사전 제거하고, 검증된 지원자를 만나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확률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구인-레퍼런스-체크-장점

✅ 복잡한 추가 과정 없이 결과만 한 눈에

위시켓에서는 이미 수집된 레퍼런스 체크 결과를 ‘파트너 프로필’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의 연락처를 확인해 레퍼런스 체크 동의를 구하고, 답변자를 찾아 협조를 요청한 후 의견을 받고, 내용을 정리한 후 회사에 공유해야 하는 번거롭고 복잡한 과정 없이 필요한 정보만 검토 할 수 있어 빠르고 효율적이죠.

프리랜서-개발자-구인-레퍼런스체크-이미지
파트너 프로필에서 확인할 수 있는 레퍼런스 체크 화면 (출처: 위시켓)

*위시켓에서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프리랜서와 답변자의 동의를 받은 후 레퍼런스 체크를 진행합니다.

✅ 포트폴리오, 다른 의뢰자의 리뷰, 보유 기술까지

위시켓 ‘파트너 프로필’에서는 레퍼런스 체크 뿐만 아니라 포트폴리오, 리뷰, 경력, 보유기술 등의 정보를 무료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위시켓이 준비한 다양한 정보를 활용해 더욱 정확한 검증이 가능합니다.

프리랜서-개발자-구인-포트폴리오
위시켓 ‘파트너 프로필’에서 무료로 열람할 수 있는 정보 (출처: 위시켓)

| 기존에는 협력 업체를 통해 프리랜서를 구했어요. 그런데 이력서만 가지고는 판단이 어렵더라고요. 그런데 이번에 위시켓에서 레퍼런스 체크 서비스를 활용해 보니 확실히 결정도 빠르게 내릴 수 있고 좋은 프리랜서를 구할 수 있었어요. 분명한 차별 포인트라고 느껴요.
– IT 기업 HR 리드

이미 많은 기업이 레퍼런스 체크 서비스를 통해 역량 있는 역량 있는 전문가를 만나고 있습니다. 프리랜서 구인을 고민하고 계신가요? 지금 위시켓과 함께 시작해 보세요.

📌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아웃소싱wishket위시켓프리랜서 개발자프리랜서 구인프리랜서 기획자프리랜서 디자이너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