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스타트업 CEO를 위한 실용적인 조언 6가지

2016.07.05

|

1825

20160705_wishket_GC_f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사업가가 된다는 것은 자신의 시간, 함께 일할 사람들, 성공의 경로 등을 스스로 설정해 나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러분이 이 모든 것을 제대로 갖추어 나간다면, 돈과 만족감은 덤으로 함께 오겠지요. 하지만 자신만의 사업을 꾸려 나가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용기와 에너지, 결단력이 필요하지요. 끝없이 밀려드는 장애물을 뛰어넘을 용기가 있어야 하고, 어렵고 힘든 시기에도 일을 지속할 만한 에너지가 있어야 합니다. 또한, 장기간 목표를 밀고 나갈 결단력이 있어야 하지요.
그렇다면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요? 오늘 그린 클라이언트에서는 사업가에게 주는 실용적이고 간단한 조언 6가지를 전달해 드립니다.

초기 창업자를 위한 조언 6가지

1. 하나의 사업에 집중하세요

성공하는 기업인들은 한 번에 단 하나의 사업에만 집중합니다. 하나의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그 아이디어에 집중하고 헌신해야 합니다. 기업가 정신이란 최신 유행을 따라가는 것과는 거리가 멉니다. 많은 시간과 돈이 들지도 모르는 무언가에 헌신하는 것이 기업가 정신이지요. 그러니 영리하게 사업을 결정하고, 그 사업의 성공을 위해 전력을 다하는 방향으로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2. 당신의 사업이 속한 산업 분야를 이해하세요

경험을 얻고 싶다면 직접 겪어봐야 합니다. 레스토랑을 열고 싶다면, 개업을 하기 전에 다른 레스토랑에서 누군가를 위해 일해보세요. 마케팅 회사를 차리고 싶다면, 마케팅 기업 내에서 일해보아야 합니다.
물론, 경험만으로는 부족합니다. 해당 산업 분야를 깊이 있게 파고들어 조사해야 합니다. 해당 산업 분야와 관련된 웹사이트, 블로그, e-book, 그리고 경쟁자의 웹사이트까지 자료는 무궁무진하지요. 페이스북, 링크드인 등의 주요한 SNS에서 해당 산업과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좋은 네트워크에 가입해 보세요. 계속해서 최신 정보를 놓치지 않는 것은 중요합니다.

20160705_wishket_GC_image1

3. 당신에게 맞는 기관에 가입하세요

기업가들과 스타트업 기업을 지지하는 기관을 통해 네트워킹과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회의에 참석해서 연설도 듣고, 워크샵에서 사업 경험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들을 만날 수 있지요. 여러분이 성장하고 나면 기관 내의 다른 이들에게 도움을 돌려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

4. 사업의 청사진을 구상하세요

대다수의 사람들이 사업을 시작할 때 자비를 이용할 것입니다. 여러분이 벤처 자금을 마련하거나 엔젤 투자자를 만난다면 사업을 구상하는 데 조금 수월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반드시 ‘사업의 청사진’이 필요합니다. 사업의 청사진이란, 앞으로 나아갈 길에 대한 자신만의 가이드라인을 담은 세 네 쪽 분량의 문서를 뜻하지요. 여기에 포함되어야 하는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누구를 대상으로 무엇을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설명
  • 기업이 매일 어떻게 운영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
  • 자신의 의무와 책임을 나열한 리스트
  • 자신이 해야 하는 일과 다른 직원들이 해야 하는 일의 리스트
  • 첫 해에 기업을 운영하는 데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비용

5.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은 없습니다

사람들이 사업을 시작하는 것에 대해 가지고 있는 큰 오해가 있습니다. 모든 것을 홀로 해야 한다고 믿는 것이지요. 하지만 현실에서는 누구도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는 사업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만든 사업의 밑그림을 가이드로 삼아서, 함께 일할 수 있는 동료들을 구해야 합니다.

관련글 ▶ 스타트업 CEO를 위한 채용 전략 4가지

관련글 ▶ 프리랜서 고용의 장점 & 좋은 프리랜서 찾는 방법 7가지

6. 일에 지치지 않도록 스스로에게 휴식을 주세요

가끔 일을 벗어나 휴식을 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가족들, 친구들과 함께 어울리는 시간을 가지세요. 휴가도 반드시 가야 합니다. 일만을 생각하면서 혼자만의 세계에 빠져 있는 사람이 ‘현명한 결정을 내리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잠시 일에서 벗어난다면, 오히려 사업을 명확히 바라볼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사업을 ‘단조로운 업무’로 만드는 것을 피할 수 있게 해주지요.

20150425_하단이미지_v4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wishketwishket.com스타트업 CEO 경영스타트업 ceo 조언스타트업 ceo 팁스타트업 조언위시켓위시켓 그린클라이언트위시켓 블로그창업가 정신창업가 조언초기 스타트업 조언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