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스타트업 창업가를 위한 꿀팁 6가지

2015.07.03

|

3114

[그린 클라이언트 #34]

150703_wishket_GC_b (2)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사업을 시작하기로 결정하셨나요? 아마 탄탄대로가 펼쳐지길 바라시겠지요. 하지만 사업을 시작해서 성공가도를 달리는 경우는 5%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여러분의 아이템을 출시하자마자 대박이 나서 하루 아침에 억만장자가 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이런 황금빛 미래를 기대하며 사업을 시작했다가는, 금세 실망하고 포기하고 싶어질 것입니다. 여러분의 비즈니스가 성장을 거듭하려면, 어려운 상황을 이겨낼 수 있는 강한 정신력과 마음가짐이 필요하지요.
오늘 그린 클라이언트에서는 이제 막 시작한 사업을 꾸준히 성장시키는 6가지 비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비즈니스는 아이디어로만 하는 게 아니다

스타트업의 성공비결은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아니다. 목표가 확실하고 동기가 충분한 사람이 바로 성공의 핵심이다. 동기가 충분하면 자기 생각을 말하는데 주저함이 없다. 창업자들은 그래야 한다고 생각한다.
– 유럽의 대표적인 스타트업 컨퍼런스인
슬러시의 최고전략책임자(CSO)가 성공하는 스타트업으로 꼽은 요건

청년 사업가들의 대부분이 이 점을 간과하고 있습니다. 처음 사업을 시작할 때, 아이디어만으로 대박을 터뜨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끝내주는 아이디어가 있으니까, 반은 성공이라고 생각하고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지요.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아이디어는 그 자체로 아무 일도 할 수 없습니다. 계속해서 발전시켜야 하고, 충분한 시간을 두고 검증해야만 하지요. 그렇지 않으면 비즈니스 아이템으로 실현시킬 수 없습니다.
 
 

2.

세일즈는 천천히 단계적으로

잠재 고객들이 여러분의 사업 아이템을 좋아할지 잘 모르겠다고요? 일단 아이디어를 잠재 고객들에게 팔아보세요. 사업 아이템이 여러분의 잠재 고객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지를 테스트해보는 것이지요. 굳이 프로토타입을 만들어보지 않아도 알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가 성공적인 것으로 드러나면, 그 때 프로토타입을 제작해도 늦지 않습니다. 이렇게 본격적인 생산에 들어가기에 앞서 시장 테스트를 하면 고객들의 반응과 피드백을 살펴볼 수 있고, 마케팅이나 세일즈에서 필요한 전략들을 생각해낼 수도 있습니다. 추후 발생할 수도 있을 손해를 미연에 방지하는 데에 도움이 되겠지요.
 
 

3.

비즈니스 매니지먼트에 많은 신경을 써라

사업을 시작하려고 할 때, 최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일은 미리 사업 계획을 수립하고, 의사결정 과정을 간결하게 만드는 일입니다. 경영 기법이 발달하면서, 비즈니스 매니지먼트가 갈수록 쉬워지고 있습니다. 앱스토어에서 다운받아 이용할 수 있는 앱도 굉장히 많습니다. 이런 툴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사용하기 쉬우면서도 활용도 높은 툴을 몇 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Ganttpro.com
최근에 나온 웹 기반 앱입니다. 직관적이고 깔끔한 디자인이 돋보입니다. 프로젝트 스케줄을 정리하고, 지금까지의 업무를 기록하는 데에 굉장히 유용합니다.

150703_wishket_ganttpro


 
2) kindlingapp.com
팀 멤버들과 프로젝트에 관한 아이디어를 공유할 때 사용하면 좋은 앱입니다. 회의를 할 때, 기록이 제대로 남지 않아서 좋은 아이디어를 놓치기가 쉬운데요. 이 앱을 사용하면 회의에서 제시되었던 아이디어들을 다시금 떠올리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150703_wishket_kindling


3) Startup Growth Calculator
비즈니스의 성공을 좌우하는 요인은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아이디어를 현실로 옮기는 것도 녹록지 않지요. 그렇다 보니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들어가는 금전적인 비용을 분명히 파악하는 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 앱은 비즈니스 매니지먼트에 핵심적인 재무 관리에 도움을 드릴 것입니다.
 
 

4.

팀원을 자기 자신만큼 신뢰하라

비즈니스 경영을 제대로 할 줄 아는 사람은 나밖에 없어.”
“수익에 대해 기여를 한 사람도, 비용에 대해 책임을 질 사람도 오직 나밖에 없어.”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은 나밖에 없어.”

혹시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나요? 자기 자신만큼이나 프로젝트에 열의를 갖고 있는 팀원들을 모아서 단결력을 갖춘 팀을 구성해야만 합니다. 팀 없이 독불장군으로 비즈니스를 경영한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팀원들의 의견을 고려하지 않고 혼자 경영상의 의사 결정을 내리기 보다는, 팀원들도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팀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더 나아가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지요. 여럿은 항상 하나보다 강하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관련글 ▶ 스타트업 CEO를 위한 채용 전략 4가지

5.

당신에게 휴식시간이란 없다

일만 하며 살 수는 없지만, 이제 막 사업을 시작했다면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게 정상입니다. 일도 바쁘지만, 앞으로의 계획을 세우는 데에도 많은 시간이 들어가지요. (앞서 소개해드린 매니지먼트 툴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세요.)
당분간은 바쁘더라도 이후에 훌쩍 큰 사업을 보며 성취감을 느낄 날이 올 것입니다.
 
 

6.

도전을 두려워하지 마라

150120_wishket_blog_under

반드시 성취하고자 하는 꿈을 끊임없이 꿔야 합니다. 여러분을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원동력이기 때문이지요. 매일매일 꿈을 그리면서 마음을 다잡는 것은 비즈니스를 이끌어 가는 이들에게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물론 꿈을 현실로 만들어줄 수 있는 동료들과 함께 할 수 있다면 더욱 좋겠지요.
 
 
 
사업을 새로이 시작하는 일은 매우 고됩니다. 하지만 그만큼 그 과정을 극복했을 때 얻는 성취감도 굉장히 크지요. 여러분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정보였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의 비즈니스가 성공 가도를 달리기를 위시켓에서 기원합니다!
 

*본문 내용은(http://workawesome.com/business-2/startup-tips/)를 각색한 자료입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wishketwishket.com성공하는 스타트업스타트업 ceo 조언스타트업 ceo 팁스타트업 성공비결스타트업 창업 노하우스타트업 창업 조언스타트업 창업 주의사항스타트업 창업 팁위시켓위시켓 그린클라이언트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