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 개발자’로서 스스로 가격을 책정하는 법

2022.05.27

|

2498
'프리랜서 개발자'로서 스스로 가격을 책정하는 법

*잠깐, 이 글을 소개해드리는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9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포트폴리오 예상기간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스타트업과 일하는 프리랜서 개발자
‘프리랜서 개발자’로 스스로 가격을 책정하는 법

풀 스택 개발자로서 프리랜서 개발자 커리어를 시작한 지 6년이 되었습니다. 최근 몇 년 간 일 년의 30%만 회사에서 일하고 70%는 여전히 같은 수입을 거두면서 나만의 개인 프로젝트에 시간을 할애합니다. 이를 가능케 한 것은 시간당 요금 책정이 아닌 프로젝트 기반 요금 책정이었습니다.

저는 보통 스타트업 기업들과 일합니다. 우선 기업들과 미팅을 가지는 것으로 시작하고 그들의 프로젝트에 내가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제안합니다. 작업의 범위는 UI 디자인, 프론트엔드(front-end), 백엔드(back-end), 모바일 앱 구축, 데이터베이스 운영, 데이터 분석 등 각 프로젝트마다 넓고 다양합니다. 범위가 정해지면 작업에 대한 견적서를 작성하고 이를 고객에게 제안합니다.

‘프리랜서 개발자’들은 시간 당시간당 요금을 책정하기 쉽고, 시간당 요금으로 대부분 시작합니다. 이 요금 책정에 대해 협상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당신이 만일 숙련된 개발자라면 이러한 책정 방식은 당신의 수입을 잃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요금 책정 방식을 재고해야 합니다. 우리는 컨베이어 벨트에서 일하는 일원이 아니기에 프로젝트 가격을 일한 시간이 아닌 고객의 목표 결과에 맞춰 책정해야 합니다.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요금을 책정하면 효율적인 방식으로 작업을 빠르게 끝내고 개인 프로젝트를 위한 시간을 더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얼마나 청구할지 결정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이에는 공식도, 규칙도, 완벽한 방식도 없습니다. 그러나 잠시 후 설명할 모든 고객에 대한 가격 책정을 구성하는 몇 가지 기준이 있습니다.

1. 스스로를 믿어라

고객의 요청을 이해한 뒤 당신은 작업이 어떨 것일지 고려하고 4가지 기준(효율성, 긴급성, 전문성, 효과성)을 바탕으로 이를 평가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준, 즉 고객이 지불할 예측 금액을 고려하기 전에 자신이 원하는 가격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원하는 가격은 당신의 자신감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자신감 부족은 자신의 작업에 대한 책임감을 갖기를 피하고 싶기에 가격을 내리는 것으로 이어집니다. 성공적인 경험을 많이 해서 충분한 자신감을 쌓아야 합니다. 그래서 자신이 생각한 적정 가격을 제안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렇지 못할 경우 절대 당신의 제안에 만족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냥 자신을 믿으세요.\

2. 시장 가격을 대략적으로 알아라

주관적인 관점에서 원하는 가격이 있어도, 객관적인 관점으로서 시장 가격을 아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당신의 급여(프리랜서 개발자 비용)에는 사무공간, 복지 혜택, 노트북 구입 예산 등은 미포함 되어 있으니 회사에서 일할 때 봉급을 언급하지는 마세요. ‘프리랜서 개발자’들은 그들 스스로 비용을 지불하기 때문에 작업 견적에 그러한 비용들을 다 포함시켜야 합니다.

‘프리랜서 개발자’로 일하는 또다른 친구들을 참조하는 것도 시장 가격을 알기 위한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전문가 Ruby on Rails 엔지니어는 7,260달러를 월급으로 받습니다. 당신의 가격에 대한 이유를 얻기 위해 시장 가격을 대략적으로 알고 있어야 합니다.

3. 얼마나 청구할지 정하기

가격에 대한 주관적/객관적 관점을 모두 확보했다면, 이제 프리랜서 개발자 가격 책정을 위해 4가지 기준을 기반으로 작업을 평가해봅시다.

기준#1 – 효율성

다른 사람들보다 3배 빠르게 작업을 완성할 수 있다면 작업 시간에 대해 요금을 청구하는 것은 말이 안 됩니다. 풀 스택 개발자들의 장점은 UI를 코드로 직접 디자인할 수 있고 목업(mock-up)이 필요하지 않은 등의 이유로 소통 비용이 덜 든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절감된 비용은 가치로 간주되어야 합니다.

기준#2 – 긴급성

작업을 매우 빠르게 끝내기를 요청받았다면 이에 대해 비용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 일주일 내에 끝내야 하는 안드로이드 앱을 구축하는 작업을 한 적이 있습니다. 끝내지 못할 수도 있기에 이러한 긴급한 요청을 받는 것은 위험합니다. 따라서 끝낼 수 있다는 매우 높은 자신감이 있지 않은 이상 그러한 요청은 받지 않아야 합니다.

기준#3 – 전문성

워드프레스 웹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는 사람들은 많기 때문에 이러한 종류의 작업은 낮은 전문성을 띕니다. 반면에, 이미지 인식 시스템이나 추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은 고도의 전문 기술이 요구됩니다. 즉 그러한 능력에 대해 가격을 인상할 수 있습니다. 당신에게 얼마나 쉬운 작업인지는 중요하지 않고, 동일한 작업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할 수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전문 기술을 배우기 위해 투자한 시간이 가치가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기준#4 – 효과성

개발자들은 동일한 요구 사항으로부터 완전히 다른 결과를 만들어 내기 때문에 이러한 유형의 작업은 흥미롭습니다. 누가 만들었는지에 따라 결과의 질이 달라집니다. 그러니까 결과의 최소한의 품질은 그저 ‘작동하는 것’이 될 것입니다. 그 수준부터, 사용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거나 매체에 보도될 수 있는 등의 경우 당신의 작업은 큰 추가 가치를 가질 것입니다. 그러나 당신의 작업이 훌륭할 것이라고 고객이 신뢰할 수 있게끔 성과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앱을 사용하기 쉽게 만드는 것을 잘 하는 경우 그 증거를 제시해야 합니다. 13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사용한 iOS 앱과 사용자들의 구매 의사가 있는 제품을 만들었다는 포트폴리오와 같은 것이지요. 성과는 천 마디 말의 가치가 있습니다.

4. 스스로를 저렴하게 팔지 마라

위와 같이 이 4가지 기준은 가격 책정을 계산할 어떠한 공식도 완벽한 방식도 제공하지 않습니다. 대신에, 이 기준들은 프리랜서 개발자 가격 책정의 기반이 되는 무형의 지표입니다.

당신은 다른 이들보다 3배 더 낫게/빠르게 작업을 완료할 수 있는데도 요금을 3배 높게 책정하기보다 저렴한 요금을 책정함으로써 고객이 당신에게 작업을 맡길 이유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저렴한 요금을 책정하거나 고객의 예산에 맞추려고 노력하지 마세요. 그럴 경우 낮은 요금은 당신의 의욕 저하로 귀결되고 낮은 질의 결과로 귀결되기 때문에 결국 당신과 고객 모두 만족하지 못하게 됩니다. 낮은 질의 작업에는 아무도 만족할 수 없습니다. 만일 고객이 충분한 예산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면 적절하게 만들도록 몇 가지 요구 사항을 제할 것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먼저 견적서를 만들고, 이유를 설명하고 고객의 반응을 살피세요.

가격 책정을 결정할 때에는 이러한 지표들을 살펴보고 고려해야 하지만, 최상의 결과를 얻기 위해 당신과 고객이 프리랜서 개발자 가격 책정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 중요함을 기억해야 합니다.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프리랜서 개발자프리랜서 개발자 가격프리랜서 개발자 구직프리랜서 개발자 되는법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