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조회수 올리기, 유튜브 SEO 최적화로 시작하자

2021.10.14

|

4020

유튜브 조회수 올리기, 유튜브 SEO 최적화로 시작하자

*잠깐, 이 글을 소개해드리는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9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포트폴리오 예상기간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처음 유튜브를 시작하시는 크리에이터 분들, 어느 시점부터 유튜브 조회수 올리기가 어려워 고민이신 분들, 주목해주시기 바랍니다. 열심히 콘텐츠를 만드는데도 유튜브 조회수 올리기는 커녕, 줄지나 않을까 노심초사하는 상황이라면? 유튜브 SEO 최적화를 잘 하고 있는지 한 번 점검해보세요.
유튜브 알고리즘부터 유튜브 SEO 방법유용한 툴 소개까지! 한 번에 정리했으니 유튜브 조회수 올리기 고민은 오늘 이 글을 통해 끝내보세요.

1. 유튜브 알고리즘 이해하기

유튜브 SEO 알고리즘 이해하기

이미지 출처: pixabay

유튜브 알고리즘은 동영상의 조회수를 높여주기 위함이 아니라, 시청자에게 알맞는 동영상을 찾아주기 위해 디자인되었습니다. 즉, 유튜브 알고리즘은 동영상 홍보를 위한 것이 아닌 시청자들의 만족을 장기적으로 높게 유지하여 그들이 계속해서 유튜브를 사용하게 만드는 것이라는 점을 숙지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런 목표에 따라서 유튜브 알고리즘의 우선순위는 아래와 같이 변화해왔습니다.

  • 2011: 클릭과 뷰 수
  • 2012: 시청 시간
  • 2015-Today: 시청자 만족도

클릭과 뷰 수를 기준으로 동영상을 랭크시켰을 때, 많은 미끼성 제목들로 인해 결과적으로 시청자가 원하는 검색결과를 노출시키지 못했고, 시청 시간을 기준으로 했을 때는 시청자들이 해당 콘텐츠에 만족했는지를 고려할 수 없었습니다.
따라서 현재 유튜브 알고리즘의 최우선 순위는 사용자가 해당 콘텐츠에 대해 느끼는 만족감의 정도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는 시청 지속시간, 댓글, 구독 여부 등 다양한 요소가 존재합니다. 많은 유튜버들이 영상 마지막에 ‘좋댓구알’을 외치는 것이 단순히 유행이기 때문만은 아닌 것입니다.
그렇다면 유튜브 알고리즘을 만족시킴으로써 내 유튜브 조회수 올리기를 도와줄 수 있는 유튜브 seo 최적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2. 유튜브 SEO 방법

1) 유튜브 키워드 분석

구글 SEO와 마찬가지로, 유튜브 SEO 작업을 할 때에도 유저들의 니즈를 정확히 캐치할 수 있는 키워드 분석 은 필수입니다. 충분한 리서치를 통해 발굴된 키워드들은 동영상 콘텐츠를 업로드할 때 제목, 디스크립션 및 태그에 추가되고, 유튜브는 이 정보를 수집하여 해당 콘텐츠를 상위에 랭크시키는 것입니다. 유튜브 키워드 분석 방법은 아래 세 가지입니다.

  • 유튜브 검색어 자동완성기능창 활용 : 유튜브 검색창의 검색어 자동완성기능창을 활용하면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유튜브 키워드를 알 수 있으며, 이는 동영상 콘텐츠 제작에 새로운 아이디어가 되어줄 것입니다.
  • 유명한 채널 벤치마킹 : 도전하고자 하는 콘텐츠 분야에서 가장 유명한 채널을 방문하여 그들이 콘텐츠 안에서 어떤 키워드들을 사용하는지 분석하면 자신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다양한 유튜브 키워드 분석 툴 활용 : 아래에서 유튜브 키워드 분석 툴을 비롯한 다양한 유튜브 SEO 툴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타이틀, 디스크립션, 태그 최적화

유튜브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나의 채널에 꼭 필요한 키워드들을 확인했다면, 이 키워드를 이젠 동영상 콘텐츠의 타이틀, 디스크립션, 태그에 적용하여 유튜브 SEO 최적화를 해야 합니다. 각각의 최적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제목 우선 제목은 70자 정도로 맞추고, 가장 중요한 키워드가 앞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합니다. ‘유튜브 조회수 올리기 꿀팁 7가지’ 처럼 숫자가 포함되면 더욱 좋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상위권 영상의 90% 이상이 제목에 최소한 타깃 키워드의 일부를 포함하고 있다고 합니다. 키워드를 타이틀에 포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유튜브 SEO 작업인 것입니다.
  • 메타 디스크립션 메타 디스크립션은 동영상 콘텐츠에 대한 설명으로, 유튜브와 구글이 해당 동영상의 맥락을 더 잘 이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장치에 따라 약 120자 정도가 한 눈에 노출되므로, 글자수를 적절히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한 키워드는 항상 앞부분에 포함하도록 하고, 채널의 다른 영상으로 유도하는 링크를 포함시키는 것 또한 유튜브 SEO에 도움이 됩니다.
  • 태그 태그는 1-2어절의 짧고 광범위한 키워드와, 3어절 이상의 길고 구체적인 키워드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튜브 조회수’가 전자에 해당하는 키워드라면, ‘유튜브 조회수 올리기’가 후자에 해당하는 키워드일 것입니다. 시청자가 어떤 검색어를 통해 콘텐츠를 발견하게 될 지 생각하며 적절한 키워드를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태그는 중요한 순서대로 추가해야 합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좋은 유튜브 키워드라고 해서 과도하게 많이 사용하거나 부자연스럽게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유튜브 알고리즘이 시청자의 만족을 위해 작동한다는 것을 명심하고 있어야 합니다.

3) 시청자 참여 유도

연구에 따르면 시청자의 댓글, 좋아요, 영상 공유 및 구독과 같이 시청자의 참여를 나타낼 수 있는 지표들은 영상을 상위에 랭크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시청자들이 영상에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따라 그들이 사이트에 남느냐 아니냐가 결정되기 때문에 유튜브 알고리즘은 시청자들의 참여 지표에 항상 집중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를 위해 신경써야 할 요소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시청 지속 시간, 댓글, 구독입니다.

  • 시청 지속 시간 시청 지속률이 100%에 가까운 영상은 그만큼 시청자들이 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영상이라는 뜻이므로, 유튜브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는 결국 영상이 시청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양질의 콘텐츠여야 한다는 사실을 의미합니다.
  • 댓글 댓글은 가장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면서도 시청자의 만족을 확실히 나타낼 수 있는 지표입니다. 시청자가 영상에 댓글을 남겼다는 것은 채널과 상호작용을 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채널 관리자는 시청자들이 영상에 활발히 댓글을 남길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구독자 수 마지막으로 이미 널리 알려진 바와 같이, 구독자 수 또한 유튜브 SEO나 채널의 성장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영상 끄트머리에 시청자의 구독을 유도하는 내용을 추가하는 것만으로도 큰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4) 매력적인 유튜브 썸네일 사용

유튜브 썸네일은 시청자들의 클릭을 유도하는 데 있어 아주 큰 역할을 합니다. 동영상 안에서 한 장면을 포착할 수도 있지만, 따로 이미지를 만들어 올릴 수도 있습니다. 얼굴 클로즈업을 담은, 고품질의 유튜브 썸네일 이미지는 클릭률을 크게 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중요한 키워드를 시각적으로 잘 표현한 이미지가 가장 이상적인 유튜브 썸네일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 두시면 좋습니다.

5) 동영상 안에서 키워드를 언급하기

아주 당연하지만 지나치기 쉬운 방법입니다. 동영상에서 키워드를 이야기해야 캡션과 대사에 해당 키워드가 나타날 수 있고, 유튜브 SEO 점수를 잘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키워드가 너무 많이 남발되지 않도록 자연스럽게 사용해야 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3. 유튜브 SEO 툴 추천

1) Canva

'유튜브 SEO'를 위한 썸네일 툴

이미지 출처: Influencer Marketing Hub

Canva는 눈길을 끄는 유튜브 썸네일을 만들 수 있는 가장 좋은 도구 중 하나입니다. Canva에서는 직접 유튜브 썸네일을 만들 수도 있고, 다양한 유튜브 썸네일 용 템플릿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Canva는 편리한 드래그-앤-드롭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초보자라도 매우 손쉽게 멋진 유튜브 썸네일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2) Tube Buddy

'유튜브 SEO'를 위한 채널관리 툴

이미지 출처: Influencive

Tube Buddy는 유튜브 채널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이는 채널 유지보수는 물론 동영상 타이틀, 디스크립션, 태그 등과 같은 유튜브 SEO 최적화 작업에 도움이 되는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동영상 업로드 이후 48시간 내에 동영상의 메타데이터를 최적화하지 않으면 유튜브 알고리즘이 콘텐츠의 시의성을 낮게 표시하므로 이 시간 안에 유튜브 SEO 최적화가 빠르게 이루어져야한다는 점을 생각했을 때, 이러한 툴의 도움은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Ahrefs’ Keyword Explorer

'유튜브 SEO'를 위한 키워드 관리 툴

이미지 출처: Influencer Marketing Hub

Ahrefs’ Keyword Explorer는 유튜브 키워드에 대한 가장 큰 데이터베이스 중 하나를 가지고 있는 유용한 유튜브 키워드 툴입니다. 이는 매달 171개국에서 새로운 데이터로 업데이트 되는 70억 개 이상의 검색결과를 통해 구성되는 것입니다.
이 툴은 구글, 유튜브, 네이버 등 10개의 검색 엔진에 대한 키워드 볼륨을 제공합니다. Ahrefs’를 이용해 내 동영상의 주요 키워드를 검색하고 지역 및 글로벌 검색량, 클릭 비율 등을 찾을 수 있으며 몇 가지의 키워드 아이디어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유튜브 알고리즘 원리와 유튜브 SEO 최적화 방법, 유용한 SEO툴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유저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양질의 콘텐츠 제작이 필요하다는 점은 어떤 콘텐츠 분야에서든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이 글을 통해 유튜브 키워드 분석과 유튜브 SEO 최적화 방법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고, 유튜브 조회수 올리기 전략을 수립할 수 있길 바랍니다.

함께 참고하면 좋은 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유튜브 썸네일유튜브 알고리즘유튜브 조회수 올리기유튜브 키워드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