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시켓] 아이디어는 정말 괜찮은데..개발자가 없네

2014.02.18

|

704

 

[위시켓] 아이디어는 정말 괜찮은데..개발자가 없네

 

예전에는 사업을 시작 한다고 하면 외식업을 가장 먼저 떠올렸습니다. 하지만 국민의 91%가 스마트 폰을 가지고 있는 오늘날, 모바일 앱 개발 사업은 외식업 만큼이나 일반적인 사업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스마트 폰이라는 거대한 유통망이 존재 하기에 잘 다듬어진 아이디어로 앱을 개발 할 경우 지속적으로 수입을 얻을 수 있다는 생각 때문입니다. 이제 사업을 시작하는 회사뿐아니라 기존의 회사들도 고객과 소통하기 위해 또는 모바일로 수입을 얻기 위해 자사의 앱을 개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바일 앱의 경우 웹 보다 소비자들의 노출도나 참여도가 훨씬 높기 때문이죠. 회사가 충분히 커서 자체적으로 개발자를 고용 할 수 있다면 문제가 없지만  규모가 작은 회사의 경우 난관에 부딪히게 됩니다. 회사의 대표는 코딩을 배워야 하나라는 고민까지 하게 될 것입니다. 오늘글은 이런 고민을 한 번 쯤 해봤을 스타트업 CEO를 위해 준비했습니다. 당신이 왜 개발자를 고용해야 하는지, 또 개발자를 고용 할 때 고려해야 할 비용요소에 대해서 말이죠. 

 


 

do-i-need-an-app

 

 

“제가 코딩을 배우려구요!” 
 

  만약 당신이 IT관련 창업을 생각하고 있다면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하지만 앱을 개발 하기 위해 코딩을 배우는 것이라면 생각을 다시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전에 코딩을 접해 본 경험이 전혀 없다면 오브젝트 C나 자바가 익숙해 지기위해 꼬박 6개월이 필요합니다. 실제로 앱을 개발 하려면 최소, 이것의 세 배인 18개월이 필요합니다. 코딩을 하려면 논리적인 사고와 수학적인 마인드도 필요합니다. 당신이 수학을 싫어하거나 논리적인 생각과 거리가 멀다면 앱 개발에 걸리는 시간은 무기한으로 길어 질 수도 있습니다. 

 

“코딩을 배운다고 모든것이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안타깝게도 위의 생각에 대한 가장 최선의 대답은 이것이 될 것 같습니다. 모바일 앱을 개발하는 것은 단순히 코딩을 배우는 것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모바일의 경우 웹 보다 화면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UI 디자인이 더 중요해집니다. 더구나 요즘은 모바일 환경에서 최적화 된 앱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당신의 앱이 얼마나 편리한 UI 디자인을 구축하고 있는지가 변덕스러운 사용자의 마음을 잡을 가장 핵심적인 요소가 될 것입니다.  

 UI나 코딩 같은 기술적인 사항은 뒤로 하더라도 새로운 벤쳐를 런칭하려면 고려해야 할 사항이 한 두가지가 아닙니다. 예를들어 자신의 아이디어가 정말 소비자의 불편을 해소 할 수 있는지 검증하고 사업모델의 수익성을 계산하고 당신이 발명한 지적 재산을 어떻게 법적으로 지킬 것인지 고민 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스타트 업에선 CEO가 이 모든 일들을 고민하고 처리해야 합니다. 절대로 앱을 개발 하면서 동시에 처리 할 수 있는 일들이 아닙니다. 그렇다고 아이디어를 실현할 기회를 포기하라는 말은 절대로 아닙니다. 앱 생태계가 넓은 만큼 경쟁도 치열하지만 이 시장은 계속해서 커질 것이며 국경의 제한도 없습니다. 이말은 당신이 마주하는 가능성의 범위가 그만큼 크다는 뜻입니다.  

“개발자를 고용하려면 대체 얼마를 지불해야하죠? “

 

한 번도 프로그래밍을 접해 보지 못한 경우 앱 개발에 얼마나 비용을 지불 해야하는지 감이 잡히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희 위시켓 사이트에도 종종 금액 책정을 잘못한 프로젝트가 등록됩니다. 이런경우 클라이언트와 재협상에 들어가는데 대부분의 경우 비용요소를 모르고 있기 때문에 이런 일이 일어납니다. 앱 개발은 코드 몇 줄을 입력 한다고 뚝딱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닙니다. 앱의 종류에 따라 무수히 많은 비용요소가 생겨나고 자연히 금액이 달라집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할 비용요소를 아래에 정리해 봤습니다.

1. 앱 기능의 유형과 갯수

앱을 개발하는 것을 집 짓는 것에 자주 빗대곤 합니다. 아주 간단히 말하면 개발자가 골격을 완성하고 디자이너가 내부 인테리어를 담당한다고 말하죠. 크고 화려한 집을 지을 때 큰 돈이 들어가는 것 처럼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는 앱의 경우 개발자가 개발해야하는 범위가 커집니다. 당연히 금액도 오르게 됩니다.

이것은 가장 기본적인 이야기이지만 자신의 사업에 대한 열정이 앞서서 기능을 이것저것 추가하는 초보 사업가가 많습니다. 하지만 예산이 한정되어 있고 앱의 프로토타입을 개발 하지 않은 경우라면 가장 핵심 기능만을 추가 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앱 디자인의 경우에는 참고하는 앱 디자인이 여러개 있거나 아웃라인이 명확할수록 비용이 절감됩니다. 처음부터 욕심을 부리지 말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현실화하는데에 집중하세요. 오히려 사용자들은 심플하고 직관적인 기능을 선호합니다. 앱을 다듬고 추가기능을 넣는 것은 앱을 다운받는 트래픽을 보며 결정해도 늦지 않습니다.

2. 기획단계와 디자인 단계의 완성도

앱 개발은 크게 기획 단계, 디자인 단계, 개발 단계, 퍼블리싱 단계로 구분 됩니다. 기획 단계에서는 개발 의도, 비즈니스 모델, 스토리 보드등이 필요합니다. 추상적인 단어나 유리한 정보 만을 모아둔 사업 계획서를 넘어 구체적인 설계도를 그리는 작업이라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단계에서는 기획안에 기초하여 전반적인 디자인과 UI, UX를 적용 시킨 디자인 시안을 작성합니다. 디자인 시안은 개발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수정, 변경 될 수 있습니다.

만약 개발 전 두 단계가 구체적이지 못하다면 개발 기간은 길어지고 비용도 오르게 됩니다. 설계도 없이 집을 지어 달라고 요구하는 것과 똑같은 것이니까요. 추상적인 생각만 가지고는 앱을 만들 수 없습니다. 개발자를 구하기 전에 아이디어를 최대한 구체화 시키세요. 당신의 기획안을 보고 개발자가 머리에 완성된 앱의 모습을 상상 할 수 있을 정도가 되어야 비용을 절감하고 시간도 줄일 수 있습니다.

3. 플랫폼과 카테고리

앱을 어디어 출시 할지 또 어떤 종류의 앱을 만들지에 따라 가격이 조금씩 달라집니다. 플랫폼은 크게 구글 안드로이드 앱 스토어와 애플 아이스토어로 나뉘는데 안드로이드의 개발 비용이 조금 더 비쌉니다. 개방형 마켓인 만큼 안드로이드를  OS로 채택하는 기기가 많기 때문에 여러 기기의 여러 버젼에서 테스트를 해봐야 하고 버그도 그만큼 많습니다.

한국에는 아직 카테고리별 금액이 정리 된 것이 없어, 미국에서 통용되는 가격을 조금 응용해 봤습니다.
추후에는 위시켓에서 거래되고 있는 금액을 공개하겠습니다~

상세 내용

애플(won/hrs)

안드로이드 (won/hrs)

간단한 종류의 앱

기기에 저장 되며 존재하는 템플릿 사용하는 경우

75,000-150,000

100,000-180,000

단일 데이터베이스 지원 앱

BaaS (Backend as a Service) 사용, 서버에 데이터 저장

150,000-230,000

180,000-270,000

기업 앱

기기와 서버에 데이터 저장

230,000~

270,000~

게임 앱

싱글/멀티 플레이어 etc..

450,000~

600,000~

 (참고 : https://www.odesk.com/blog/2014/01/much-cost-hire-app-developer)

 

위시켓이란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개발자 & 디자이너를 연결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서비스 입니다.
현재 베타서비스 중입니다.
http://wishket.com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개발자wishketwishket.com개발자디자이너벤쳐스타트업아웃소싱위시켓창업프로젝트 의뢰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