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산업에 종사하는 디자이너라면 알아둬야 할 UX관련 직업

2014.09.10

|

4201

그린클라이언트800_400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지난 그린 클라이언트, “Q. 웹 개발자란 누구인가?”에서는 웹 개발자가 하는 일, 웹 디자이너와의 차이점 등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IT 산업에 종사하는 디자이너라면 알아둬야 할 UX관련 직업, “UX 디자이너 & UX 리서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자인이란 넓고 모호한 용어지요. 누군가가 “저는 디자이너입니다”라고 하면 선뜻 무슨 일을 하는지 다가오지 않습니다. 디자이너라는 용어가 포함하는 직무가 워낙 다양하니까요.
디자인과 관련된 일은 자동차나 가구 같은 산업 디자인에서부터 잡지 같은 출판 디자인과 웹사이트나 모바일 어플과 관련된 기술 디자인까지 워낙 다양한 분야에 퍼져 있습니다. 최근 많은 첨단 기술관련 산업들이 스크린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만드는데 관심을 기울이다 보니 새로운 디자인 직업들이 많이 속출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UX 디자이너라고 하면 무슨 일은 하는 지 잘 와 닿지 않습니다. 심지어 같은 디자이너라도 다른 산업군에 종사할 경우 UX 디자이너가 무슨 일은 하는 건지 모르기 쉽습니다. UX 디자이너와 UX 리서처는 어떤 일을 하는 사람들일까요?

UX 디자이너 (User experience, 유저 경험 디자이너)

UX 디자이너들은 주로 ‘해당 제품이 어떤 느낌을 선사하는지’를 다룹니다. 디자인 문제는 보통 답이 정해져 있지 않지요. UX 디자이너들은 특정 유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각도에서 접근합니다. UX 디자이너들이 하는 일을 넓게 보자면 해당 제품이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유기적으로 넘어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직접 테스트를 통해 유저의 행동을 관찰합니다. 어떤 부분에서 언어적인 혹은 비언어적인 문제를 겪는지 찾아낸 후 유저 경험을 최상으로 만들기 위해 수정을 가하지요. 새로운 유저들이 정서적인 진입장벽을 겪지 않도록 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트위터 사의 UX 디자이너 曰:

상호작용 모형이나 유저 태스크 플로우, 그리고 UI 설명서를 만드는 작업을 한다. 주주들에게 시나리오와 유저 경험, 상호작용 모형, 그리고 스크린 디자인에 대해 설명한다.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와 다른 디자이너들과 협업해서 트위터의 시각적 정체성을 구현한다. 디자인 와이어프레임, 모형, 그리고 설명서를 필요할 때마다 고안한다.

앱 스크린
[그림] UX 디자이너가 만든 앱 스크린의 예시

작업 내용 :

스크린의 와이어프레임, 스토리보드, 사이트 맵

작업 도구 :

포토샵, 스케치, 일러스트레이터, 파이어워크, 인비전 프로그램

UX 디자이너가 자주 하는 말 :

“유저들이 가입하고 나면 ‘감사합니다’라고 나오는 페이지가 뜨도록 해야 돼요!”


위시켓이 추천하는 “웹 디자이너” 관련 포스팅

– 초상화가 웹디자이너에게 건네는 11가지 교훈
– 모바일 웹디자인에 대해 알아 두어야 할 7가지


UX 리서처 (유저 리서처)

UX 리서처는 유저들의 요구를 파악하는 사람들입니다. 리서처가 하는 일은 “우리 제품을 누가 사용하는가?”, 그리고 “우리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뭘 원하는가?” 이 두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것입니다. 보통 리서처들은 유저들을 인터뷰하고 시장 조사를 하고 결과를 모으는 일을 합니다. 디자인이란 특정 작업을 반복하는 과정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리서처들은 이 과정을 돕기 위해 a/b 테스트를 실행해서 어떤 디자인이 유저들의 요구에 더 잘 부합하는지를 가려냅니다. UX 리서처들은 보통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끌어내야 하기 때문에 대규모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는 회사 중심부에서 일합니다. UX 디자이너가 UX 리서처의 역할을 도맡기도 하지요.

현직 UX 리서처 曰:

제품생산 팀과 함께 일하며 연구 주제를 선정한다. 유저의 행동과 태도에 대해 알기 위한 연구를 진행한다. 다양한 종류의 질적, 그리고 양적 연구를 실시한다.

작업 결과 :

유저들의 성격 분석, a/b 테스트 결과, 유저에 대한 연구 및 인터뷰

작업 도구 :

마이크, 종이, 문서프로그램

UX 리서처가 자주 하는 말 :

“저희 연구에 따르면 유저들은 보통….”

이번 시간에는 “UX관련 직업”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UX 디자이너와 UX 리서처가 어떤 일을 하는지 간단히 소개해드렸습니다.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길 바라면서,
다음 그린 클라이언트는 IT 산업에 종사하는 디자이너라면 알아둬야 할 UI관련 직업에 대한 내용으로 돌아오겠습니다:D

블로그하단이미지4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꿀팁IT 프리랜서user experienceuxux 디자이너ux 리서처ux관련 직업wishketwishket.com개발 기초 상식그린 클라이언트웹 디자이너웹 디자인위시켓위시켓 블로그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